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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스페인 성형시장 고공성장에 미용기기 수출 가능성 보여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0-09-20
  • 출처 : KOTRA

 

스페인, 성형시장 고공성장에 미용기기 수출 가능성 보여

- 경제성장과 함께 미용성형 관심인구 증가 -

- 성형관광산업으로도 각광 받아... 향후 의료미용기기 수요 증가 기대 -

 

 

 

□ 미용 관심인구 매년 증가 추세

 

 ○ 유럽연합 가입 이후 고속 성장을 거듭함에 따라 스페인 국민의 삶의 질 또한 윤택해졌으며, 이로 인해 얼굴을 아름답게 가꾸고 몸매를 날씬하게 하는 미용에 대해 점차 관심을 갖기 시작함. 이는 보편적으론 화장품 및 다이어트 제품 판매 증가 효과를 가져왔으며, 더 나아가 성형시장의 점진적인 성장으로 이어짐.

 

 ○ 성형수술에 관심을 보이는 주요 소비층은 19~45세 사이의 경제력이 갖춰진 직장여성임. 과거엔 여성의 사회진출이 제한적이었으나, 현재는 남성과 동등한 조건으로 각 사회분야에 진출이 가능해짐에 따라, 여성의 소득수준 또한 매우 높아짐.

  - 여성이 주가 된 강력한 소비층을 기반으로 스페인 미용 및 성형시장은 매년 높은 수준으로 성장함. 특히 스페인 내 성형수술 빈도는 타국가와 비교해 높은 편으로, 유럽에선 독일과 이탈리아를 이어 세 번째로 빈도 수가 높음.

 

 ○ 그러나 최근 발생한 경제위기로 인해 고실업률이 지속되며 전반적인 경기침체가 지속된 결과, 올해에는 의료미용 시술 빈도가 크게 하락하는 추세인 것으로 보여짐. 스페인 성형수술 협회(SECPRE)에 따르면, '10년 상반기 의료미용 시술 빈도가 전년 동기대비 30% 가량 감소했으며, 올해 전체 수술 빈도는 전년보다 절반 정도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젊은 소비자 층의 경우 그간 수술비용을 분할 지급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경제위기 이후엔 병원 측에서 이를 꺼리는 경우가 많아져 시술 빈도 수가 더욱 하락함.

  - 이와 같은 성형시장의 위축은 금전적인 문제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여지며, 국가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차츰 예년 수준을 회복함은 물론 더 높은 수준의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한편, 최근 인근 유럽국가 국민이 성형수술도 하고 관광도 하는, 이른바 성형관광을 목적으로 스페인을 찾는 사례가 많아짐. 국제 성형수술 협회(ISAPS) 자료에 따르면, 스페인은 세계에서 열번째로 '성형관광객'을 많이 유치하는 국가임.

  - 그 대표적인 이유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수준 높은 시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임. 단순히 가격적인 면만을 고려할 때에는 동유럽이나 남미에서 수술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나, 이러한 국가에서는 성형수술에 대한 관련규정이 모호한 경우가 많고 기술력 또한 그리 높지 않아 시술 후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높기 때문임.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영국서 2만5000유로의 비용이 드는 '리프팅' 시술의 경우 스페인에선 같은 조건으로 1만 유로에 시술이 가능함.

  - 또한 성형수술 후 최소 일주일간은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관계로, 관광대국으로 널리 알려진 스페인에서 수술 뒤 인근 호텔에 머물며 충분한 휴식과 관광을 즐기고자 하려는 점도 스페인이 성형관광으로 주목을 받는 또 하나의 원인임.

 

 ○ 특히, 남성들도 성형수술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마초적인 성향이 짙은 스페인 남성들은 과거엔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것을 다소 꺼려했으나, 최근 들어 남성들도 피부를 가꾸고 가능하다면 자신의 신체적인 콤플렉스를 성형시술을 통해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임.

 

 ○ 위와 같은 현 시점을 감안할 시, 지방 제거나 피부 관리와 관련된 각종 미용기기의 수요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 기업의 대 스페인 관련제품 수출 가능성도 점쳐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성형수술 빈도 유럽 3위국

 

 ○ 스페인은 세계적으로 성형수술 전문의 보유량이 높음. 세계 성형수술 관련 협회(ISAPS)에 따르면, '09년 기준 스페인 내 성형수술 전문의 수는 567명으로 세계 10위, 유럽 2위를 기록함.

  - 성형수술 관련 기술력 또한 세계 상위권을 유지함. 스페인 성형수술 협회(SECPRE)에 따르면, 스페인 성형수술 기술력은 미국, 프랑스, 영국을 이어 세계 4위국으로 평가됨. 한 예로, 지난 '09년 8월에는 세계 최초로 턱과 혀를 포함한 얼굴 전면 이식수술이 성공한 바 있음.

 

2009년 세계 주요 국가별 성형 전문의 수 현황

(단위: 명)

자료원: ISAPS

 

 ○ 같은 해, 성형수술 빈도수는 약 32만 건으로 세계 12위를 기록했으며, 유럽에선 독일과 이탈리아를 이어 3위를 기록함.

  - 한가지 특이사항으로는 한국의 경우 외과적 수술이 비수술적 성형보다 빈도 수가 높은 반면, 스페인의 경우 비수술적 성형이 외과적 수술보다 4만 건 가량 앞서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이를 통해 스페인 국민이 '몸에 칼을 대는 것'보다 위험부담이 덜한 시술방법을 선호함을 엿볼 수 있음.

 

2009년 주요 국가별 성형수술 빈도 현황

(단위: 천 회)

자료원: ISAPS

 

□ 관련 미용기기 판매 증가 예상

 

 ○ 이와 같은 스페인 국민의 미용에 대한 높은 관심에 힘입어, 향후 관련 미용기기 제품에 대한 판매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현재 스페인 내에서 이뤄지는 성형시술 중 20% 가량이 지방제거와 관련되며 그 뒤를 가슴성형, 주름제거 등이 잇는 것을 감안할 시, 고주파 혹은 레이저를 이용해 지방제거 및 피부개선 효과가 있는 미용기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스페인 내 다수의 기업이 위와 같은 의료미용기기를 제조/판매 중이며 현지 시장의 절반 가량을 점유함. 그러나 소수의 대기업이 시장을 독식하지는 않으며, 여러 중소기업이 분할점유 해, 해외기업의 시장 진입이 다소 용이한 것으로 판단됨.

  - 시장 내 인지도가 높은 현지기업으로는 Bracco Karin, Aumas 등을 꼽을 수 있음.

 

기업명

LASER BRACCO

주소

P.I. Prado Overa C/Puerto de Pajares, 26. 28919 LEGANÉS  (Madrid) Spain

전화

+34 91 341 02 45

홈페이지

www.laserbracco.com

제품정보

브랜드명: BRACCO KARIN

  

- 레이저 미용기기

- 제모 및 반점제거 효과

 

브랜드명: BRACCO RF

    

- 고주파 미용기기

- 콜라겐 합성 촉진

- 지방분해 및 피부개선 효과

 

기업명

AUMAS &AUMAS, S.L

주소

Poligono Industrial El Pla, C/Jacquard, 29, 46870, Ontinyent, Valencia, Spain

전화

+34 902 360 462

홈페이지

www.aumas.es

제품정보

모델명: UNIQUE

    

- 고주파 이용 지방제거 효과

- 피부재생 및 리프팅 효과

- 주름제거 등

 

 ○ 한편, 스페인 의료미용기기 시장의 나머지 절반은 해외 수입제품에 의해 메워짐. 특정 해외 브랜드가 시장을 독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여러 브랜드가 시장을 분할 점유함. 다만, 이미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경제위기 이후 수요가 감소해 최근 공급 과잉 현상을 보임.

 

 ○ 바이어들은 스페인 내 진출한 브랜드 중 특히 미국 및 유럽산 제품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보임.

  - 이는 현지 바이어들이 비교적 보수적인 소비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인데, 이는 저가 제품보다는 단가가 다소 높더라도 안정성과 기술력이 어느 정도 검증된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임

  - 특히 유럽제품의 경우 불량품이나 제품의 고장 시 AS 지원을 신속하게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또한 납품기간이 타지역 제품보다 짧은 것이 가장 큰 장점임.

 

스페인 내 주요 수입제품

브랜드명

EXILIS

ULTRACAV

(ESTETIC ITALIY)

PULSAR SILK

(EXCEL PHOTONIX SYSTEM)

국가

미국

이탈리아

영국

홈페이지

www.exilis.com

www.estetic-italia.com

(영어지원 가능)

www.pulsaripl.co.uk

사진

    

 

비고

- 초음파와 고주파 동시 사용

- 지방제거

- 피부재생 효과

- 피부탄력 보강

- 초음파 미용기기

- 지방제거

- 피부 맛사지 효과

- IPL TECHNOLOGY 이용

- 주름제거

- 모공축소

- 피부탄력 강화

- 지방제거 등

 

□ 전망 및 시사점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스페인 국민의 미용에 대한 높은 관심 및 성형 목적 관광객의 증가에 힘입어 스페인 성형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현지 경기가 회복되는 시점에 관련 의료미용기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까지 스페인 내에서 판매되는 의료미용기기는 대부분 유럽 및 미국 브랜드가 주를 이뤘으나, 전체적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있는 아시아 브랜드의 스페인 시장 진출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됨.

  - 특히 한국 의료기기의 경우, 유럽제품과 비교해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는 동시에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어 의료미용기기에서도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스페인 성형외과 협회(SECPRE), 세계 성형외과 협회(ISAPS), 현지 언론 종합, KOTRA 마드리드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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