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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세계 1위 항구 자리 내줄 듯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0-09-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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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세계 1위 항구 자리 내줄 듯
- 2009년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 세계에서 가장 바쁜 항구, 싱가포르 -
- 2010년 1~8월 컨테이너 처리량, 상하이가 싱가포르 앞서 -
□ 상하이 컨테이너 처리량, 싱가포르를 앞서
○ 2010년 1월부터 8월까지 컨테이너 처리량에서 상하이가 싱가포르를 처음으로 앞서면서 세계 컨테이너 처리량 최대 항구 경쟁이 치열해짐.
- MPA(Maritime and Port Authority of Singapore)에 따르면 2010년 1월부터 8월까지 싱가포르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약 1901만 TEU
- 상하이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1906만 TEU로 싱가포르를 앞섰으며, 2010년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 세계 항구 순위에서 1위로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2010년 상반기 동안 싱가포르는 1406만 TEU를 처리해 1385만 TEU를 처리한 상하이보다 1.5% 많은 컨테이너를 처리함.
○ 2010년 1분기에는 싱가포르의 컨테이너 처리량이 상하이를 앞섰으나, 상하이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세계 교역의 상당한 회복에 힘입어 4월부터 증가를 보이며 싱가포르를 따라잡기 시작함.
- 2010년 8월 상하이에서는 264 TEU를 처리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20.5% 증가한 규모임.
- 싱가포르에서는 8월에 243만 TEU를 처리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6.6% 증가한 것으로, 7월 13.5% 급증에 비해서는 완만한 증가율임.
2010년 1~8월 컨테이너 처리량
(단위 : 백만 TEU)
상하이
싱가포르
1월
2.24
2.33
2월
1.87
2.18
3월
2.37
2.41
4월
2.37
2.32
5월
2.56
2.42
6월
2.44
2.40
7월
2.57
2.52
8월
2.64
2.43
1~8월 합계
19.06
19.01
○ 싱가포르가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 세계 항구 순위에서 2위로 밀려나는 것은 2년 전부터 전문가들이 예견했던 점이기 때문에 크게 놀랄 만한 일은 아님.
- 2009년 싱가포르항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약 2590만 TEU로, 2500만 TEU를 처리한 상하이항을 근소한 차이로 앞서 세계 컨테이너 처리량 1위 항구 자리를 지킴.
□ 경쟁력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항구가 되려는 싱가포르
○ MPA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주요 관심사는 싱가포르 항구가 계속 성장할 수 있는가와 이용 고객들에게 경쟁력 있고 설득력 있는 제의를 계속 제공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임.
- 싱가포르항이 컨테이너 처리량 1위 항구 또는 최대 항구가 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항만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연결성을 제공하는 것이며, 싱가포르가 제조 및 물류를 위한 활력 넘치는 국제 교역 지점으로 유지되면 물동량 및 경제활동은 따라오게 됨.
○ Drewry Maritime Services(Asia)의 Jason Chiang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환적 중심지인 반면, 중국 항구의 성장은 수출 수요가 견인해 싱가포르 및 상하이는 서로 다른 시장에서 한다고 함.
- 상하이는 대규모 중국 내륙지역으로 통하는 주요 관문 항구이기 때문에 본토의 수출입 산업을 뒷받침함.
- 싱가포르 내로 반입되거나 싱가포르에서 나가는 물량은 싱가포르 항구에서 처리한 전체 컨테이너의 20% 미만을 차지할 뿐으로, 크고 작은 선박들이 아시아와 유럽 교역항로의 중심지인 싱가포르에 들러 물품들을 환적함.
○ Jason Chiang은 상하이 항구의 성장이 싱가포르로 확산될 수도 있다고 봄.
- 싱가포르 항구의 환적량 일부는 중국에 의존해 상하이 항구가 성장하면 싱가포르 항구도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상하이 항구의 성장이 싱가포르에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봄.
○ 2010년 1월부터 8월 간 싱가포르에서 처리한 컨테이너는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했으며, 벙커유 판매는 12% 증가를 보임.
□ 2009년 컨테이너 처리량 최다 항구, 아시아 항구가 대부분
○ 2009년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 세계에서 가장 바쁜 10대 항구 순위에는 아시아 항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아시아 외 지역에서는 두바이와 로테르담 두개 항구만이 포함됨.
- 한때는 다른 항구들을 크게 앞섰던 로테르담은 2009년 순위에서는 10위를 차지함.
○ 3위를 차지한 홍콩은 싱가포르가 5년 전 홍콩을 뛰어넘어 1위 항구가 되기 전까지는 1위를 차지함.
○ 2009년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 가장 바쁜 항구 10개 중에서 6개가 중국 내 항구들이며, 이는 상하이가 일정 부분에서는 홍콩, 선전, 광저우, 닝보 등 다른 중국 항구들과 경쟁에 직면함을 의미함.
2009년 컨테이너 처리량 10대 항구
(단위 : TEU)
순위
항구
컨테이너 처리량
1
싱가포르
25,866,400
2
상하이(상해)
25,002,000
3
홍콩
20,983,000
4
선전(심천)
18,250,100
5
부산
11,954,861
6
광저우(광주)
11,190,000
7
두바이
11,124,082
8
닝보(영파)
10,502,800
9
칭다오(청도)
10,260,000
10
로테르담
9,743,290
□ 시사점
○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 세계 교역량의 회복 등에 따라 상하이 항구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컨테이너 처리량 기준 세계 1위 항구가 싱가포르에서 상하이로 바뀌게 될 것으로 예상됨.
○ 싱가포르에서는 항구 순위나 컨테이너 처리 규모가 아니라, 싱가포르 항구가 성장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가와 이용 고객들에게 계속해서 경쟁력 있고 설득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가 문제라고 보고, 항만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The Business Times 9.14자, The Straits Times 9.14자, KOTRA 싱가포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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