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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세계 최고 항구 도시로 뽑혀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임정연
  • 2015-07-28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세계 최고 항구 도시로 뽑혀

- 모든 평가 항목에서 상위권 차지하며 1위 차지 -

- 항구 추가 개발 등 정부의 지속적인 발전 계획과 함께 선두 자리 유지 예상 -

 

 

 

□ 싱가포르, 세계 최고 항구 도시로 뽑혀

 

 ○ 노르웨이 컨설팅 그룹 MENON의 “the Leading Maritime Capitals of the World” 보고서에서 싱가포르 1위 차지

  - 기업 친화적인 정책, 유럽과 아시아의 무역로를 잇는 전략적 위치 등을 기반으로 싱가포르는 항구도시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일구어냄.

 

 ○ 싱가포르, 모든 분야에서 상위권 차지

  - 15개 항구도시에 대해 정량적∙정성적 분석 진행

  - 해운중심지(Shipping center), 해상 금융 및 해상법 (Maritime finance and law), 항만 물류(Ports and logistics), 해양기술(Maritime technology), 매력도 및 경쟁력 (Attractiveness and Competitiveness) 등 5개 분야에 대해 평가

 

세계 항구 도시 순위

 

종합순위

해운중심지

해상 금융

및 해상법

항만 물류

해양기술

매력도

및 경쟁력

1위

싱가포르

아테네

런던

싱가포르

오슬로

싱가포르

2위

함부르크

싱가포르

오슬로

홍콩

함부르크

함부르크/오슬로

3위

오슬로

함부르크

뉴욕

로테르담

도쿄

-

4위

홍콩

도쿄

싱가포르

상하이

부산

런던

5위

상하이

홍콩

홍콩

두바이

싱가포르

상하이/홍콩

자료원: MENON

 

 ○ 해운중심지(Shipping center)

  - 중요 시장과 인접해있는 지리적 장점

  - 다양한 로컬 및 글로벌 선박회사들이 위치해 있음.

  - 기업 친화적인 정책으로 유명한 싱가포르는 World Bank의 기업 환경 평가에서도 1위를 차지함.

 

 ○ 해상 금융 및 해상법(Maritime finance and law)

  -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해양산업 관련 주식 규모 면에서 싱가포르는 오슬로와 함께 공동 3위를 차지함.

  - 싱가포르 내 해상법 전문 변호사 수는 총 20명으로 15개 항구도시 중 4위를 차지함.

 

 ○ 항만 물류(Ports and logistics)

  - 해양 산업 육성을 위한 싱가포르 정부의 강력한 지지가 강점으로 꼽힘.

  - 싱가포르 정부 소유의 PSA(Port of Singapore Authority), 세계 최대의 항만 운영사

 

 ○ 해양기술(Maritime technology)

  - 정부 후원 연구소와 민간 기업간의 긴밀한 협업

  - 기술 개발에 대한 정부의 지원 활발. 예를 들어 싱가포르 해양항만청(MPA)은 해양산업 관련 R &D를 수행하는 기업을 지원하는 1억 5천만 싱가포르 달러 규모의 MINT(Maritime Innovation & Technology) 펀드를 2003년부터 운영해오고 있음.

 

 ○ 매력도 및 경쟁력(Attractiveness and Competitiveness)

  - 안정적인 규제 제도

  - 정부의 강한 산업 육성 지원 의지

 

□ 싱가포르 항만산업 현황

 

 ○ 세계 최대 환적 허브

  - 총 123개국, 600개의 항구와 연결된 싱가포르는 세계 최대의 환적(trans-shipment) 허브임.

 

환적량 기준 세계 항구 순위 (2013년 기준)

순위

항구

환적량 (백만 TEU)

1위

싱가포르

27.7

2위

상하이 (중국)

15.3

3위

선전 (중국)

11.7

4위

부산 (한국)

9.0

5위

홍콩 (중국)

5.0

자료원: Port Technology

 

 ○ 세계에서 두 번째로 바쁜 항구

  - 2013년 기준 싱가포르는 중국 상하이 다음으로 가장 바쁜 항구로 뽑힘.

 

전체 화물량 기준 세계 항구 순위 (2013년 기준)

순위

항구

화물량 (백만 TEU)

1위

상하이 (중국)

33.62

2위

싱가포르

32.63

3위

선전 (중국)

23.28

4위

홍콩 (중국)

22.35

5위

부산 (한국)

17.69

6위

닝보-저우산 (중국)

17.33

7위

칭다오 (중국)

15.52

8위

광저우 (중국)

15.31

9위

제벨 알리 (두바이)

13.64

10위

톈진 (중국)

13.01

자료원: Forbes

 

 ○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화물량

  - 2014년, 싱가포르에서 처리한 화물량은 총 3,387만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로, 2009년 대비 30.9% 증가함.

 

싱가포르 연간 화물량 추이

자료원: 싱가포르 해양항만청 (MPA)

 

□ 싱가포르 정부의 지속적인 항구 개발

 

 ○ Pasir Panjang Terminal (PPT) 확장 개발

  - 35억 싱가포르 달러를 투자한 Pasir Panjang Terminal의 Phase 3 & 4, 부분적으로 6월 23일에 공식 오픈함. 2017년 말에 완공 예정

  - 초대형 선박 수용 가능한 15개 정박지가 추가되며, 최대 1500만 TEU의 화물량 처리 가능

  - 컨데이터 야드 자동화 시스템, 원격 조종이 가능한 레일 장착 갠트리 기중기(rail-mounted gantry crane) 등 신기술 도입

  - PPT Phase 3 & 4가 완공되면, 싱가포르의 연간 총 수용 가능량이 40% 늘어 5000만TEU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게 됨.

 

자료원: Straits Times

 

 ○ Tuas Terminal 신규 개발

  - 싱가포르 해양항만청(MPA), 24억 싱가포르 달러 투자하여 Tuas Terminal 신규 개발 확정

  - Phase 1, 벨기에 Dredging International Asia Pacific사와 한국 대림산업의 합작투자사(Joint Venture)에서 수주 받아 진행

  - 자동화 시스템, 친환경 녹색기술 등 신기술 도입 예정

  - 2020년 완공 예정인 Tuas Terminal은 294 헥타르의 면적 위에 총 6500만TEU 규모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도록 대규모로 개발될 계획. 이는 싱가포르가 2014년 처리한 총 화물량의 약 2배 규모임.

 

Tuas Terminal 조감도

자료원: Channel News Asia

 

□ 관련 정부 기관

 

기관명

  Maritime and Port Authority of Singapore (MPA)

설립일

  1996년 2월 2일

미션

  - 싱가포르를 세계적인 항구 도시 및 해상 중심지로 개발

  - 싱가포르의 전략적 해상 이점 발전 및 보호

수행 역할

  - 항만 관리 및 규제

  - 항만 개발 계획 설계, 등

수행 업무

  - 항구의 안전, 보안 및 환경보호 강화

  - 항만 운영 및 발전 관리

  - 관련 보조 서비스 확대

  - 해양 R &D 및 인재 개발 지원, 등

홈페이지

  http://www.mpa.gov.sg/

 

□ 시사점 및 전망

 

 ○ 싱가포르, 항구 도시로서의 선두 위치 유지할 것으로 전망

  - 유럽과 아시아의 무역로를 잇는 지리적 이점을 가진 싱가포르는 세계 최대의 환적항으로 싱가포르에서 처리하는 화물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Pasir Panjang Terminal (PPT)의 Phase 3 & 4가 완공되는 2017년이면 총 5000만TEU의 화물 처리 능력을 갖추게 되며, Tuas Terminal이 완공되는 2020년이면 추가 6500만TEU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음.

  - 총 화물량 면에서 상하이가 싱가포르를 앞섰지만, 싱가포르 정부의 항만 시설 개발, R &D 지원 등 꾸준한 산업 육성 정책으로 향후 선두 위치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아시아 항구 도시 간 경쟁 심화 예상

  - 중국의 경제적 성장과 함께 상하이, 선전 등 중국 내 항구도시 부상

  - 싱가포르 주변 국가들도 항구 개발에 힘쓰고 있음.

  - 최근 경쟁 항구들의 생산성 향상으로 싱가포르 항구의 효율성 개선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

 

 ○ 관련 전문 인력의 싱가포르 취업 기회

  - MENON은 싱가포르의 단점으로 전문인력 부족을 꼽음.

  - 2020년까지 항만시설이 현재의 2배 이상 규모로 커지는 만큼 전문인력 채용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The Straits Times, Channel News Asia, 싱가포르 해양항만청(Maritime and Port Authority of Singapore; MPA), Forbes, Port Technology, Menon, 코트라 내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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