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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한국화장품 직장여성들에게 인기 만점
  • 현장·인터뷰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정영화
  • 2010-09-16
  • 출처 : KOTRA

 

파키스탄, 한국 화장품 직장여성들에게 인기 만점

- 여성사회 진출, 소득증가로 화장품 수요 증가 -

- 한류붐 조성, 전문매장, 거리광고 등으로 브랜드 가치 높여야-

 

 

 

□ 시장현황

 

 ○ 파키스탄 화장품 시장은 연 9000만 달러 수준이며,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및 소득수준 향상으로 매년 성장함.

 

 ○ 시장은 크게 도시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유럽 및 미국 브랜드의 고급품시장과 시골, 도시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파키스탄 브랜드의 저가시장으로 크게 양분됨.

 

 ○ 직장 여성 및 실리 추구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품질 좋은 한국·대만산의 중급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음.

 

 ○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립스틱은 대만산 Becute, 영국산 메이블린, 크림 및 로션은 프랑스의 로레알, 파우더 및 파운데이션 제품은 우리나라 에뛰드, 메니큐어는 우리나라 에뛰드 및 파키스탄 Medora, 향수는 미국의 켈빈클라인, 영국산 Desire 등임.

 

 ○ 수입은 관세 회피를 위해 두바이, 태국 등으로부터 핸드캐리 형태로 많이 수입되며 정식 수입되는 경우도 인보이스를 디스카운트 하는 형태로 관세를 절감함.

 

파키스탄 화장품시장 현황

 

□ 생산현황

 

 ○ 파키스탄에는 5개의 주요 화장품 생산회사가 있으며, 색조 화장품, 향수, 삼푸, 스킨케어 제품 등 주로 생산함.

     

 ○ 파키스탄 자체 화장품 생산액은 총 수요의 약 70% 수준인 5500만 달러 정도이며 Medora, Stancos, Ad More Cosmetics 제품은 도시 여성으로부터 인기를 끄는 반면, Gipsy, Golden Girl 제품은 가격 중시하는 시골 여성들에게 인기를 끎.

 

 ○ 화장품 생산회사들은 주원료를 미국, 영국, 독일, 한국, 중국 등으로부터 수입해 현지에서 생산함.

 

주요 화장품 생산회사

회사명

브랜드명

생산품목

홈페이지

Medora of London Ltd.

Medora

색조화장품, 향수, 삼푸

www.medora.com.pk

Stancos Ltd.

Cares

색조화장품, 스킨,

유아용품

www.stancos.com.pk

Ad More Cosmetics Int'l

Christine

색조화장품

www.christine.com.pk

GIPSY COSMETICS

GIPSY

색조화장품

-

Golden Girl Cosmetics

Golden Girl

색조화장품

-

자료원 : 카라치KBC 조사

 

□ 수입현황

 

 ○ 향수제품은 대부분 필리핀, 싱가포르, UAE 등을 통해 수입되며 공식적인 방법보다 핸드캐리를 통한 미 공식적으로 수입이 많음.

 

 ○ 색조, 메이크업 화장품은 그동안 주로 UAE를 통해 수입했으나 2~3년 전부터 싱가포르,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으로부터 직접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임.

     

 ○ 무스, 젤, 염색약, 삼푸 등 모발용품의 경우 연간 약 1600만 달러가 수입되며 주로 UAE, 사우디아라비아, 태국, 스위스, 독일 등으로부터 수입됨.

 

파키스탄 화장품 수입현황

                                                                                                          (단위 : 천 달러, %)

연도

2007/8

2008/9

2009/10

금액

증가율

향수 등(3303)

953

258

543

110.5

화장용품(3304)

1,561

3,968

3,711

-6.5

모발용품(3305)

15,536

15,178

16,202

6.7

자료원 : State Bank of Pakistan, 회계연도 : 7.1.부터 익년도 6.31.

 

 ○ 한국 화장품으로는 에뛰드 제품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며 특히 색조 및 기초 화장품이 젊은 도시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끔.

 

 ○ 화장품 수입 시 관세 35%, 판매세 18%, 소득세 2%를 납부해야 하며, 강제 조항은 아니지만 아연, 할석, 스테아르산, 칼슘 등 파키스탄 표준기술원(Pakistan Standards and Quality Control Authority)에서 정한 제품에 대해서는 기준치 이상의 함량이 초과하지 않았다는 증명서를 제출해야함.

유행제품 가격비교표

                                                  (단위 : US$ 달러, 개)

구분

에뛰드(한국)

로레알(프)

Be Cute(대)

Medora(파)

립스틱

3.76

11.76

1.41

0.94

매니큐어

1.41

5.29

0.82

0.94

파운데이션

8.23

25.88

2.94

1.29

파우더

8.23

25.88

2.35

0.70

크림

7.6

12.94

-

-

로션

5.88

14.11

-

-

                                자료원 : 카라치KBC조사

     

□ 전망 및 진출방안

     

 ○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화장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을 전망됨.

     

 ○ 특히 파키스탄은 강렬한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화장을 진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 색조 화장품 및 파우더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 제품의 경우 도시 직장인 및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좋은 화장품으로 인식돼 진출 확대 가능성이 매우 높음.

     

 ○ 그러나 파키스탄 소비자들의 경우, 화장품 구매 시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매우 중요시 해 한류붐 활용, 전문 전시회 참가, 거리 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노력이 더욱 필요한 실정임.

     

 

정보원 : State Bank of Pakistan, KOTRA 카라치KBC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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