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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철도 프로젝트 단계적 추진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09-09
  • 출처 : KOTRA

 

UAE, 철도 프로젝트 단계적 추진

- 프로젝트 사전조사 단계에서 건설단계로 이행 -

- 대형화물 위주 운영예정인 Shah-Habshan 구간 건설 -

     

     

     

□ Shah-Habshan 구간 프로젝트 단계적 건설 추진

     

 ㅇ UAE 철도 프로젝트의 발주처인 Union Railway사는 UAE 철도망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5건의 패키지를 단계적으로 추진함.

  - 철도건설을 위한 2건의 사전조사 패키지는 8월 이전에 진행됐음.

  - 선로교량 및 부대시설 건설(301번) 패키지, 토목 및 선로 건설(305번) 패키지는 당초 7월 중 PQ 공고예정이었으나 연기된 바 있으며 9월중 재공고될 예정임.

  - 9월 6일 이 회사는 철도차량(기관차와 화물차) 조달 패키지 진행을 위한 EOI(Expression of Interest) 신청서를 제출해 달라는 공고를 했으며, UAE 전체 철도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스위스의 UBS 투자은행을 자문기관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음.

     

 ㅇ Shah-Habshan 선로에서 운행될 화물용 차량은 디젤차량 7~10대, Covered Hopper Wagon 250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됨.

  - Union Railway사의 CEO는 디젤차량 대신에 전기차량을 운영할 경우 설치비용과 운영비용이 약 20% 증가해 철도구축 초기단계에서 비용부담이 되므로 현 단계에서는 디젤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전망했음.

     

Union Railway 철도 프로젝트 패키지 진행현황

패키지명

(패키지 번호)

EOI

공고일

EOI결과

발표일

PQ

공고일

PQ결과

발표일

입찰

공고일

입찰

마감일

입찰결과
발표일

안전, 위험, 보안에

대한 조사

‘10.4.1

‘10.4.15

‘10.4.27

‘10.5.9

‘10.6.28

‘10.7.13

‘10.8

Shah-Habshan 구간 모래언덕 영향조사(880)

‘10.5.30

‘10.6.10

N/A

N/A

‘10.6.10

‘10.7.1

‘10.8

Shah-Habshan 구간교량 및 부대시설 건설(305)

'10.6.22

'10.7.6

공고예정

‘11.1

Shah-Habshan 구간 토목, 선로건설(301)

‘10.6.23

‘10.7.18

공고예정

‘11.3

Shah-Habshan 구간 차량 조달(920, 930)

‘10.9.6

‘10.9.16

‘10.9.19

‘10.10.3

공고예정

                  자료원 : Union Railway

 

□ 대형화물 수송 위주 운영 예정

     

 ㅇ 이 선로는 Shah 천연가스 지역과 석유와 가스처리시설이 있는 Habshan 지역, 그리고 항구도시인 Ruwais를 연결하게 되며 Shah 가스전에서 생산되는 유황(Sulphur)을 Ruwais로 운반하는 것이 1차 목표임.

     

  이 선로는 걸프 연안의 Ruwais항으로부터 시작돼 Shah지역까지 264㎞에 이르며, Ruwais항에서 Liwa지역까지는 복선으로 건설되고 Liwa지역에서 Shah지역까지는 단선으로 건설될 계획임.

  - 이 선로의 차량운행은 2013년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이 선로의 건설이 완성되면 연간 700만~750만 톤의 화물운송이 가능하게 됨.

 

Shah-Habshan 구간

자료원 : Union Railway

 

 ㅇ 이 선로 이외의 UAE 7개 emirate를 연결하는 전체 철도망 구축에는 약 8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부분이 화물수송 위주의 선로이나 아부다비-두바이 선로는 유일한 승객수송 위주의 선로가 될 것임.

  - 화물용 철도의 최고속도는 120㎞/h, 승객용 철도의 최고속도는 200㎞/h로 계획됨.

     

□ UAE의 지형에 대한 조사결과와 철도건설 규정수립 현황 예의주시해야

 

 ㅇ Shah-Habshan 선로의 해안지역인 Sabkha지역은 우기 시에 침수의 위험이 있으며 지표에서 가까운 지하층에 염분성분이 다량 함유된 지하수가 흐르고 건축 자재가 부식되기 쉬운 문제점이 있음.

  - Mezaira'a에서 Shah에 이르는 15㎞ 구간 주변에는 높이가 200m에 이르는 사막언덕들이 있어 지반 안정성이 떨어져서 접근과 건설작업의 어려움이 예상됨.

 

 ㅇ UAE는 이번 철도건설이 첫 번째 철도망 구축 사업이므로 관련규정이 없어 국제 철도협회(International Union Railways), 미국 철도 엔지니어링 및 보수협회(American Railway Engineering and Maintenance-of-Way Association) 등의 규정을 참고해 현지 상황에 맞는 규정 수립작업을 함.

 

 

자료원 : Gulfnews, The National Newspaper, International Railway Journal, Gulf Construction, Meed, Union Railway,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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