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W] 日, 생생한 현실 정보를 확장현실(AR)로 실현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0-08-30
  • 출처 : KOTRA

 

日, 생생한 현실 정보를 확장현실(AR)로 실현

- 2015년 기준 1800억 엔 성장, 연평균 44% 성장 -

 

 

 

□ 배경

 

 o 확장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현실 환경에 화상이나 문자、음성 등 여러 가지 전자 정보(Annotation)를 합성해 공간에 관한 지식을 부여해 인간의 지각-인식을 보완하는 기술

  - 1990년에 항공기 보수기술자용 기술정보 제공방법으로써 Tom Caudell씨가 발안

  - 반대 개념에 가상 현실(VR: Vertual Reality)이 있으며, 이는 현실로는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사이버 공간에서 구현해 가상 체험케 하는 기술

 

 o Apple의 'iPhone', Google 주도의 'Android' 단말에서는 단말 내에 GPS나 전자 컴퍼스 등을 이용한 모바일 AR 애플리케이션 개발, 새로운 AR활용 서비스 등장

 

확장 현실 개념

출처 : 「ARToolKit로 간단AR」(itpro : http://itpro.nikkeibp.co.jp/article/COLUMN/20100408/346845)

 

□ 시장 전망

 

 o seedplanning사에 따르면, 2009년은 AR원년이며 방송 산업을 중심으로 일본 AR시장 규모는 200억엔 수준에서2015년에는 1800억 엔 수준으로 확대 전망

  - 2009 년 AR시장은 방송분야가 가장 큰 시장(140억 엔), 전자계시판, 모바일 광고의 실현 시작, 통신사가 모바일 AR서비스 전시장 출전

  - 2015년까지는 잡지에 인쇄된 AR마크를 카메라로 보면 상세정보 취득 서비스, 간판, 포스터 등을 모바일 단말 카메라로 보면 바로 구입 서비스, 지역 한정쿠폰 발행 서비스 등 전망

  - 2015년에는 모바일 코머스시장이 460억 엔, 게임시장 250억 엔, 방송시장 250억 엔, 전자계시판 시장 235억 엔, 모바일 콘텐츠시장 210억 엔, 광관시장 170억 엔, 모바일 광고시장 130억 엔, 교육 시장 90억 엔

 

日 가상화 SW 시장 전망

출처 : 「AR(확장현실감)의 임펙트와 신시장 창출의 가능성」(seedplanning, 2010.7.5)

 

□ 확장현실(AR) 서비스 사례 소개

 

 o (사례1) NTT docomo「골프판 직감 나비」

  - 휴대전화의 카메라를 통해 얻은 영상에 골프장 정보(위치, 거리 등)를 합성해 코스 공략을 지원

  - 예를 들어 현재 위치로부터 그린까지의 거리를 파악할 수 있어 과학적 경기 실현 가능

  - 일본 국내 99%의 골프장 정보가 준비돼 있어 코스 상세정보 확인 가능

  - 향후 기술개발 진전에 따라 바람 방향, 강도, 그린의 경사, 잔디 방향을 분석해 홀까지의 라인을 표시

 

출처 :「모바일 AR 실용화는 스포츠 분야에서도」(journal.mycom.co.jp/articles/2010/07/16/wjargn)

 

 o (사례2) 미쓰이 부동산 판매 '주차장 안내 서비스'

  - GPS의 현재위치 정보를 통해 단말내의 전자 컴퍼스와 가속도센서로 단말 방향을 인식하며 주변의 주자창 공차 정보를 실영상에 합성해 제공

  - 위치나 방향을 센서로 감시하는 휴대 단말과 넷트워크상에 있는 DB가 실시간으로 연동돼 일본 전국 3800개 주차장 만차/공차 정보를 제공

 

미쓰이 부동산 판매 '주자창 안내 서비스'

출처 :「모바일 AR」(일본경제신문 2010.6.29)

 

□ 시사점

 

 o 위치 정보에 어떤 정보를 연동시키는지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가가치 원천

  - 특정 위치에 남자 또는 여자, 연령층, 회사 직위 등 다양한 개인 속성정보를 연동시킨다면 마케팅용으로도 활용 가능

 

 o 다양한 센서 기능의 개발

  - 현재는 위도 경도로 위치 정보를 측정하나, 높이, 넓이, 폭 등의 물리 개념, 현재, 과거라는 시간 정보의 활용도 고부가가치 AR 실현에 필수

 

 

자료원 : 「ARToolKit로 간단AR」, (itpro : http://itpro.nikkeibp.co.jp/article/COLUMN/20100408/346845),「모바일 AR」(일본경제신문 2010.6.29),「AR(확장현실감)의 임펙트와 신시장창출의 가능성」(seedplanning, 2010.7.5), 「NTT docomo」(http://iappli.labs.nttdocomo.co.jp), KOTRA 도쿄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W] 日, 생생한 현실 정보를 확장현실(AR)로 실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