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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가전하향(家電下鄕) 지원제도 확대 실시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8-10-27
  • 출처 : KOTRA

中, 가전하향(家電下鄕) 지원제도  확대 실시

- 14개 성시로 확대, 전체 시장의 53% 차지 -

- 농촌 소비 살아날지는 지켜봐야 할 듯 -

 

보고일자 : 2008.10.27.

상하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윤희 alea@kotra.or.kr

 

 

□ 가전하향 지원제도 14개 성시로 확대 실시 결정

 

 ○ 재정부와 상무부는 최근 ‘가전 농촌진출 확대 추진 방안’에 관한 통지’를 2008년 10월 13일에 공식 발표

  -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가전 수출 감소·도시 시장의 포화 등 원인으로 내수를 진작하고 신농촌 건설을 확대하기 위한 정부 신규 정책으로, 지난해 12월 산둥·허난 쓰촨 3개 성에서 시범 시행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이를 14개 성시로 확대 실시하기로 결정

 

 

□ 주요 내용

 

 ○ 시범지역 14개 지역으로 대폭 확대, 전체 농촌 시장의 53% 차지

  - 쓰촨성, 산둥성, 허난성 3개 지역에서 시범으로 가동했던 ‘가전 농촌 진출’ 정책을 네이멍구, 랴오닝 등 14개 성시로 확대

  - 이 정책의 수혜를 입는 농촌 인구는 3억9200만 명으로 전 농촌인구의 53.19%로 절반 이상을 차지함.

 

가전제품 농촌 진출 지원제도 내용

시행지역

시행시기

가전제품

비고

3개성

- 산둥(칭다오 포함), 허난, 쓰촨

2008년 12월~

2011년 11월 말

3개 제품

- 컬러TV, 냉장고, 휴대폰

1 가정당 종류별로 2대 까지 구매가능

14개 성시

- 네이멍구, 랴오닝, 다롄, 헤이룽장, 안후이, 산둥, 칭다오, 허난, 후베이, 후난, 광씨, 충칭, 쓰촨, 산시

2008년 12월 1일~

2012년 11월 말

4개 제품

- 컬러V, 냉장고, 휴대폰, 세탁기(추가)

1 가정당 종류별로 1개만 구매 가능

자료원 : 재정부, 상무부 공고내용을 KOTRA 상하이 KBC에서 정리

 

 ○ 기존 제품(TV, 냉장고, 휴대폰)에 세탁기 추가

  - 이번 실시안이 가장 큰 특징은 농촌 진출 가전제품은 기존의 컬러TV, 냉장고, 휴대폰에 세탁기를 추가해 모두 4개 가전제품임.

  - 재정부와 상무부는 기존 시범 지역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4가지 종류의 제품이 농민들에게큰 인기가 있으며, 시장 잠재력이 큰 편이고 향후 농민의 수요에 따라 새로운 제품을 추가하거나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힘.

 

 ○ 시범시행 기간 통상 4년으로 규정

  - 이 정책 시행기간은 4년으로 규정해 2007년 12월 부 시행한 쓰촨 등 3개 지역은 2011년 11월까지, 기타 지역은 2008년 12월 1일~2012년 11월까지로 정함.

 

 ○ 입찰 참가 기업과 가전제품에 대한 조건

  - 상무부, 재정부에서는 입찰을 통해 농촌 진출 업체를 선정한 후 발표함.

  - 입찰에 참가하는 업체는 신용도가 높고, 농촌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통 업체여야 함.

  - 입찰에 응하는 가전제품은 6개 조건에 부합돼야 함.

   1)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 시장점유율이 높은 제품

   2) 에너지 절약 효과가 높고 제품 안전성 설계 수준이 높은 제품

   3) 국가 환경보호 표준에 부합되는 제품

   4) 농촌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가전

   5) 질량, 제품 기능이 농민들의 사용에 적합한 가전

   6) 가전제품 수리부 등 AS가 편리한 제품

 

 ○ 가격 보조 정책

  - 농민들이 입찰된 가전제품을 구매 시, 정부는 수출시 증치세 환급율에 준해 농촌 소비자에게 보조금을 지급

  - 보조금은 구매한 TV, 세탁기 등 가전제품 판매가격의 13%로 중앙 재정부에서 보조금의 80%, 성급 재정부에서 20%를 부담한다고 규정

  - 이 정책 시행 지역의 농민은 가구당 같은 종류의 가전은 한 대씩만 구매할 수 있다고 규정

 

□ 지난해 시범 정책의 가장 큰 수확을 얻은 하이얼

 

 ○ 지난해 12월부터 올 9월까지 시범 정책 시행기간 동안 가전 제품의 매출액은 총 40억 위앤에 달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3에 달하는 12억 위앤은 하이얼 제품이 차지하면서, 농촌 가전제품 지원 제도의 가장 큰 수확을 얻은 것으로 분석됨.

  - 실제로 지난해 시범 실시시기에 하이얼은 TV·냉장고·휴대폰 3개 제품 모두 입찰에 성공했으며, 3개 제품에 총 36개 모델이 농촌 가전제품으로 선정되면서 다른 기업보다 훨씬 발빠르게 치밀히 준비했다는 평을 받고 있음.

 

 ○ 하이얼의 농촌 소비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냉장고는 좋은 반응을 얻고 높은 매출을 달성했으며, 아래 모델은 농촌 소비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음.

 

제조업체

하이얼

가격

1999위앤

특징

  - 농촌 전압이 낮은 점을 감안해 180V 이하 가동 가능

  - 기온차가 심한 지역에 적합하도록 엄격한 안전성 검사 실시

  - 농촌에 먼지가 많은 점을 고려해, 냉장고 도어의 고무 자석은 탈부착이 가능하여 세척할 수 있도록 설계

  - 조용한 농촌 생활환경을 위해 소음은 40dB 이하 낮은 수치

자료원 : 家信息管理系

 

□ 시사점

 

 ○ 수출증가율 감소, 대외 환경 악화에 따라 농촌 소비를 이끌어 내기 위한 조치

  - 10월 9~12일에 개최된 17기 3중 전회에서는 ‘중공중앙 농촌개혁 발전을 추진할 것에 관한 중대 문제에 관한 규정’을 심사·통과했으며, 이 규정에서는 2020년 농촌 1인당 수입을 2008년의 두 배로 증가해 농촌 빈곤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밝힘.

  - 향후 중국 내수 소비의 잠재 시장인 농촌 소비 진작이 향후 내수 진작은 물론, 전체 경제 성장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이번 정책 시행 확대는 전체 농촌의 절반 이상을 커버하고 있어, 이번 시범정책의 시행은 향후 농촌 시장 잠재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임.

 

 ○ 2~3선 시장을 선점하려는 외국기업 농촌시장에 군침

  - 지난해 3개 지역에서 시범 시행 시 입찰된 가전업체는 TCL·하이얼 등 대부분 중국 로컬기업이고, 외국기업으로는 삼성 휴대폰만 선정됨.

  - 최근 발표된 입찰 공고문에는 입찰기업의 자격에 ‘입찰자는 반드시 A/S 시스템을 완비하고 있어야하며, 24시간 콜센터를 구비해야 하고, A/S 서비스는 입찰지역 모든 농촌지역을 포괄해하고, 서비스지역은 해당 시범 지역의 90% 이상을 커버해야 한다’는 등 조건이 엄격한 편임.

   · 대다수의 외국기업은 이러한 조건을 구비하지 못하고 있어서, 입찰에 참여하는데 장애물이 되고 있음.

   · 소니의 한 관계자는 중국시장에서 CRT TV를 판매하지 않고 있으며, 액정TV도 가격대가 2000위앤 이상이어서 이번 입찰 조건에 맞는 제품이 없어 별 관심이 없다는 반응도 있음.

  - 그러나 최근 중국의 2~3선 시장을 선점하려는 외국기업들은 동 정책 시행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지난해 지멘스는 냉장고 입찰에 참가했으나 준비가 부족해 입찰에 선정되지 못했음. 그러나 이번에는 입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음. 냉장고의 경우 최고가 제한이 2500위앤으로 가격대가 비교적 낮은 편이나, 시장 선점을 위해 농촌시장에 맞는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짐.

 

 ○ 농촌 시장잠재력은 크지만, 소비진작효과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할 듯

  - 업계 전문가들은 농촌 시장 진작을 위한 조치들의 발표는 환영할만 하지만, 과연 농촌 가전 제품 지원 제도가 어느 정도 소비 진작에 기여할 것인지, 입찰에 성공하지 못한 브랜드에는 과연 어느정도 영향이 줄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단언하기 어렵다고 분석함.

 

 

자료원 : 第一财经,新华网,商

첨부 : 입찰 공고문

 

☞ 추가로 참고할 만한 정보

  - 4월 14일자 글로벌 윈도우 ‘중국의 농촌 가전 보조금 제도, 농촌 소비 이끌까(상하이 KBC 작성)’

  - 6월 25일자 글로벌 윈도우 ‘中, 가전으로 내수 살리기 시동(다롄 KBC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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