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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미국 세라믹타일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김현수
  • 2017-12-05
  • 출처 : KOTRA

- 국내 생산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대외 의존도 높은 시장 -

- 가격 경쟁력 확보는 물론 디자인까지 갖춘다면 한국산 제품도 충분히 진출 가능성 있어 -

 



□ 미국 세라믹 타일시장 소개


  ㅇ 상품명: 세라믹 타일(Ceramic Tile)

    - HS code 6907(도자제의 판석과 포장용·노용 또는 벽용의 타일, 도자제의 모자이크 큐브 및 이와 유사한 것. Unglazed ceramic flags and paving, hearth or wall tiles; unglazed ceramic mosaic cubes and the like, whether or not on a backing)

    - Tile Council of North Americ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까지 HS Code 6907은 초벌이 아닌 타일에 사용됐고 HS Code 6908은 유약 타일에 사용됐으나, 2017년 1월 1일부터 HS Code 6908은 사용되지 않으며 세라믹 타일은 모두 HS Code 6907로 분류됨.

 

  ㅇ 유망 제품 선정사유

    - 다양한 디자인 및 패턴의 타일이 제조됨에 따라 미국 내에서 스타일리시한 건축재료로써 자리매김함. 바닥뿐만 아니라 주방, 욕실, 벽 등에도 사용되고 있음.

    - 세라믹 타일은 저렴한 비용과 최소한의 보수 및 유지 요구성으로 인해 주거용 시장과 비주거용 시장 모두에서 소비자에게 호소력이 있음.

    - 미국 내 주거용, 비주거용 형태의 건설산업이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바닥재(세라믹 타일 포함)시장 또한 당분간 동반 성장을 지속할 전망

 

  ㅇ 시장 규모 및 현황

    - 미국 세라믹 타일시장은 디지털 인쇄의 출현으로 인해 제품 및 공정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지난 10년간 급격하게 변화

    - 미국 내 단독 주택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6년 12월, 9년 만에 최고치인 86만9000가구에 도달함. 7년 연속 미국 내 타일 소비 또한 9~10% 증가했음.

    - 2016년 미국의 세라믹 타일 소비량은 29억 평방피트였으며 2015년 대비 5.8% 성장한 추세(2015년 27억4000만 평방피트)

    - 2016년은 미국 세라믹 타일시장 역사상 4번째로 높은 소비량을 달성한 해임.

    - 조지아 주에 소재하고 있는 Dal-Tile Corporation에 보고에 따르면 2017년까지 세라믹 타일에 대한 미국의 수요는 연평균 5~6% 증가한 30억 평방피트를 초과할 것으로 보여짐.

 

□ 미국 세라믹 타일시장 수입 및 경쟁동향


  ㅇ 수입규모 및 동향

    - 최근 5년간 미국 내로의 세라믹 타일의 수입량, 총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한 형태를 보이고 있음.

  

미국 세라믹타일 출입·출하량, 수입·수출량 및 소비량

(단위: 천 평방피트, %)

연도

미국 총 선적량

수입량

수출량

총 소비량

증감률

2016

945,245

1,987,929

36,198

2,896,977

5.8

2015

897,943

1,881,051

40,718

2,738,276

9.9

2014

816,050

1,711,571

36,996

2,490,624

0.5

2013

793,931

1,723,470

39,513

2,477,888

12.9

2012

748,290

1,491,845

45,618

2,194,518

5.4

자료원: Tile Council of North America


미국 수입금액 기준 상위 10개국(HS Code 6907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미국 세라믹 타일 평방피트 기준 상위 5개국

(단위: 평방피트, 달러)

국가명

2016년 수입 평방피트

2016년 총수입액

2016년 평방피트당 금액

2015년 평방피트당 금액

중국

583,546,566

518,147,970

0.89

0.95

멕시코

464,217,382

265,221,959

0.57

0.57

이탈리아

385,695,463

751,114,262

1.95

1.99

스페인

184,446,193

245,640,675

1.33

1.42

터키

101,375,262

107,800,576

1.06

1.10

자료원: United States Department of Commerce

 

    - 대한 수입규모 역시 2015년 1만7000건, 2016년 1만9000건, 2017년(HS Code 6908과 통합) 9월 기준 42만1000달러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대한 수입규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경쟁 동향 및 주요 기업

    - 미국 내 세라믹 타일 제조업은Clay Brick & Product Manufacturing 산업코드로 분류됨.

    - 미국 내 세라믹 재질 바닥 및 벽, 타일 분야는 수입제품 및 대체 제품(예: 목재, 카페트, PVC, 석재, 유리 및 콘크리트 타일)과의 경쟁에 직면하고 있음.

    - 수입제품은 미국의 관세 축소 정책에 의해 미국 내 점유율을 높였으며, 대체 제품들은 가격 및 취급 중량에의 이점 등으로 인해 시장 접근성을 높임.

    - 주요 기업으로는 Mohawk Industries Inc(GA), Boral Limited(Australia) 등이 존재

 

Clay Brick & Product Manufacturing 주요 기업

자료원: IBIS World


□ 미국으로의 수출정보 및 시사점


  ㅇ 관세율



자료원: 관세청(www.custom.go.kr)

 

  ㅇ 시사점

    - 미국 세라믹 타일 시장은 한때 외국에서 수입되는 제품이 수요의 70%를 점유할 정도로 대외 의존도가 높은 시장이며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한국산 제품도 진출이 용이할 수 있음.

    - 중국 제품이 가격적으로 저렴하다는 이점 때문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이탈리아 제품은 중국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봤을 때 소비자가 무조건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것이 아닌 제품의 질에 따라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 현재 미국 내에서 주거용, 비주거용 건축산업이 지속적인 성장 중임. 이에 따른 바닥재(세라믹 파일) 시장도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

    - 미국 시장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가 선행된 후, 디자인 뿐만 아니라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한 제품을 수출한다면 한국산 제품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Tile Council of North America, United States Department of Commerce, IBIS World, Floor Daily, Freedonia,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내부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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