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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카메라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3-09-12
  • 출처 : KOTRA

스마트폰 카메라의 향상으로 개인용 카메라 수요는 감소 추세

보안 감시 인프라, 스마트 홈 카메라 등에서 새로운 기회가 보이는 베트남 카메라 시장

상품명 및 HS Code

HS 코드

품명

8525.80

라디오 방송용이나 텔레비전용 송신기기(수신기기ㆍ 음성기록기기ㆍ재생기기를 갖춘 것인지에 상관없다)와 텔레비전 카메라ㆍ디지털 카메라ㆍ비디오카메라레코더

 

시장동향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의 향상은 전세계적으로 카메라의 수요를 감소시키고 있다. 베트남 또한 세계적 추세와 마찬가지로 카메라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데, 특히 베트남의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은 이러한 감소 추세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스마트폰의 향상된 카메라 성능, 높은 접근성, 영상 및 사진의 편집, 공유를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은 개인용 일반 카메라를 대신해 소비자들은 만족시키기에 충분했다. 이에 베트남에서 개인이 사용하는 카메라의 수요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감소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업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09~2022년 베트남의 카메라 제품 판매 평균 성장률은 약 -4%로 조사되었다. 베트남의 카메라 제품 판매는 2009~2011년까지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지만, 이후 2012년부터 가파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베트남의 카메라 판매수는 전년대비 9% 감소한 약 172,200대를 기록했다. 이후 2028년까지 6%의 감소율을 보이면서 2028년에는 약 119,000대까지 판매수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2009~2028년 베트남 카메라 판매수 추이>

(단위: 천 대)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호치민무역관 가공]

주: 2023~2028년 수치는 전망치

 

그럼에도 베트남 카메라 시장에는 여전히 기회가 존재한다. 최근 베트남에서는 개인이 사용하는 카메라 이외에 다양한 산업에서의 카메라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 카메라 시장에 어떤 다른 기회가 있을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인프라 확충이 카메라 수요 견인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18년부터 “2030년 전망, 2025년까지의 베트남 스마트시티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의 국가 스마트시티 관련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Smartcity Handbook in Vietnam’에 각 항목별 31개의 대표 프로젝트 리스트를 기재했는데, 이 중 ‘스마트 안전 및 보안’과 ‘스마트 교통 솔루션’ 부문에서 카메라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지역별 스마티시티 추진현황 및 31개 대표 프로젝트 리스트>

[자료: Smartcity Handbook in Vietnam, 다낭무역관 가공]

 

스마트 안전 및 보안과 관련하여 베트남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도시 지역에 영상 감시 장비를 도입,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도시의 치안 유지와 시민의 안전을 유지하는 것이다. 일례로 호치민시는 도시 치안 유지에 영상 감시 장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2023년 1월 기준 호치민시에는 약 37,000대의 영상 감시 장치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호치민시는 이를 통해 범죄를 예방하고 발생시 신속히 조치하고 있으며, 도시지역에 설치된 영상 감시 장치 통합시스템을 도입을 진행중에 있다.


또한 베트남 정부는 스마트 교통 솔루션의 일환으로 2021년 베트남 공안부가 제안한 ‘교통카메라 설치 및 운영, 보안, 교통단속 및 행정 위반 처리 사업’을 승인했다. 2021년 기준 베트남에는 12개 이상의 고속도로와 약 130개의 국도가 있지만 설치된 교통카메라는 약 200여 대로 미미한 수준이다. 베트남 공안부는 주요 도로에 교통카메라를 설치해 차량 단속 및 교통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 사업을 제안했으며, 2025년까지 약 9,360만 달러의 예산이 투입되어 진행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6Wresearch에 따르면, 베트남의 영상 감시 시장은 베트남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추진에 힘입어 2023~2029년 연평균 12.6%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스마트 홈 카메라 시장의 성장


스마트 홈 카메라는 집 안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스마트 홈 카메라로 집안의 긴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고 자신의 스마트폰 등 연동된 기기를 통해 집안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베트남에서는 가정 내 보안 의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직장이나 외부에서 아이나 반려동물의 상태를 살피기 위한 스마트 홈 카메라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업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17~2022년 베트남의 스마트 홈 카메라 매출액의 평균 성장률은 약 52%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2년 베트남 스마트 홈 카메라 매출액은 전년대비 27% 성장한 약 3,394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후 2027년까지 약 15%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27년에는 스마트 홈 카메라 매출액이 약 6,919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다.

 

<2017~2027년 베트남 스마트 홈 보안(홈 카메라) 부문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 Statista]

주: 2023~2027년 수치는 전망치

 

베트남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 규모


베트남의 2022년 HS Code 8525.80의 총 수입액은 약 6억 5,661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2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30.2%의 증가율을 보였는데, 이는 2021년 전년대비 47% 높은 감소율을 기록한 데에 따른 기저효과로 보인다. 수입국 중 중국이 59.5%의 점유율을 보이며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가격 부분에서의 경쟁력이 타국에 비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2022년 기준 베트남의 한국산 제품 수입 규모는 약 5,521만 달러로 2021년 대비 17.4% 감소했다.

 

<2020~2022년 베트남 카메라 수입 동향(HS Code 8525.8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

총계

739,896

503,989

656,612

100.0

100.0

100.0

30.2

1

중국

344,812

234,416

390,671

46.6

46.5

59.5

66.6

2

한국

87,993

66,897

55,214

11.8

13.2

8.4

-17.4

3

미국

6,801

4,234

25,545

0.9

0.8

3.8

503.3

4

프랑스

87

208

23,889

0.0

0.0

3.6

11397.3

5

일본

31,915

27,214

23,437

4.3

5.4

3.5

-13.8

6

태국

5,917

7,476

20,816

0.8

1.4

3.1

178.4

7

인도

31,163

24,567

19,177

4.2

4.8

2.9

-21.9

8

대만

10,193

15,157

6,207

1.3

3.0

0.9

-59.0

9

독일

5,021

6,171

3,823

0.6

1.2

0.5

-38.0

10

포르투칼

1,120

487

3,596

0.1

0.1

0.5

637.9

[자료: World Trade Atlas]

주: 상기 통계는 HS 코드 8525.80 기준으로, 카메라 제품을 포함한다. 이해를 돕기위해 해당 HS Code를 기준으로한 통계 자료를 사용했으나 카메라만의 정확한 통계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경쟁 동향


베트남 카메라 시장에는 이미 다수의 글로벌 기업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해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업 Statista에 따르면 개인이 사용하는 카메라의 경우 상위 3개의 일본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의 7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의 카메라(스마트 홈 카메라, 감시카메라, 교통카메라 등) 제품의 경우 일본 브랜드 혹은 다른 글로벌 기업의 카메라 제품 보다는 다소 품질이 떨어지지만 가격에서 이점이 있는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베트남의 감시·보안 체계 설치사 대표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의 대부분이 중국산 제품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중국산 제품이 가격 부분에서 일본 브랜드 및 다른 글로벌 브랜드에 비해 저렴하고 품질 또한 상향 평준화되어 고기술 제품 대비 사용자의 불편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중국산 제품의 경쟁력이 크다고 전했다.

 

유통구조


코로나 발생 이전인 2019년까지 베트남에서의 카메라 구입은 오프라인 구매율이 다소 압도적인 비율을 보였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어 외부 활동이 제한되자 온라인 구매율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에서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장 극심했던 2021년에는 온라인 구매율이 65.6%까지 기록하며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대비 약 3.5배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2022년 베트남이 위드코로나 정책을 실시하며 온라인 구매율이 다소 감소하긴 했지만 온라인 구매율이 여전히 40%대를 기록하고 있다.

 

<2017~2027년 베트남 카메라 유통 채널 온∙오프라인 점유율>

(단위: %)

[자료: Statista]

 

관세율

<HS Code 8525류 베트남 수입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VAT

AKFTA

VKFTA

8525

라디오 방송용이나 텔레비전용 송신기기(수신기기ㆍ 음성기록기기ㆍ재생기기를 갖춘 것인지에 상관없다)와 텔레비전 카메라ㆍ디지털 카메라ㆍ비디오카메라레코더

 

 

 

8525.81.10

비디오 카메라 레코더

10

0

0

8525.81.20

방송용 카메라

10

5

0.5

8525.81.90

기타

10

0

0

[자료: 2023 베트남 수입 및 수출 관세표]

주: HS Code가 상이하여 원문으로 표기

 

인증 제도


일반 카메라 제품에 대한 베트남 세관의 필수 인증(QCVN) 요구사항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 하지만 69/2018/ND-CP에 따라 송수신 장치가 달린 카메라(웹캠, 방송용 카메라 등)의 경우 베트남 정보통신부(MIC)의 기준에 따른 품질 검사를 거쳐야한다. 또한 중고 카메라 제품의 경우 11/2012/TT-BTTTT에 따라 수입이 금지되어 있다.


이에 카메라를 베트남에 수입하려는 우리 기업은 제품의 사양이나 규격 등을 정확히 알고 관련 법령을 확인해 수출시 문제가 없도록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베트남에서는 개인용 카메라의 수요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이는 카메라 시장이 완전히 축소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인프라의 개선과 스마트 홈 카메라와 같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카메라의 다양한 용도와 적용 분야가 확장되고 있다. 이에 베트남에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기업들은 관련 산업의 동향을 살피고 어떤 부분에서 기회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저가의 중국산 제품, 고기술의 글로벌 기업 제품 사이에서 어떤 전략을 가지고 베트남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는가에 대한 숙고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원: Statista, World Trade Atlas, Smartcity Handbook in Vietnam, Euromonitor, 2023 베트남 수입 및 수출 관세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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