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E-Commerce 시장 동향 및 전망
  • 트렌드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유재욱
  • 2022-05-31
  • 출처 : KOTRA

2022년 13.7% 성장 이후 2026년까지 연평균 12.7% 성장 전망

의류, 가전, 식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향후 생활소비재, 의료 등 고성장 전망

E-Commerce 시장 동향 및 2022-2026 성장 전망


도미니카공화국 E-Commerce 시장은 2021년 기준 약 US 8억6천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전년대비 13.7% 성장한 US 9억8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E-Commerce 시장 규모는 금융위기를 벗어난 2008년 이후 2019년까지 연평균 33.6%의 고성장을 이어오다 2020년 들어 Covid19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정체되었다. 향후 경기회복과 E-Commerce 확산에 힘입어 2026년까지 연평균 12.7%의 성장을 유지하여 E-Commerce 시장 규모는 2026년에 US 15억8천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E-Commerce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009-2026)>
(단위:백만달러)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E-Commerce 세부 제품군 별 시장 규모 및 성장 전망


도미니카공화국 E-Commerce 시장은 2021년 세부 항목별 매출액 기준으로 의류 및 신발이 23.3%, 잔자제품이16.7%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식품 및 음료가 9.4%를 차지하고 그뒤를 media product, 가전제품 등이 뒤를 잇고 있다. 그중 Consumer Health와 생활용품은 현 매출액이 다른 제품에 비해 낮지만 2016년 이후 현 매출액이 제일 높은 의류의 약 5배와 2배에 달하는 연평균 68%, 23.8%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 2026년까지 의류 E-Commerce 연평균 성장률 9.8%를 상회하는 연평균 10.2% 와 17.6%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E-Commerce 세부 항목별 시장 규모 및 성장 전망>

(단위 : 백만달러, %)

제품군 시장규모 비중 2016-2021
CAGR
2021-2026
CAGR
총계 $863.88 100.0% 10.4% 8.4%
의류 및 신발 $200.85 23.3% 13.8% 9.8%
화장품 및 위생용품 $6.00 0.7% 19.7% 5.7%
가전제품 $27.91 3.2% 14.6% 11.2%
전자제품 $144.04 16.7% 11.2% 7.2%
의료 $1.66 0.2% 68.0% 10.2%
식품 및 음료 $81.11 9.4% - 6.6%
가정용품 $0.01 0.0% 19.9% 11.6%
인테리어 및 정원용품 $2.38 0.3% 23.8% 17.6%
가구류 $0.03 0.0% 12.4% 9.9%
미디어 제품 $30.92 3.6% 14.1% 13.8%
안경 및 엑세서리 $20.62 2.4% 13.1% 11.1%
기타 $348.36 40.3% 3.6%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E-Commerce 거래 유형별 현황 및 전망

 

도미니니카공화국의 E-Commerce 소비는 해외직구가 94%를 차지한다. 이는 미국으로부터 해외직구시 USD 200불 이하 구매에 대한 면세 특혜로 인해 일반 생활 소비재에 대한 미국으로부터의 해외 직구가 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이다. 국내 시장 규모는 상대적으로 미미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식품 및 위생용품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대되어, 2021-2026가 연평균 성장률이 94%의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E-Commerce 거래 유형별 현황 및 전망>

(단위 : 백만달러, %)

유형

시장규모

비중

2016-2021
연평균성장률

2021-2026
연평균성장률

전체

863.9

100%

10.4%

8.4%

국내 소비

50.3

6%

13.4%

30.5%

수입 소비

813.6

94%

10.2%

6.3%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e DR), 도미니카 유통산업협회(ONEC)]


시사점 및 진출전략


E-Commerce 전문업체 확대 및 기존 오프라인 유통망의 O2O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는만큼 우리 생활소비재 진출시 상기 유통채널에 대한 대비 및 활용이 필요하다. 도미니카공화국 최대 유통망 운영 기업인 CCN의 Alejandro Sierra 식품사업본부장은 최근 식품 및 생활용품의 온라인 주문이 눈에띄게 증가하고 있으며, CCN은 자체 온라인 쇼핑몰 확장, 배송업체와의 협업 확대, 온라인 프로모션 확대 등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E-Commerce 전문업체 대표 기업으로 Corotos (corotos.com.do)가 있으며 온라인 배달 전문 기업 PedidosYA (pedidosya.com.do) 및 주요 오프라인 유통망의 온라인 구매사이트가 O2O 서비스 확대를 이끌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E-Commerce 주요 기업>

[자료: 각사 홈페이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E-Commerce 시장 동향 및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