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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다른 디자인이 무기, 중국 폴더블폰 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4-04-05
  • 출처 : KOTRA

중국 폴더블폰 시장, 발전이 가속될 것으로 전망돼

(Bar)형 디자인이 주종을 이뤘던 스마트폰 시장에서 색다른 디자인을 무기로 한 플더블폰이 등장. 현재 국내외 선두 업체들은 이미 폴더블폰 시장 경쟁에 뛰어들었으며, 폴더블폰은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 발전을 통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차세대 주력 제품 입지를 굳건히 할 것으로 망한.


시장현황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27600 대이며, 이는 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수치다.  폴더블폰 출하량은 약 700이며, 전년 동기 대비 114.5% 대폭 증가했다.

 

<2019~2025년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

(단위: 백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5pixel, 세로 626pixel

[자료: 중국정보통신연구원(中国信息通信研究院), iResearch(艾瑞咨询) 종합]


<2021~2025년 중국 폴더블폰 출하량>

(단위: 백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5pixel, 세로 626pixel

[자료: iResearch(艾瑞咨询)]

 

2019년 첫 폴더블폰이 출시된 이후 소비자 수요가 반영 그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다. 2023년에는 가로 방향으로 접히는 폴더블폰이 68.1%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으며, 세로 방향 접이식 폴더블폰은 시장점유율 31.9%를 기록했다.

 

<2019~2023년 중국 폴더블폰 형태별 시장점유율>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724pixel

[자료: IDC중국(IDC中国)]

 

생산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폴더블폰은 다양한 기능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외관까지 갖추게 . 이로 인해 폴더블폰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게 , 판매량도 증가하면서 빠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2023년 기준, 폴더블폰 사용자의 절반 이상(55.7%)은 여성이며, 이는 전년 대비 9%p 상승한 수준이다. 사용자 연령별 분포에서는 경제 소득이 안정적인 40대 이상 연령대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2022~2023년 중국 폴더블폰 사용자 성별 분포>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724pixel

[자료: iResearch(艾瑞咨询)]

 

<2023년 중국 폴더블폰 사용자 연령별 분포>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89pixel

[자료: iResearch(艾瑞咨询)]

 

대부분의 폴더블폰 사용자는 특색있는 디자인, 넓은 스크린, 운영체제(OS) 등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은 만큼, 이러한 특징들이 폴더블폰 성패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하지만 폴더블폰의 무거움으로 인한 장시간 사용의 불편함, 스크린 품질 문, 플리케이션 사용 화면상 사각지대 존재 등 고객 불만이 있어 관련 기술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경쟁 동향

 

최근 중국 폴더블폰 시장 경쟁이 나날이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 로컬 브랜드 화웨이가 202337.4%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며 1위를 기록했고, 또 다른 로컬 브랜드인 OPPO가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18.3%)했다


<2023년 중국 폴더블폰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34pixel, 세로 889pixel

[자료: IDC중국(IDC中国)]

 

많은 브랜드가 플렉시디스플레이 및 디자인에서 혁신을 창출하면서, 소비자를 위해 다양한 폴더블폰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폴더블폰 기본 형태는 가로 방향 접이식과 세로 방향 접이식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디스플레이 화면이 접히는 방향 기준으로는 인폴드(디스플레이 화면이 안쪽으로 접히는 구조)와 아웃폴드(디스플레이 화면이 바깥으로 접히는 구조)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에는 두 번 접히는 3단 폴더블폰, 인앤아웃 폴드형 폴더블폰 등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폴더블시장 로운 시도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폴더블폰 제품별 특징>

유형

세부 특징

주요 제품사진

세로 접이식

아웃폴드형

·외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탑재 및 대용량 배터리, 급속 충전 기능 보유

라이카 인증 카메라 기능 적용으로 다양한 촬영 체험 제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5pixel, 세로 97pixel

화웨이 Mate Xs

세로 접이식

인폴드형

내·외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및 S펜 사용 기능 탑재

실시간 번역 및 무선충전 기능 강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pixel, 세로 104pixel 

삼성 Galaxy Z Fold 5

가로 접이식

인폴드형

세로 접이식 모델 대비 휴대성 확보

스크린을 펼칠 시 기존 바(Bar)형 스마트폰보다 넓은 스크린 구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1pixel, 세로 107pixel

vivo X Flip

[자료: iResearch(艾瑞咨询), 기업별 공식 홈페이지]

 

가로 접이형 제품은 세로 접이형 모델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대와 넓은 스크린을 무기로 중국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세로 접이형 제품은 휴대 편리성과 넓은 스크린 등 장점을 동시에 잡았지만, 소비자가 같은 가격대의 바(Bar)형 스마트폰에서 얻는 사용 경험과는 아직 격차가 존재, 제품 품질높일 수 있는 여력이 많은 상황이다. 또한 세로 접이형 제품은 가격 민감도가 낮고, 외부 이동이 잦은 프리미엄 비즈니스 고객군의 구매 선호도가 높은 상황이다.


관련 정책

 

중국은 국가소비 수준 제고를 위해, 신성장동력 발굴 목적의 산업 공급망 안전성 확보, IT 제조업 성장 관련 가이드라인 및 정책들을 발표하고 있다. IT 산업 생태계 효율화를 추진하면서 폴더블폰 및 반도체 산업 국가 핵심기술 구축과 혁신을 위한 정책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폴더블폰 관련 정책>

발표시기

정책명

주요 내용

2023.8.

2023-2024ICT 제조업 발전 행동방안

(电子信息制造业 2023-2024稳增长行动方案)

- 스마트폰 브랜드 프리미엄화, 폴더블폰 산업 생태계 효율화 및 기술 개선 등 추진

2023.7.

전자기기 소비 촉진 관련 조치

(关于促进电子产品消费的若干措施)

- 전자기기 기술혁신 강화로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 및 산업 트렌드에 적응

- 최첨단 혁신 기술을 적용 산업 수준을 제고하고 전자기기 소비를 촉진

2021.3.

2021~2030년 신형 디스플레이 산업 수입관세 지원 정책

(关于2021~2030年支持新型显示产业发展进口税收政策的通知)

- 신형 디스플레이 산업 소속 기업이 생산 불가 혹은 수요 맞춤형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재료 등을 수입할 세 면제

2021.3.

'더블 기가바이트' 네트워크 협동발전 행동계획

(2021~2023)

('双千兆'网络协同发展行动计划(2021~2023年))

- 첨단산업 기업의 스마트폰 등 기기 관련 R&D 적극 추진, 원가 절감, 프리미엄 기능 탑재 등 강조

2021.1.

전자기기 인프라산업 발전 행동계획(2021~2023)

(基础电子元器产业发展行动计划(2021~2023))

-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VAVR 기기의 소형화, 경량화 등을 통해 전자기기 인프라 산업 적용 명시

[자료: iResearch(艾瑞咨询)]


시사점 및 전망

 

고정적인 바(Bar)형 스마트폰의 디자인 및 기술 혁신 정체는 소비자의 스마트폰 사용 체감 및 만족도를 크게 선하 . 또한, 작은 스크린 등 기존 스마트폰의 고질적인 문제는 소비자의 다원화요구를 충족하지 못 스마트폰 시장의 전반적인 약세 분위기를 가져왔다. 그러나 폴더블폰은 디자인, 기술, 기능 등 분야에서 기존 소비자의 불만을 보완으며, 혁신적인 사용자 체험을 가능하게 .


향후 중국 폴더블폰 시장은 발전이 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더 많은 소비자가 다음 스마트폰을 구매할 시 폴더블폰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한 담당자는 KOTRA 광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플렉시디스플레이 제조 분야의 R&D 외에도 AI 기술 적용, 해외 시장 진출은 로컬 브랜드들이 중국 폴더블폰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2024년 중요하게 생각하는 화두임을 강조했다.


화웨이, OPPO 등 중국 로컬 브랜드들은 기술 혁신을 통해 배터리 소재, 디스플레이 재질 등을 효율화하며 폴더블폰 두께, 무게 및 플렉시 디스플레이 품질에서의 비약적인 개선을 꿈꾸고 있다. 이러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을 가진 한국 기업들과 국내외 폴더블폰 제조 브랜드와의 비즈니스 협력 검토가 시의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IDC중국(IDC中国), iResearch(艾瑞咨询), 중국정보통신연구원(中国信息通信研究院), 신문신보(新闻晨报),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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