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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마단이 가져오는 인도네시아 소비 트렌드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정윤재
  • 2024-04-05
  • 출처 : KOTRA

라마단 기간 소비 패턴의 변화와 시장 영향 분석

라마단을 대비한 한국 기업의 전략적 시장 접근

2024년 3월 초, 전 세계 무슬림이 라마단 기간을 맞이하고 있다. 이 종교적 행사는 인도네시아 무슬림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라마단 기간 동안 무슬림들은 한 달 간 금식을 지키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무슬림 인구를 보유한 인도네시아에서 이는 큰 사회적 및 경제적 영향을 끼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숭고한 예배 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더불어, 무슬림이 아닌 사회 구성원들 역시 라마단을 적극적으로 환영하고 있는데, 이는 인도네시아의 포용적 문화를 보여준다.

 

소비 패턴의 변화 


라마단을 앞두고 인도네시아 무슬림들의 경제에 대한 기대가 변화한다. 라마단 시작 수주 전부터 소비 추세에 변화의 징후가 나타나며, 인도네시아 은행이 발표한 최근 몇 년 간의 소비자 신뢰 지수(CCI)를 통해, 라마단 기간 동안 CCI가 평소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CI가 높을 때, 사람들이 현재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고 소비를 늘릴 가능성이 높아짐을 시사한다. 이는 미래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기대감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면, CCI가 낮을 경우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며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를 품게 된다.   


<인도네시아 소비자 신뢰 지수(CCI)> 

[자료: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2020년을 제외하고, 라마단 기간 동안의 소비자 신뢰 지수(CCI)는 이전 달보다 더 높은 경향을 보인다. 이는 라마단 기간 중 대중들이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시사하며, 실제 소비 증가로 이어진다. 


라마단 기간 중 특정 제품군에 대한 수요 증가는 소비 패턴에 있어 나타나는 주요 특징이다. 인도네시아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 기업 SIRCLO에 따르면, 2024년 라마단 전후로 온라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군은 뷰티 및 퍼스널 케어, 헬스케어, 홈 리빙, 식음료, 패션 순으로 나타났다. 인도네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토코피디아(Tokopedia) 역시 올해 라마단을 앞두고 식음료, 뷰티 제품, 자동차 관련 제품, 가정용품 및 패션을 인기 상품군으로 발표했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업 YouGov의 분석에 따르면, 라마단 기간 동안 사람들이 주로 지출하는 품목은 식음료(45%), 기부(자카트, 22%), 교통비(17%), 선물(16%) 등이다. 또한, 2024년 라마단 기간 중 지출은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참여자가 기부를 위한 지출을 늘릴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식음료, 패션, 인터넷 사용료, 의약품, 화장품, 가정용품, 전자기기 순으로 전년 대비 더 많은 지출을 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설문조사: 항목별 전년 대비 지출 증감 조사>

[자료: YouGov]


라마단 기간 동안의 식음료 소비는 일반적으로 증가하며, 라마단 기간 동안 전체 소비 지출 중 식음료 지출 비중이 가장 높다. 무슬림들은 금식을 마친 후 가족과 함께 풍성한 이프타르 만찬을 준비하며, 이로 인해 식음료 지출이 증가한다. TGM 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25-39세 연령대 중 46%가 식음료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YouGov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8%가 이프타르 기간 중 식음료에 대한 지출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 이 데이터는 라마단 기간 소비자 행태와 시장 변화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다. 식음료 소비 증가는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며, 인도네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3월 인도네시아의 물가상승률은 3.05%로 지난 9월 이후 처음으로 3%대의 인플레이션을 기록했다. 특히 달걀(5.75%), 닭고기(3.89%), 쌀 등의 식품 가격 상승이 두드러졌다. 이는 라마단 기간 동안의 수요 증가가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 

 

소득의 일부를 기부하는 문화는 소비 패턴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슬람 교에서는 자카트(Zakat), 즉 기부를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심화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여긴다. 자카트에 참여하려는 사람들의 의지가 점점 강해지는 추세는 자카트에 대한 인식 향상과 경제 전반의 질적 개선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57%가 자카트에 더 큰 비중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적 능력에 따라 정해지는 자카트 금액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 분배될 예정이다.


라마단 기간 중 귀향으로 인한 교통비 지출 증가는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은 자동차 정비나 교통편 예약에 더 많은 예산을 할당하며, 교통비 지출은 전체 지출의 약 17%를 차지한다. 특히 YouGov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25%가 친구 및 가족 방문을 위해 더 많은 교통비를 지출한다고 보고했으며, 이 중 25-29세 연령대에서는 29%로 가장 높았다. 개인 차량으로 귀향하는 이들은 이 시기에 차량 점검과 예비 부품 구매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인다. 현지 자동차 부품 판매업체 J사는 자카르타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라마단 기간 중 귀향하려는 수요 증가로 판매량이 전월 대비 15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현상은 라마단 기간 동안 나타나는 특징적인 소비 패턴으로 해석될 수 있다.

 

가까운 친척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전통은 커뮤니티 내에서 중요한 소비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전통을 지키기 위해 사람들은 선물을 구입하거나 친척들에게 금전적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들도 파트너나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라마단 기간에 특별한 선물을 보내는 일이 더 자주 발생한다. 선물의 종류는 간식에서 스킨케어 제품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라마단 이후 이드(Eid)를 맞이하여 전통 복장을 구매하는 것은 또 다른 주요 소비 패턴이다. 이드 전통 복장은 라마단을 마친 후의 종교적 상징성을 가지고 있으며, 종교적 행사 참여 시 착용한다. YouGov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3%가 이드 전통 복장에 전년 대비 더 많은 금액을 지출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51%는 전년과 비슷한 금액을 지출할 예정이라고 응답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토코피디아(Tokopedia)에서는 이드 전통 복장의 판매량이 4배 증가했다고 보도되었다. 이는 라마단과 이드 기간 동안의 소비자들의 구매 경향과 시장의 변화를 잘 보여주는 예시이다. 

 

라마단 기간이 다가오면, 모든 무슬림들은 추가 소득을 기대하게 된다. 이는 인도네시아에서 모든 기업이 라마단 종료 전 근로자나 그 가족들에게 'Tunjangan Hari Raya (THR)'를 지급해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THR은 근로자 및 그 가족의 복지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동기부여 차원에서 제공되는 비임금 소득으로, 금전 형태로 지급된다. 이 지급은 라마단 이후 맞이하는 종교적 명절 시작 7일 전까지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외국 회사든 국내 회사든 마찬가지다. 고용주와 근로자 간의 다른 합의가 없는 한, THR 지급은 연 1회 명절에 맞추어 이루어진다. 더불어, 일부 기업이나 기관에서는 라마단 달에 연간 보너스를 추가로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보너스 금액은 각 업체별로 다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라마단 기간에는 사람들이 향후 소득 증가를 낙관하게 되며, 이는 소비자 신뢰 지수(CCI) 증가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된다. 


라마단 기간 중에는 온라인 쇼핑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금식을 마친 후 저녁 식사 시간에 온라인 쇼핑 활동이 평소보다 활발해진다. SIRCLO에 따르면, 라마단 기간 중 새벽 시간(오전 4시경)의 온라인 쇼핑 거래량은 평소 대비 6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YouGov의 조사 결과 올해 라마단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의 응답자 대부분이 패션 및 의류(78%), 개인 케어 제품 및 화장품(70%)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품목별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구매 선호도>

[자료: YouGov] 

 

시사점 


인도네시아에서 라마단 기간을 맞이하여 나타나는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는 한국 기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기간 동안 뷰티, 퍼스널 케어, 헬스케어, 홈 리빙, 식음료, 패션 등 특정 제품군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것이 관찰된다. 따라서, 한국 기업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타겟팅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제품의 가시성을 높이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프로모션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무슬림 소비자가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구매할 계획임을 고려할 때,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온라인 판매 채널 최적화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자카트(Zakat)와 같은 종교적 기부금 지출의 증가는 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데, 이를 통해 자카트 기부를 용이하게 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라마단은 종교적 의미를 넘어서 인도네시아인들의 소비 패턴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데, 한국 기업들이 이를 주목하고 분석해야 할 것이다. 


자료: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YouGov, SIRCLO,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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