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출직결정보] 2012 대만 온라인쇼핑몰 대박상품으로 본 대만스타일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2-09-19
  • 출처 : KOTRA

 

2012 대만 온라인쇼핑몰 대박상품으로 본 대만스타일

- 불경기 속 온라인 쇼핑몰 여전히 고속 성장 –

- 2012 트렌드: 오프라인 매장 오픈, 심플 라이프, 고가격대 -

 

 

 

□ 대만 온라인 시장, 매년 20% 이상 성장세

 

 ○ 대만 산업조사기관 MIC에 따르면, 2011년 대만 온라인 시장규모는 4300억 대만달러(약 143억3000만 달러)를 돌파함.

  - 2009~2011년 온라인 시장의 성장률을 살펴보면 각각 23.5%, 21.5%, 20%으로, 매년 20% 이상 큰 폭으로 성장

 

 ○ 또한 MIC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70% 이상의 온라인 쇼핑몰은 매출액이 매년 성장한다고 답했으며 긍정적인 답변의 비율 또한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 성장 여부 설문조사

 자료원: MIC(2011/10)

 

 ○ 대만 天下잡지에서 매년 실시하는 100대 인기 온라인쇼핑몰 조사 중 쇼핑몰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의류 쇼핑몰이 33%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식품, 액세서리, 화장품, 아동용품 순임.

 

2012년 대만 100대 온라인쇼핑몰 유형별 분석

자료원: 天下잡지

 

□ 실제 사례를 통해 보는 2012 온라인 마켓 트렌드

 

1. 위기가 곧 기회다

 

 ○ 올해 유달리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거나 준비 중임. 경기 침체로 점포 임대와 인테리어 비용 등 매장 오픈 비용이 절감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 온라인 화장품 전문 판매점인 ‘86小舖’는 향후 2년간 오프라인 매장을 8~10개까지 늘릴 계획이며 생활용품 쇼핑몰인 BULOSO 역시 200평 이상의 대형 매장을 대만 각 지역에 오픈할 예정임.

 

 ○ 특히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대만 天下잡지 100대 인기 온라인 쇼핑몰 조사에서 3번이나 1위를 차지한 의류쇼핑몰 東京著衣는 현재 자이(嘉義)지역에 물류센터를 건설 중임.

  - 부지를 매입할 때까지만 해도 경기가 나쁘지 않아 어떠한 투자 인센티브도 받지 못했으나 공사가 시작될 무렵부터 경기가 하락해 해당 시정부에서 인센티브를 받고 건설회사에서도 협조적으로 신속한 시공을 해주어 오히려 불경기라는 위기가 기회로 작용함.

 

2011년 매출액 3억 달러 이상을 기록한 東京著衣 온라인 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

자료원: 구글

 

2. 시설 확충과 직원 교육 강화

 

 ○ 육포 온라인 쇼핑몰인 阮的肉干은 올해 상반기에 불경기 신호를 감지하고 계획보다 앞서 새로운 오븐기기를 구입함. 阮的肉干의 롼치웨이 대표는 경기가 좋지 않을 때 설비를 확충하고 직원들 교육에 더욱 힘쓴다면 경기 회복 후 바로 업무에 투입할 수 있어 더 큰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고 언급함.

 

3. 싼 것만 팔리는 시대는 지났다

 

 ○ 2012년 100대 인기 온라인 쇼핑몰 조사에서 예년과 다른 점은 단가가 높은 제품을 파는 쇼핑몰들이 순위 안에 진입했다는 것임.

  - 한국제품을 취급하는 ‘MIHARA’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한 벌에 1880대만달러(약 62달러)인 한국 원피스를 700벌 이상, 6000대만달러(약 200달러)가 넘는 가죽자켓 또한 100벌 이상을 판매함.

  - 구두 한 켤레에 최저 2780대만달러(약 92달러) 이상인 남성 수제화 전문 쇼핑몰 ‘林果良品’은 한 달에 400켤레 이상 판매가 돼 대만 소비자들이 온라인 상에서 고가격대의 제품을 구입하는데도 지갑을 열기 시작함.

 

□ 2012, 대만 온라인 마켓 인기제품은?

 

분류

제품 사진

설명

화장품

 Miss Hana / 아이라이너

 - Yahoo 쇼핑몰 화장품 판매 사상 유일하게 1만개 이상 팔린 제품

 - 쉽게 번지지 않음을 강조한 제품

 NARUKO / 나이트크림

 - 난토우지방의 유기농 원료로 만든 수면 시간 대 피부를 활성화시켜주는 나이트 크림

 - 2011년 6월부터 현재까지 13만 개 이상 판매

문구

 Ann Smile / 다기능펜

 - 크리스탈로 장식된 눈길을 끄는 외관뿐 아니라 스마트폰의 터치펜으로도 활용할 수 있음.

 - 제품 출시 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1만 개 이상 판매

생활용품

 MUJI / 초음파 아로마 디퓨저

 - 초음파 진동 원리를 이용한 아로마 디퓨저

 - 2010년 2월 출시된 이래 대만에서만 5만 개 가까이 팔린 제품

패션

 天藍小舖 / 가방

 - 한국과 할리우드 스타들이 즐겨 메는 심플한 스타일의 가방

 - 제품 출시 후 1만 개 이상이 팔렸으며 판매 시작 첫 주에만 2000개가 팔림.

식품

 D2/ 바나나초코케이크

 - 대만 본토에서 나는 바나나를 이용해 만든 D2의 대표적인 케이크

 - 하루에만 약 1800개의 주문이 들어옴.

취미

 小新樂器館 / 우클렐레

 - 치기 쉽고 드라마에도 자주 등장했던 홍보효과 탓에 올해 들어 크게 인기를 얻어 한 달에 1000대 이상이 팔림.

 

□ 시사점

 

 ○ 2012년 대만 온라인 쇼핑몰 트렌드를 살펴보면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이 부각됨.

 

 1) 더 이상 온라인에서 저가제품만이 팔리는 것이 아니라 핸드메이드, 고품격의 고가제품이 통하는 시대가 됨.

 

 2) 의류, 액세서리, 생활용품 등에 걸쳐 전반적으로 일본 MUJI와 같이 심플 라이프를 표방한 제품들의 판매가 부쩍 늘었음.

 

 3) 인기 인터넷 쇼핑몰들은 서브 브랜드를 만들어 몸집 키우기에 나섰고 오프라인으로까지 영향력을 확대함.

 

 4)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가격대인 중저가 화장품은 브랜드 파워보다도 온라인 상에서 입소문을 타면 1만 개, 10만 개 이상 판매고를 기록한 사례가 종종 있는 것으로 보아 화장품은 입소문에 가장 영향을 받는 품목임.

 

 

자료원: MIC, BusinessNext, 각 업체 홈페이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출직결정보] 2012 대만 온라인쇼핑몰 대박상품으로 본 대만스타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