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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는 유니클로, 긴자로 세계로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3-21
  • 출처 : KOTRA

 

잘나가는 유니클로, 긴자로 세계로

- 유니클로, 명품 거리 긴자에 세계 최대 점포 오픈 -

- 일본 업계 불황에도 잘나가는 유니클로 -

- 공격적인 해외 진출 전략 -

 

 

 

□ 유니클로, 명품 거리 긴자에 세계 최대 점포 오픈

 

 ○ 일본의 중저가 의류제조업체 유니클로는 지난 3월 16일 명품 거리 긴자에 세계 최대 규모의 점포를 열고 대대적인 마케팅에 들어감.

  - 유니클로 긴자 매장은 총 12층 건물을 전부 사용하며 전체 면적이 약 5000m²에 달함.

 

 ○ 외국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 강화를 위해 한국어,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외국어 구사가 가능한 종업원들을 배치함. 뿐만아니라 아동 전용 층에는 보육사와 유치원 교사 자격증을 보유한 종업원도 배치

  - 매장 스태프 총 500명 중 약 100명이 외국인

 

 ○ 도쿄 긴자는 일본 최고의 명품패션 거리로 그동안 국내외 유명 명품 브랜드의 각축장이었음. 하지만 최근 계속되는 불황의 여파로 2008년 스웨덴 중저가 의류업체 H &M이 입점, 이번에 유니클로가 입점해 대중적인 패션거리로 재편됨.

 

유니클로 긴자점 전경                            긴자점 아동복 매장

  

 

□ 일본 업계 불황에도 잘 나가는 유니클로

 

 ○ 계속되는 경제불황으로 일본 의류시장도 고전을 면치 못하지만 유니클로만큼은 지속 성장함.

  - 유니클로 매출은 연간 8200억 엔, 영업이익은 1200엔으로, 유니클로의 모회사인 FR그룹은 이를 2020년까지 각각 5조 엔, 1조 엔으로 끌어올릴 계획임.

  - 1984년 히로시마 1호점을 시작으로 의류사업을 전개한 유니클로는 현재 일본 국내와 전 세계에 843개의 점포를 보유함.

 

 ○ 한국에서도 유니클로는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어 현재 국내 점포 수는 63개며, 지난 1년(2010년 9월~2011년 8월) 매출은 3600억 원, 영업이익은 520억 원이었음.

 

□ 공격적인 해외 진출 전략

 

 ○ 유니클로는 2012년 8월까지 신규 점포를 108개 증설할 계획임. 이는 전기 증설 점포수의 약 2배임.

  - 유니클로 해외진출의 중심은 아시아로 신흥국 경제의 성장과 의류 수요 폭증을 대비해 먼저 진출하겠다는 전략

 

 2012년 8월까지 해외 점포수 전망

 

 국가

 점포수

아시아

중국

139 (59)

미국

3(2)

러시아

3(0)

프랑스

2(1)

주: 괄호안은 전년대비 증가 점포 수

자료원: 닛케이 MJ

 

 ○ 해외진출을 위해 조직도 정비해 뉴욕, 파리, 싱가포르, 상하이에 지역본부를 설치하고 관할지역의 마케팅을 총괄하도록 했음.

  - 생산, 상품관리, 인사, 회계 등을 일괄하는 정보 시스템 개발도 향후 1~2년 안에 완성할 예정임.

 

 ○ 해외진출의 과제로 떠오르는 부분은 유럽과 미국에서의 성공 여부로 지난해 영국과 러시아에서 적자를 기록함.

  - 일본 문화가 알아주는 아시아와 달리 유럽에서 일반 소비자 시장을 뚫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임.

 

□ 시사점

 

  한류 패션의 세계진출을 구상하는 우리 의류업계에 유니클로는 좋은 벤치마킹 모델임.

 

 ○ 단, 최근 발표된 ‘유니클로 제국의 빛과 그림자’에서 비판된 중국 공장의 노동 착취 사례와 같이 해외진출 시 지켜야 할 기업의 윤리적 책임도 곱씹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닛케이MJ, 유니클로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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