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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카셰어링시장, 2012년이 정착의 분수령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상진
  • 2012-01-27
  • 출처 : KOTRA

 

일본 카셰어링 시장, 2012년이 정착의 분수령

- 오릭스, 미쓰이물산 등 대기업의 사업 참여로 전국 약 4000개 스테이션 -

- 스마트폰 보급의 본격적 확산으로 활성화 기대 -

- 카셰어링 활성화를 방해하는 일본 고유의 문제점도 공존 -

 

 

 

□ 대기업의 사업 참여로 전국 약 4000개 스테이션, 정부 지원책도 기대

 

 ○ 일본의 카셰어링은 1999년 처음으로 도입, 실험기와 사업기를 거쳐 최근 본격적으로 확대됐으며,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보고서(2011.7.)에 따르면 2016년에는 일본의 카셰어링 이용자가 15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 현재 시장에 참여 중인 주요 사업자는 크게 3가지 형태로 분류 가능. 주차장 사업자, 자동차 렌트·리스 사업자, 주유소 사업자임.

 

일본의 주요 카셰어링 업체 현황

운영회사

스테이션 수

비고

타임즈 24

2100

 타임즈 코인 주자창을 활용해 서비스 제공, 최대 고객 보유

오릭스 자동차

985

 

카셰어링 재팬

403

 미쓰이 물산 관계회사

일본주차장 서비스

48

 푸조207 등을 동일 요금에 사용가능한  서비스 제공으로 인기

소화셀 석유

98

 신흥주택 지역에 전략적으로 진출

자료원: 닛케이 비즈니스

 

 ○ 현재, 일본의 환경성과 국토성은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활용해 카셰어링 사업을 전개하는 사업자에게 최초 자동차 구입 시 구입 보조와 주차장 부지 정비 보조정책을 검토 중

 

□ 스마트폰 보급으로 활성화 기대, 편의점 및 주유소와 연계한 서비스 제공

 

 ○ 카셰어링 재팬의 카레코 서비스는 2011년부터 회원등록, 예약, 사용, 결제 등의 모든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가능하도록 함.

 

 ○ 요금은 보험료, 주유대 등을 모두 포함, 시간 거리 병산으로 계산. 현재 15분에 200엔 정도

 

 ○ 오릭스는 훼미리 마트와 연계해 편의점에서 차를 빌릴 수 있는 서비스를, 카셰어링 재팬은 조모, 에네오스 등의 주유소와 연계해 기름이 부족할 경우 후불로 주유가 가능한 시스템 마련

 

훼미리 마트에서 픽업 가능한 오릭스 카셰어링 서비스

 

□ 일본의 카셰어링 활성화를 막는 장애 요인

 

 ○ 발달된 대중교통과 비싼 통행료, 특히 대도시에서는 거미줄처럼 구성된 지하철과 국철 등의 발달과 최소 몇천 원씩 하는 고속도로 통행료가 자동차 사용을 줄이는 원인

 

 ○ 스마트폰 보급의 증가가 한국, 미국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디며, 보수적인 소비자 성향은 새로운 시스템 수용에 장애요인이 됨.

  - 특히, 40~50대 이상의 기성 소비층에서는 마이카에 대한 애착이 있어 호응이 적음. 하지만 20~30대의 젊은 소비자들을 통해 새로운 자동차 이용 문화로 정착

 

□ 시사점

 

 ○ 최근 한국 정부도 카셰어링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사업 전개를 표명, 내년 7월부터 전기차를 이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개시하기로 함.

 

 ○ 우리보다 10년 이상 앞서 이 사업을 도입한 일본도 초기의 시행착오와 소비자들의 이해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겪은 후에 정착됨.

 

 ○ 카셰어링이 사업이 본격화되기 위해서는 결국 민간사업자들이 수익성을 보고 참여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카셰어링의 편리성과 경제성을 먼저 소비자에게 적극 홍보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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