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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 라무 항-테크노파크-신도시 등 대규모 종합개발 추진
- 경제·무역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윤구
- 2011-09-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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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 라무 항-테크노파크-신도시 등 대규모 종합개발 추진
- 총 370억 달러 규모, 동아프리카의 물류유통해소 및 경제허브개발 선도 기대 -
케냐는 2008년에 말레이시아, 대만과 같은 수준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장기 국가 종합개발계획인 비전 2030을 발표. 그동안 전력, 도로, 상수도 등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대규모 도시 종합개발사업을 구체화하기 시작했음. 이에 따라 그동안 타당성 조사를 통해 마스터 플랜이 완성된 3개의 주요 개발사업을 아래와 같이 요약함. 아울러, 프로젝트별 상세 정보는 후속으로 ‘투자속보’에 게재할 예정임.
□ 3대 주요 프로젝트 요약
○ 케냐 정부는 국가경제개발계획 ‘비전 2030’의 일환으로 라무 항 종합개발사업(총 220억 달러), 콘자 테크노파크(총 100억 달러), 타투 신도시(총 50억 달러) 등 대형 프로젝트를 올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
주요 프로젝트 요약
주최
공사규모(예상금액)
투자조건
라무 항 개발
케냐 교통부 외
220억 달러
BOO/BOT
콘자 테크노 파크
케냐 정통부
100억 달러
BOT 또는 매각
타투 신도시
민간투자(르네상스 캐피탈)
50억 달러
○ 라무 항 종합개발 프로젝트
- 원래 2010년까지는 중국이 주도권을 쥐고 정부 대 정부 간 진행해 왔으나, 일본 컨설팅 업체의 최종 타당성 조사 이후(2010년 3월 키바키 대통령 중국 방문 시 후진타오 수상은 타당성 조사를 위해 총 5만 달러를 지원했으며, 2011년 6월에 완료) 세계은행 등의 조언으로 국제투자가들에게 전격 오픈하기로 결정
- 2011년 11월 중 케냐 정부는 라무종합개발 투자 콘퍼런스를 통해 라무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우선적으로 3개 선착장 공사 프로젝트를 국제입찰로 진행할 예정임.
- 이 종합개발 프로젝트는 총 7개의 프로젝트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 별개로 추진할 예정으로, (1) 라무 항 개발 (2) 라무-남수단-에티오피아를 연결하는 신규 철도공사 (3) 라무-남수단-에티오피아 간 2차선 고속도로 건설 (4) 남수단-라무-에티오피아 송유관 건설 (5) 라무에 신규 정유시설 건설 (6) 주요 3도시(이시올로, 라무, 투르카나)에 국제공항 건설 (7) 주요 3도시 내 휴양도시 건설 등임.
라무 종합개발 지도
○ 콘자 테크노파크 프로젝트(별칭: 아프리카 실리콘 사바나)
- 케냐 정통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 5000헥타 면적에 총 100억 달러를 투자해 케냐 콘자 지역에 아프리카 내 미국 실리콘밸리와 같은 정보통신개발 종합도시를 건설한다는 프로젝트
- 케냐 정부는 지난 7월까지 콘자 테크노파크 마스터플랜 완료했으며, 2011년 10월부터 1단계 23억 달러 규모 과학기술단지 공사 착공식을 시작으로 향후 20년간 4단계에 걸쳐 완공 예정
- 케냐 정부는 투자자들에게 일정 기간 투자금 전액 회수가 가능하도록 정부가 보장한다는 조건하에 정부와 민간 합작투자(PPP) 방식으로 BOT 방식(99년 상환조건이거나 투자가들에게 매각)으로 투자가를 모집함.
콘자시티 위치
콘자 테크노파크 조감도
○ 타투 신도시 개발 프로젝트
- 러시아 르네상스 캐피탈(투자기관)이 영국(기술), 남아공(건설), 케냐(법률 자문 등)의 민간 투자가들과 함께 추진하는 21세기형 신도시 개발 프로젝트로, 투자액이 총 50억 달러로 예상됨.
- 타투시는 나이로비로부터 15㎞, 나이로비국제공항으로부터는 20㎞ 정도에 있으며, 나이로비 도심-타투시티-나이로비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4차선 고속도로 신규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나이로비의 중요한 위성도시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됨.
- 신도시 내에 총 6만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초현대식 주거시설 및 병원, 대형마트, 국제학교, 리조트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르네상스 캐피탈사는 2010년 말에 1억 달러를 투자해 부지를 확보했으며, 1단계 개발공사 진행을 위해 해외 투자가를 모집 중임.
타투 신도시 위치
□ 시사점
○ 현지 경제전문가들조차도 비전2030은 말뿐인 비전으로 끝날 가능성이 제기돼 왔으나, 세계은행을 비롯한 여러 선진국 투자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지원 의사표명 등 지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이 3개 개발 프로젝트 추진이 현실화되며, 이 프로젝트 추진으로 인해 케냐가 동아프리카의 비즈니스 및 물류 허브로 입지를 굳히게 될 것임.
○ 특히, 라무 항은 기존 몸바사 항보다 규모가 훨씬 커서 동아프리카 신 물류 중심으로 부상할 전망이며, 중국은 이미 이 라무 항을 이 남수단의 석유 수입 창구이자 에티오피아 프로젝트 진출 창구로 주목하고 있어 라무 항의 정치·경제적 기능이 더욱 강조됨.
○ 또한, 케냐 내 몸바사 항과 신 라무 항을 통해서 내륙국인 남수단, 에티오피아, 부룬디, 르완다 등과의 도로, 철도 교통이 해소돼 그동안 동아프리카 경제발전에 가장 큰 장해요소로 지적돼 오던 물류유통이 원활해짐은 물론, 우리 기업의 이 동아프리카 지역 수출량도 대폭 증가할 전망임.
○ 아울러, 상기 두 신도시 개발사업은 나이로비 수도의 확장과 함께, 주요 도로 개발, 상수도 업그레이드, 전기 공급 확충, 통신 인프라 확충 등 부대산업 견인차 역할, 건설 및 통신관련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현지일간지 관련기사 종합, 프로젝트별 홈페이지,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자체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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