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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터키 백색가전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터키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2-01-12

잇따른 외국 가전 기업들의 터키 투자

하이앤드 가전 생산은 발전 단계


 

산업 특성

 

터키 상무부는 동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지난 2020년부터 백색가전 부품 제품개발 프로젝트(2020-2022)를 시행했다. 프로젝트 수혜 대상은 백색가전 부품 제조 기업이며, 수출 증진을 목적으로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의 수요 분석과 교육, 해외 무역사절단 등을 지원한다. 프로젝트 지원 예산은 100만 리라( 15천만 원) 규모이다.

 

(주요기업 현황) Vestel사는 지난 ‘21 2, 백색가전 부문 3개년 투자계획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투자규모는 16천만 유로 규모이며, 투자처는 Vestel사의 백색가전 생산공장이 밀집한 Manisa(마니사)주의 Vestel City. 상기 투자 계획에 따르면 주요 6개 생산품목을 필두로 가전 전반에 대한 투자가 진행될 계획이며 2023년 말까지 현 생산시설의 52%까지 가동량을 늘릴 예정이다.

중국에 본사를 두고있는 하이얼사는 지난 2019Eskişehir(에스키셰히르) 산업단지에 건조기 생산 공장을 설립하고, 2021 3월 첫주 생산에 돌입했다. 이어서 올해 2월 터키 언론을 통해Eskişehir주에 두 번째 생산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생산 품목은 동일하게 건조기지만 기존에는 일반 건조기를 생산한 반면, 신규 건설하는 공장에서는 스마트 가전을 생산할 예정이다. 투자 규모는 4천만 유로이며, 첫 해에는 연간 1백만 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Haier Europe 터키 법인장 Ali Karasu(알리 카라수) 2023년까지 스마트 홈 커넥션을 위해 Eskişehir 산업단지 내 인공지능과 IoT 연구개발을 위한 혁신 센터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터키 내 6대 가전(냉장고, 냉동고, 세탁기, 식기세척기, 오븐) 외에도 기타 소형 가전의 수요가 증가하며 새로운 투자도 늘어나고 있다. 터키 최대 가전 제조업체인 Sunny Elektronik과 중국의 Xiomi 브랜드의 제조업체 Viomi가 협력하여 터키에서 스마트 로봇청소기를 생산하겠다고 언론을 통해 발표했다.

 

산업의 수급 현황 통계

 

<터키 백색가전 주요6개 품목 생산 동향>

(단위: 천 대)

품목

2018

2019

2020

19/20 증감률

냉장고

7,213

6,446

6,313

-2.1

냉동고

1,393

1,181

1,803

52.6

세탁기

8,030

7,495

7,062

-5.8

식기세척기

4,707

5,285

5,725

8.3

오븐

5,171

5,275

5,334

1.1

건조기

2,023

2,512

2,945

17.2

합계

28,538

29,197

29.184

3.5

[자료: 터키 백색가전산업협회(TURKBESD)]

 

<16-20 터키 백색가전 내수 판매량>

(단위: 천 대)

품목

2018

2019

2020

19/20

증감률

냉장고

1,810

1,719

2,019

17.4

냉동고

818

766

1,057

38.0

세탁기

1,948

1,853

2,100

13.3

식기세척기

1,460

1,332

1,458

9.5

오븐

946

816

899

10.2

건조기

125

166

215

29.3

합계

7,110

6,655

7,750

16.5

[자료: 터키 백색가전산업협회(TURKBESD)]

 

<16-20 터키 백색가전 수출량>

(단위:천 대)

품목

2018

2019

2020

19/20

증감률

냉장고

5,378

4,777

4,456

-6.7

냉동고

886

717

1,052

46.7

세탁기

6,248

5,673

5,096

-10.2

식기세척기

3,335

3,931

4,266

8.5

오븐

4,319

4,411

4,399

-0.3

건조기

1,924

2,363

2,706

14.5

합계

22,092

21,875

21,977

0.5

[자료: 터키 백색가전산업협회(TURKBESD)]

 

<터키 백색가전 주요6개 품목 수입 동향>

(단위: 천 대)

품목

2018

2019

2020

19/20 증감률

냉장고

5,378

4,777

4,456

-6.7

냉동고

886

717

1,052

46.7

세탁기

6,248

5,673

5,096

-10.2

식기세척기

3,335

3,931

4,266

8.5

오븐

4,319

4,411

4,399

-0.3

건조기

1,924

2,363

2,706

14.5

합계

22,092

21,875

21,977

0.5

[자료: 터키 백색가전산업협회(TURKBESD)]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세계 제2위의 백색가전 생산량 보유

낮은 인건비로 생산 원가가 높지 않아

제품 가격경쟁력에서 우위 선점

글로벌 가전 생산기업 생산 공장 다수 위치

유리한 지정학적 조건으로 인근국 수출 활발

보급형 완제품 위주 생산으로 기술력 제한적. IoT, 스마트홈 등 신기능을 탑재한 하이엔드 제품 생산불가

생산 부품의 60%이상을 수입에 의존하여중간재 생산 능력이 취약. 환율 상승 시 제품 원가 또한 동반상승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지속적인 리라화 약세로 수출 시 가격경쟁력

확보, EU 및 인근국 수출 확대 추세

터키 외 해외 생산공장 확대로 터키 가전

기업 사업영역 확장 중

∙ COVID로 인해 주거공간 관련 제품 내수

수요 상승 중

고품질, 저가의 중국 제품 수입량 증가

타 국가에 데비 터키 기업의 낙후된 생산

자동화 수준


유망분야 


터키 백색가전협회는 세계 백색가전 시장이 ’24년까지 연평균 2.9% 성장하여 2,850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19-’24 CAGR). 이러한 세계 시장의 흐름에 발맞춰 터키 백색가전협회는 산업의 디지털화를 강조했다. 지난 ‘21 2 발표된 백색가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근미래에 백색가전 또한 하이테크놀로지를 탑재하여 새로운 스마트 기기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도태되지 않기 위해 터키의 관련 산업자들도 변화하는 산업의 흐름에 동참하고 공정 과정의 변화를 추구해야한다고 전하고 있다.

터키의 백색가전 산업은 무역수지 흑자를 내는 몇 안되는 산업 중 하나로 효자산업 취급을 받지만, 백색가전제품 생산에 소요되는 원부자재는 외국으로부터의 수입비중이 높기 때문에 가격경쟁력 유지가 용이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아울러 주요 수출대상국이 유럽 중동 국가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품질경쟁력도 갖추어야할 중요 요소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단기적으로 우리기업들은 완제품의 품질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원부자재 및 생산설비 수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보드류, 각종 메탈시트, 케이블 및 연결부품, 자동화 기기 및 부품, 사출 금형 등은 가격도 중요하지만 한국제품이 품질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바이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야이다.

한편 터키 정부에서는 주요산업인 백색가전의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해 수입비중이 높은 원부자재 및 생산설비분야를 대상으로 국산화 및 산업 공정의 디지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이 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정책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는 수입비중이 높은 원부자재 및 생산설비 분야에 대한 터키 내 생산법인 진출도 검토할 만하다. 이러한 원부자재 생산기업들이 진출한다면 현지 가전제품 생산업체들로부터 큰 관심 및 구매수요가 다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독 생산법인 진출이 곤란할 경우 현지기업과의 기술제휴 또는 합작투자진출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현지기업과의 파트너쉽을 통한 진출 비중도 높은 편이다.

 

자료원: 터키 백색가전산업협회(TURKBESD), 터키 백색가전 부품산업협회(BEYSAD), ESO(에스키셰히르 상공회의소), DUNYA, 터키산업개발은행(TSKB), Tariff-tr.com,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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