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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피트니스 산업, 디지털 플랫폼으로의 전환 가속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이연옥
- 2024-09-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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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 2029년까지 14억7900만 달러까지 성장 예상
웰니스 솔루션, 디지털 피트니스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부상
발전하는 기술과 함께 달라지는 캐나다인의 운동 습관
캐나다의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홈 피트니스 장비와 애플리케이션이 큰 인기를 끌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기술 발전과 개인화된 운동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피트니스 산업은 혁신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 동향
2024년 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및 웰니스 시장의 수익은 지난해 대비 16.1% 성장한 10억71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9년까지 6.7%의 연평균 성장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을 기록하여 시장 규모가 14억79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Statista 보고서는 예측한다. 디지털 피트니스와 웰니스 솔루션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이러한 성장세에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캐나다 피트니스 산업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 수익 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2024.3.)]
기술 발전으로 변화 중인 캐나다 소비자들의 피트니스 습관
최근 몇 년 동안 변화하는 생활 방식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들의 피트니스 접근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운동하는 새로운 습관을 형성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 2023년 Made by CA 보고서에 따르면, 77%의 캐나다인이 집에서 운동하는 편리함을 선호하고 있다. 헬스장, 요가원 등 기존의 전통적인 피트니스 시설들도 대면 및 가상 수업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피트니스 모델로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 중이다.
Statista는 2024년 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의 사용자 침투율을 46.2%로 예상하며, 2029년에는 55.5%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2024년 사업자의 서비스 가입자당 월평균 수익(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은 약 59.3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며, 디지털 피트니스 사용자와 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서비스 가입자당 월평균 수익(ARPU)>
(단위: US$)
[자료: Statista (2024.6.)]
웰니스 솔루션과 디지털 피트니스의 통합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개인 맞춤형 웰니스 서비스다. 운동 기록 중심의 전통적 디지털 피트니스 서비스는 2020년부터 2024년 사이에 연평균 성장률(CAGR) 기준으로 6.5% 감소한 반면, 웰니스 솔루션에 집중한 새로운 디지털 피트니스 서비스는 같은 기간 기준 10.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캐나다 피트니스 서비스 유형별(전통, 디지털) 가입자당 수익 비교>
(단위: US$)
[자료: Statista (2024.6.)]
이는 정신 건강과 개인 영양 상담 등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시장이 다이내믹하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IBIS 보고서에는 전통적인 운동 시설 역시 이러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종합적인 웰니스 허브로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는 정신 건강과 개인 영양 상담 등 개인 맞춤형 수요가 디지털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체 피트니스 시장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현지 시장 전문가는 KOTRA 밴쿠버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캐나다 피트니스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신속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캐나다 소비자들은 최신 트렌드와 윤리적 요소에 민감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전략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와 경쟁 환경
캐나다 역시 Fitbit(17%), Garmin(10%) 등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의 세계적 선도 업체들이 여전히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Calm과 같은 웰니스 중심의 디지털 플랫폼도 각각 4% 수준으로 주목할 만한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 주요 브랜드 현황>
(단위: %)
[자료: Statista (2024.3.)]
정신 건강, 개인화된 운동 계획, 그리고 커뮤니티 기반의 피트니스 경험을 제공하는 데 강점을 보이는 플랫폼들의 성과는 소비자들에게 피트니스가 단순한 신체적 운동 측정을 넘어, 정신건강과 웰니스로 피트니스의 포괄적인 개념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캐나다 디지털 피트니스 시장 주요 브랜드 현황>
(단위: 캐나다 달러)
이름
사진
차별점
주요 기능
가격 정보
Calm
명상 및 정신 건강 관리
명상, 수면 스토리, 음악과 자연 소리, 일일 Calm (매일 제공되는 명상 세션 및 웰니스 팁) 등
무료 콘텐츠 제공
추가 기능과 자료를 위해서는 유료 구독($76.99) 필요
Strava
운동 기록 및 커뮤니티 기반의 동기부여
운동 기록(GPS를 통한 기록 및 분석 데이터 제공), 커뮤니티 피드, 챌린지(도전) 및 경쟁
기본 기록 및 분석기능은 무료로 제공, 맞춤형 계획 및 사용자간 경쟁 등의 기능을 위해서는 유료 구독($99.99) 필요
[자료: Calm, Strava]
시사점
캐나다 피트니스 시장은 현재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앞으로의 피트니스는 과거의 단순한 신체 활동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 커뮤니티 참여, 그리고 지속 가능한 평생 건강을 통합하는 포괄적인 웰니스 문화를 구축해 갈 것으로 예상되며, 캐나다 피트니스 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급변하는 캐나다 피트니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 분석과 현지 소비자 수요 파악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이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정신 건강, 개인화된 운동 프로그램, 커뮤니티 기반 플랫폼 제공 등 다양한 현지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통해 캐나다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자료: IBIS World, Statista, FitBizWeekly, MadebyCA, Calm, Strava,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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