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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 디지털 마케팅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4-09-09
  • 출처 : KOTRA

SNS 채널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방식이 최근 인기

현지 메신저를 활용한 대고객 소통 채널 확보가 중요

인도 디지털 광고 시장의 부상

 

2023년 인도브랜드자산재단(IBEF)의 발표에 따르면, 인도 광고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2023년 기준 국가별 광고 매출 규모 면에서 인도는 8위를 차지하였으며, 상위 10개 국가 중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광고시장으로 부상했다.

 

지난 10년 동안 인도에서는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사용하는 개인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 광고시장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경험했다. 2023년 기준 인도는 약 7억 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전체 인구의 약 50%를 차지한다. 동시에 스마트폰 사용자는 6억 5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46%를 차지한다. 소셜 미디어 보급률은 전체 인구의 32.8%에 달하며, 이는 약 4억 7100만 명에 해당한다. 위와 같은 수치만 보더라도 인도의 디지털 광고 부문이 정말 방대한 시장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인도의 디지털 마케팅시장은 인터넷 보급률 증가, 스마트폰 확산,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 상거래 생태계에 힘입어 급속한 성장을 경험했으며, 시장규모는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30% 증가한 40억 달러로 추산된다. 또한 인도 전체 광고 시장에서 발생하는 매출액 중 디지털 마케팅 부문은 약 36.3%를 차지한다. 인도의 디지털 광고는 9개의 주요 분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소비재(FMCG) 및 전자상거래(E-commerce) 부문의 합이 전체의 약 60% 이상으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인도 디지털 광고 부문별 점유율(2023년)>

[자료: 인도브랜드자산재단, IBEF]

 

인도에서 자주 사용되는 마케팅 수단으로는 소셜 미디어, 온라인 비디오 및 유료 검색 등이 있다. 2023년에는 소셜 미디어가 30.5% 가량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온라인 비디오와 유료검색이 각각 29%와 21.5%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마케팅 수단 중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는 것은 온라인 비디오로 빠른 시일 내 사장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디지털 광고 방식별 점유율(2023년)>

 

소셜미디어

온라인 비디오

유료 검색

배너 광고

기타

점유율(%)

30.5

29

21.5

15

4

성장률(%)

32

35

27

30

-

[자료: 인도브랜드자산재단, IBEF]

 

주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도에서 인플루언서는 기업에게 있어 중요한 마케팅 채널이 되었으며 인플루언서가 제작하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과 끈끈한 관계를 형성하여 소비자들의 제품 탐색과 구매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식은 식품, 패션, 보석, 모바일, 전자 제품 등과 같은 소비재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며, 특히 뷰티· 퍼스널 케어 업종과 같은 부문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 활용되는 플랫폼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인도에서는 Instagram과 YouTube가 가장 많이 활용된다.

 

<인도의 인플루언서가 선호하는 마케팅 플랫폼>

[자료: kofluence]

 

2. 다중 채널 소셜 미디어 마케팅: 다중 채널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Facebook, Instagram, Twitter 등과 같은 다양한 SNS 플랫폼을 활용한다.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을 고려 후 고유한 인구 통계에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구성한다.

 

3. 왓츠앱(WhatsApp) 메신저 마케팅: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WhatsApp Business는 전 세계적으로도 약 25억 명의 이용자가 있으며, 인도에만 약 5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왓츠앱 마케팅 채널은 브랜드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고객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챗봇을 통해 더 많은 잠재 수요를 고객으로 전환하고 상시 고객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기업이 활용 가능한 인도의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은 다양한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 인도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더 큰 규모의 브랜드와의 경쟁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한국 화장품 회사는 Facebook 및 Instagram과 같은 SNS 플랫폼에서 타겟팅 광고를 사용하여 뭄바이, 뉴델리와 같은 대도시의 뷰티 애호가들에게 직접 도달하고 신제품 출시 및 특별 행사를 홍보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은 고객들과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기업이 소비자 선호도와 시장 동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전자제품 제조업체는 YouTube 및 Instagram과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 시연 및 튜토리얼을 선보이는 동시에, 댓글과 실시간 채팅을 통해 잠재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마케팅 성과와 소비자 행동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 식품 수출업체는 인도에서 수행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하여 인도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을 식별하고 그에 따라 마케팅 및 유통 전략을 조정할 수 있다.

 

인도의 선도적인 디지털 마케팅 업체들

 

인도에는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수많은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가 존재한다. 다음은 인도에서 활동하는 주요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목록이다.

 

<인도의 주요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회사명 

소재지

개요

웹사이트

Ace Logic Business Solutions, 뭄바이

-2019년 설립

-Ace Logic Business Solutions는 디지털 마케팅, 소프트웨어 및 브랜딩 솔루션을 전문으로 함

https://www.acelogicsolutions.com/

Webenza India, 벵갈루루

-2012년 설립

-Webenza는 SEO, SEM, 소셜 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및 디지털 분석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

https://www.webenza.com/

Social Beat Digital, 첸나이

-2013년 설립

-인플루언서 마케팅, D2C 및 마켓플레이스 프로모션, 디지털 언어 콘텐츠 및 프로모션을 위한 서비스를 공급

https://www.socialbeat.in/

Bc Web Wise, 

뭄바이

-2000년 설립

-웹 사이트 및 콘텐츠 개발, 온라인 마케팅, 소셜 미디어 및 검색 마케팅, 미디어 계획, 비디오 및 애니메이션 제작 및 배포, 모바일 마케팅 등

https://www.bcwebwise.com/

Adsyndicate Services Pvt. Ltd, 뭄바이

-1997년 설립

-Adsyndicate는 SEO, PPC, 소셜 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제작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포함한 통합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

https://adsyndicate.in/

GH Digital Media Pvt Ltd, 벵갈루루

-2019년 설립

-마케팅 리드 생성, 콘텐츠 마케팅, CAC 및 ROAS 개선 분야 전문 기업

https://growthhackers.digital/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인도의 디지털 마케팅 비용

 

인도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예산은 마케팅 범위, 목표 및 규모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인도의 디지털 마케팅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 마케팅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목표

마케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먼저 정해야 한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리드 생성 또는 매출 확대 등, 사업 목표에 따라 다른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디지털 마케팅 예산에 영향을 미친다.

대상

목표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목표 고객의 온라인 행동을 이해하면 가장 효과적인 채널을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요

서비스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어느 정도까지 이용할 계획인지 정해야 한다. 웹사이트 개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제작 등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만큼 비용은 증가한다. 직접 수행이 가능한 부분과 외부에 맡겨야만 하는 분야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위치

마케팅 대행사의 위치도 무시할 수 없다. 델리나 뭄바이와 같은 대도시에 위치한 마케팅 대행사는 대체로 수수료가 더 높을 수 있다.

[자료: Nexaminds Services]

 

다음은 인도의 여러 가지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따른 일반적인 제반 비용에 대한 분석이다. 일반적으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한 달에 1만 루피(약 120 달러)에서 3만 루피(약 365 달러) 가량 소요된다. 마케팅 비용은 업체와 세부 요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인도 디지털 마케팅 소요 비용>

마케팅 형식

비용

SNS 마케팅

10,000~30,000 루피/

PPC(Pay-Per-Click) 광고

20,000~100,000 루피/

웹사이트 개발

기본(1페이지): 15,000~20,000 루피

소형 사업체(5~7페이지): 20,000~50,000 루피

전자상거래: 50,000~200,000 루피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20,000~60,000 루피/

그래픽 디자인

로고: 5,000~10,000 루피

배너: 10,000~30,000 루피

콘텐츠 제작

5,000~20,000 루피 /

* 위 언급된 비용은 참고용이며 서비스 및 기타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자료: Nexaminds Services]

 

인도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은 인플루언서의 도달 범위(팔로워 수), 고객 인구 통계, 틈새 시장 및 생성 콘텐츠 유형 등 여러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약 10,000~50,000명)와 작업하는 경우 게시물당 5,000에서 20,000 루피(60~240 달러)의 비용이 드는 반면, 매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100,000~500,000명)와 작업하는 경우 게시물당 50,000에서 250,000루피(610~3,050 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다.

 

인도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

 

인도에서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를 고용할 때에는 대행사에 대한 사례 연구 및 고객의 후기를 참고하여 전문성과 실질적인 성과를 측정해 보아야 한다. 또한 해당 업계에서 경험이 많고 목표 시장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곳과 협업을 진행해야 한다. 객관적인 정보에 입각하여 대행사를 평가하려면 각 대행사에게 마케팅 전략, 서비스 구성도 및 가격 구조를 설명하는 자세한 제안서를 요청해야 한다.

 

또한 마케팅 대행사와 접촉하기 전에 마케팅의 목표, 기대치 및 예산을 명확하게 정의하여 오해를 피해야 한다. 효과적인 협업과 시기적절한 마케팅 전략 조정에 매우 중요한 소통 능력에 대해서도 평가해 볼 필요가 있겠다. 마지막으로, 장기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단기 계약 또는 시험 기간으로 시작하여 성과를 평가해 보는 것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수행할 때 지역적 선호도, 문화적 특성, 경쟁구조 등 다양한 인도 소비자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 조사 또한 필수적이다. 현지 취향과 행동에 맞게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면 고객 참여도와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인도가 여러 언어와 문화권이 융합되어 있는 나라인 점을 고려할 때, 언어별 광고와 문화적으로 관련성 있는 시각 자료 등 고도로 현지화된 콘텐츠에 투자하면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지의 데이터 보호법 및 광고 표준 등 규정을 준수하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 한다.

 

시사점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인도의 인터넷 보급과 스마트폰 사용 덕분에 이제 기업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방대하고 다양한 잠재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은 공평한 경쟁의 장을 제공하여 소규모 기업도 잘 알려진 인도 및 국제 브랜드와 경쟁할 기회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다중 채널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의 부상은 한국 기업이 인도 소비자와 진정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인도의 인플루언서는 퍼스널케어에서 전자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소비자 구매 결정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Instagram 및 YouTube와 같은 플랫폼에서 인기 있는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함으로써 한국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인도 내에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왓츠앱 메신저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통해 고객 관계와 신뢰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인도의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와 파트너십을 맺으면 성공적인 마케팅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현지 시장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대행사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및 콘텐츠 마케팅에서 소셜 미디어 관리 및 클릭당 지불 광고(PPC)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국 기업이 총체적이고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한국 기업은 고품질의 현지화된 콘텐츠에 투자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마케팅 활동을 최적화하여 높은 투자 수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컨설턴트인 Gurpreet Singh씨는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도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고려하고 있는 한국 기업은 인도 전역에서 널리 사용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인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 인플루언서 협업 및 타겟 광고를 통해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탁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효과적인 SNS 마케팅을 위해 지역 언어, 축제 및 문화적 요소를 포함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인도 소비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는지 확인합니다. 목표 고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면 신뢰도와 시장 참여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SNS 마케팅 도구를 전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한국 기업들은 인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브랜드 입지를 굳힐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원: 인도브랜드자산재단, kofluence, Nexaminds Service, KOTRA 뭄바이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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