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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한-EU FTA 수출 유망품목(2)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송지영
  • 2009-07-21
  • 출처 : KOTRA

 

영국, 한-EU FTA 수출 유망품목(2)

- 위성방송수신기 -

- 한-EU FTA 발효 시 14% 관세율 없어져 -

- 다채널 수신기의 지속적인 수요 -

     

     

 

□ 위성방송수신기(셋톱박스) 시장 유망사유

     

 ○ 세계적인 성장률, IPTV 등의 성장

  - 세계적으로 유료시청용 셋톱박스(STBs)시장은 향후 3~4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영국 조사전문기관인 Screen Digest의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셋톱박스시장 규모는 2008년 1억400만 대 판매에서 2012년에는 1억2700만 대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금액기준으로 2012년 세계 셋톱박스시장 규모는 100억 유로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

  - 하지만 2013년부터는 시장규모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

     

 ○ 영국 시장동향

  - 2008년 말 영국의 케이블 및 위성방송 시청가구 수는 2260만 가구임.

  - 영국에는 6000만 대의 TV가 시청되고 있으며, 이 중 2560만 대가 메인 TV(집 안에서 가장 많이 보는 TV), 나머지는 2번째 TV로 방이나 부엌 등에 위치함.

  - DTT(무료위성TV)가 아직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셋톱박스로 970만 가구(38.1%)에서 사용 중임.

  - 가장 큰 케이블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의 시청자 수는 907만 가구로 최근 1년간 약 40만 가구가 늘어남.

 

TV 수신기 및 다채널 가입자 증가 수치

     

 ○ 수입현황

  - 위성방송수신기의 영국 전체 수입규모는 2008년 3억210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32% 하락

  - 한국에서의 수입은 2007년 636만 파운드, 2008년 652만 파운드로 2.53% 증가율을 보임.

  - 인상적인 부분은 헝가리와 폴란드, 슬로바키아 등 동유럽 국가에서의 수입이 상위 2~6위를 차지. 이는 많은 셋톱박스 제작회사들이 동유럽에 생산법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임.

  - 한국기업 중 휴맥스와 삼성전자도 각각 폴란드와 슬로바키아에 생산법인이 있음.

     

위성방송수신기 수입규모(HS Code : 852871 Tv Rece, W/O Vid Disp/Screen, W/)

(단위 : 백만 파운드,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007

2008

2007

2008

08/07

 

World

472.8139

321.5234

100

100

-32

1

China          

208.9602

148.6334

44.2

46.23

-28.87

2

Hungary     

77.22713

47.02663

16.33

14.63

-39.11

3

Turkey         

35.8718

22.71532

7.59

7.07

-36.68

4

Poland        

33.82579

21.23226

7.15

6.6

-37.23

5

Slovakia       

0.027129

15.52904

0.01

4.83

57,141.46

6

Belgium       

14.55487

13.76875

3.08

4.28

-5.4

7

Hong Kong   

4.046889

13.43984

0.86

4.18

232.1

8

France        

10.97232

8.661733

2.32

2.69

-21.06

9

Taiwan        

36.09668

6.871222

7.63

2.14

-80.96

10

Korea, South

6.363174

6.524017

1.35

2.03

2.53

11

Norway       

0.025266

4.223502

0.01

1.31

16,616.15

12

Italy          

0.73164

3.599274

0.16

1.12

391.95

13

Netherlands

2.83462

2.887208

0.6

0.9

1.86

14

Indonesia     

0.464222

1.433032

0.1

0.45

208.7

15

Germany      

2.342583

1.419897

0.5

0.44

-39.39

     

 ○ 경쟁동향

  - EU 기업들인 Philips, Nokia, MTC 등과 한국기업인 Humax가 중·고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제품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져 중국산과의 저가 경쟁이 아닌 EU업체들과 경쟁하는 구도가 됐음.

  - 한국기업인 Humax의 제품들은 셋톱박스 베스트셀러 및 유통업체 추천상품 등 현시장의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음.

  - 저가시장은 중국산 OEM 제품들인 ASDA, Digihome, Technika 등이 경쟁

 

영국 셋톱박스 판매회사

회사명

제조국

회사명

제조국

회사명

제조국

Alba

 

Grundig

 

Sagem

 

Amstrad

     

Humax

한국

Samsung

한국

ASDA

     

Logik

     

Sky

OEM

BT

OEM

Matsui

     

Sony

     

Bush

     

MTC

     

Technika

     

Daewoo

한국

Nokia

     

Telewest

     

Digihome

     

NTL

     

Tevion

     

Digilogic

     

Pace

     

Thomson

     

Ferguson

     

Panasonic

     

Tvonics

     

Goodmans

     

Philips

     

Virgin

OEM

     

 ○ 변화하는 TV시장 및 이에 따른 수요증가

  - BSkyB, Virgin Media 등 대형 케이블 제공업체들과 BT의 IPTV 등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및 TV방송의 HD(고화질)화로 고객들에겐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함.

  - 얼마 전 BSkyB사는 모든 가입자들의 셋톱박스를 HD 수신이 가능한 새로운 디지털기기로 바꾸었음.

  - BSkyB사에서만 사용된 셋톱박스 규모가 4억4000만 파운드(현 기본사양 시가 기준) 가량임.

  - 또한 BT사에선 IPTV 등 신제품 출시와 기존 무료위성에서 다른 제품으로 옮기는 가정이 많음.

  - 지속적인 기기 업그레이드와 신제품 출시, HD 및 인터넷 TV의 생활화로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다채널 신규 가입자 수

 

 ○ 관세율 및 한-EU FTA

  - 본 품목에 대한 영국의 관세율은 14%로 자동차 10%, 섬유 4~8% 등에 비해 월등히 높음.

  - 한-EU FTA 품목 중 하나로 관세혜택을 받게 될 제품으로 꼽힘.

  - EU 생산법인을 보유한 한국업체들에 FTA 체결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

  - 한국에서 직접 생산하는 업체들은 중국 등과의 가격경쟁력이 필요한 납품이나 OEM 시장에서 14%의 관세를 줄이면 가격경쟁력이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됨.

     

□ 한국기업의 마케팅 방안

     

 ○ 고객에게 직접판매

  - 고객에게 직접판매할 수 있는 무료위성시장은 가격이 가장 중요함. 다른 기능을 줄이고 가장 중요한 기능을 확실히 부각시키고 세련된 디자인 및 가격을 줄이는 방법으로 위성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관건

  - 유통은 보통 인터넷이나 Maplin, Currys 등 전자기기 판매상을 통해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 케이블 및 서비스 제공자에 납품

  - BSkyB, Virgin Media, BT 등 케이블서비스 제공회사들은 모든 셋톱박스를 해외에서 OEM 생산하고 있음.

  - 이러한 회사의 납품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회사별 입증된 제조업자 리스트(approved supplier list)에 들어가야 하며, 회사마다 선정기준이 다르지만 좋은 트랙백(track back)과 기술력이 있고 가격대가 맞는다면 기회는 언제나 있음.

     

□ 시사점

     

 ○ FTA 혜택제품 중 하나로 14%의 관세가 없어질 시 다른 아시아 국가 및 유럽제품과의 가격경쟁력이 생길 것으로 예상됨.

     

 ○ 지속적인 수요가 있는 마켓이며, 한국의 기술력이 시장을 개척한 몇몇 한국업체에 의해 인정받은 분야이므로 영국 대형유통망을 상대로 마케팅을 펼칠 경우 한국업체들에 좋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Ofcom, Statistics UK, IPTV, Which?, Business Link, World Trade At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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