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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中 아동가구시장 수요, 3억 명 규모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6-24
  • 출처 : KOTRA

 

[경영마케팅] 中 아동가구시장 수요, 3억 명 규모

- 무공해 친환경 제품 인기 -

- 시장규모 크지만 업계표준 없어 -

 

 

 

□ 시장 개황

 

 ㅇ 중국 아동가구시장은 1980년대에 태동해 1990년대 말 규모를 이루고 2001년 이후 독립된 하나의 시장으로 인정받음.

  - 과거에는 아동가구가 성인가구의 부속품 정도로 치부돼 생산자의 관심을 받지 못했으나 시장의 규모화·세분화가 진전되면서 업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음.

  - 현재 아동가구시장은 전체 가구시장의 9%를 차지

 

자료원 : 慧聰網

 

 ㅇ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에 16세 이하인 아동인구는 3억 명이며, 전체인구의 1/4을 차지하는 셈임.

  - 아동가구는 소비인구가 많고 실제 구매자인 부모들이 경제력을 갖춘 30~40대여서 성장잠재력이 매우 큼.

 

자료원 : 慧聰網

 

 ㅇ 아동가구의 매출은 부동산 시황의 영향을 직접 받지 않으며, 아동의 출생 및 성장 등의 변수에 따라 수요가 바뀜.

  - 2008년 미국발 경제위기로 인해 중국의 부동산 시세가 좋지 않아 인테리어업 등이 큰 타격을 받고 있지만 아동가구시장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아동가구의 분류

 

 ㅇ 재료로 구분하면 주로 판재가구와 원목가구가 있음.

  - 판재가구는 설치가 간편하고 색상이 선명한 장점이 있는 반면, 가공과정에서 사용하는 접착제 등의 화학제품으로 인해 실내오염을 야기할 수 있음.

  - 원목가구는 원목의 천연느낌을 살려주고 친환경 무공해 제품으로서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판재 아동가구(좌), 원목 아동가구(우)

 

 ㅇ 형태로 분류하면 아동침대와 아동 책상·의자가 각각 38%와 3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자료원 : 慧聰網

 

□ 업계 표준 없어

 

 ㅇ 아동가구시장의 전망이 밝지만 관련 업계 표준이 없는 문제점이 있음.

  - 중국가구협회 주창링 부이사장의 말에 따르면 현재 아동가구업에 전문적인 연구소가 없으며, 관련 표준도 제정 중이어서 시장성숙도가 높지 않음.

 

□ 진출방안

 

 ㅇ 친환경 및 무공해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 1980년대 출생한 이른바 ‘소황제’, ‘소공주’들이 현재 부모가 됐으며 이들은 녹색제품,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 아이 건강에 좋은 제품이라면 돈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있음.

 

 ㅇ 다용도 제품으로 부모 마음 사로잡아야

  - 관련 보고에 따르면 아동가구의 가격은 성인가구의 가격과 거의 같은 수준이며, 구입한 가구가 아이의 성장에 따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낭비라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음.

  - 이에 대응해 아이의 성장에 따라 용도를 바꿀 수 있는 가구, 아이의 신장에 따라 높이 및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가구를 연구개발하면 시장에서 환영받을 수 있음.

 

 

자료원 : 中國房商網, 慧聰網, 中國家具網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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