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란드, 세계 최고 흡연율의 국가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08-08-22
- 출처 : KOTRA
-
폴란드, 세계 최고 흡연율의 국가
- 2007년 판매액 약 136억 즈워티 -
보고일자 : 2008.8.22.
신일숙 바르샤바무역관
□ 시장 동향 및 전망
○ 담배류 제품은 크게 일반 담배(이하 담배)·시거류·가루담배(종이에 말아 사용하거나 파이프용)등으로 분류되며, 담배가 90% 시장 점유
○ 폴란드 2006년 12월~2007년 11월 기간 담배 판매규모는 금액기준 약 136억 즈워티로, 전년대비 14% 증가
○ 수량기준 479억 개피 판매로 전년 476억 개피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나, 담배 가격의 상승으로 금액규모 면에서 증가했음.
○ 폴란드는 남성의 47%, 여성의 23%가 흡연자로 통계되며, 15세 이상의 흡연자가 일 년에 피우는 담배가 2300 개피, 즉 하루 평균 6.3개피를 피우는 것으로 나타남(세계 1위).
○ 공공장소에서의 흡연금지·전 세계적인 금연유행·소비세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 가격상승 등 소비를 위축시키는 제반 요소들이 있지만, 이러한 요인들이 폴란드 담배소비를 줄이지는 못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
○ 담배 가격의 인상으로 인해 2008년 1월 한 달간의 담배판매량은 51억 개로, 전년 1월 대비 9% 정도 감소됐지만 대체품이자 가격인상률이 적은 파이프용 가루담배 판매량이 크게 증가추세(2007년 한 해 전년대비 54% 이상 증가)
- 2008년 1월에 담배 소비세 23% 인상, 소비자 가격 15~17% 인상됨.
- 2009년 1월부터 담배 소비세 유럽기준, 현재의 40% 인상 예정
○ 폴란드 담배 판매점별 판매비율을 보면 식품점을 통한 판매가 55.8%, kiosk를 통한 판매가 22.3% 차지
자료원 : Nielsen 2006.XII-2007.XI
□ 제품 세분별 시장현황
○ 폴란드에는 100개 이상의 담배 브랜드가 시판되고 있음.
-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 : L&M, Marlboro, Red&White, Caro(Philip Morris Polska), Pall Mall, Viceroy, Golden American(British Mamerican Tobacco), nevada, Meskie(Scandinavian Tobacco), West, Mocne(Imperial Tobacco Polska), LD, Camel(Gallaher Polska), Tiger, Brillant, Popularne(Altadis)
○ 담배 사이즈(길이) 기준으로 볼 때 일반적인 킹사이즈 담배가 3/4 시장점유
○ 슬림형 담배가 점점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고있음.
- 잘 알려진 슬림형 담배 브랜드 : L&M, She(Philip Morris Polska), Davidoff(Imperial Tobacco Polska), Slim Camelia, Cristal(Scandinavian Tobacco), Pall Mall, Vogue(British American Tobacco), Iris(Altadis Polska)
폴란드, 담배 사이즈별 판매현황
자료원 : Nielsen 2006.XII-2007.XI
○ 니코틴 함유량별 판매규모(금액 기준) 비율을 보면 Light가 50% 이상 차지
니코틴 함유량 기준 판매 현황
자료원 : Nielsen 2006.XII-2007.XI
○ 가격대별 판매현황을 보면 저가 담배 41.4%, 중가 담배 43.7%, 고가 담배 14.8% 비율로 판매됨.
○ 담배 포장 단위별 판매현황을 보면 한 갑에 20개피 포장된 전통적 담배 판매량이 84.4%, 기타 25개피/갑(6.7%), 24개피/갑(6.7%), 30개피/갑(1.1%), 40개피/갑(1%)로 구분
□ 기업현황 및 우리나라 기업에 주는 시사점
○ 폴란드에는 Philip Morris Polska, Imperial Tobacco Polska, Scandinavian Tobacco, British American Tobacco, Altadis Polska, Gallaher Polska가 생산업체로 담배시장 주도하고 있음.
- Philip Morris Polska사가 시장의 1/3 차지
- Philip Morris Polska와 British American Tobacco(BAT)사가 가장 고품질·고가 제품 생산·판매
- Gallaher Polska사는 일본 담배기업 JT international 소속
자료원 : Cyber Service 2008. Feb
○ 제조업체 외에 담배관련 주요기업으로는 담배 주요 유통업체인 폴스키 티톤사로, 연간 10억 즈워티 이상의 매출을 내며, 담배산업기계관련 업체로 ITM사가 연간 1억 즈워티 이상 매출을 냄.
○ 우리나라 기업에 주는 시사점은 담배 소비 및 생산 강국인 폴란드에 품질과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담배 수출 및 담배관련 기계 수출을 기대할 수 있음.
자료원 : Nielsen, Cyber Service, 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세계 최고 흡연율의 국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기타무역장벽] 폴란드 담배 소비세 증가로 대체재 떠올라
폴란드 2013-11-15
-
2
폴란드, 전자담배 시장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폴란드 2015-10-23
-
3
헝가리 X-ray 시장동향
헝가리 2015-01-12
-
4
폴란드, Biedronka에 배우는 마케팅 경영전략
폴란드 2010-04-15
-
5
루마니아 담배시장 지속 확대 기대감 모락모락
루마니아 2019-07-08
-
6
폴란드, 동유럽은 유기농 열풍
폴란드 2009-09-24
-
1
폴란드 에너지 산업 정보
폴란드 2022-11-11
-
2
2021년 폴란드 의료기기 산업 정보
폴란드 2021-12-23
-
3
2021년 폴란드 산업 개관
폴란드 2021-12-22
-
4
2021년 폴란드 IT 산업 정보
폴란드 2021-12-22
-
5
2021년 폴란드 전자전기 산업 정보
폴란드 2021-12-21
-
6
2021년 폴란드 자동차 산업 정보
폴란드 2021-12-14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