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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무역장벽] 폴란드 담배 소비세 증가로 대체재 떠올라
  • 통상·규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세나
  • 2013-11-15
  • 출처 : KOTRA

 

폴란드 담배 소비세 증가로 대체재 떠올라

- 소비세 인상, 건강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전환으로 담배 수요 감소 -

- 저타르·멘솔·슈퍼슬림 등 트렌디한 신제품이 인기를 끌 것 -

 

 

 

□ 폴란드 담배시장 현황

 

 ○ 폴란드는 유럽에서 담배 한 갑당 세금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

  - 올 7월 기준 폴란드 담배 한 갑 가격의 평균 85%가 세금에 해당하며 그리스와 영국 다음으로 폴란드가 높은 세금을 책정하고 있음.

  - 담배에 붙은 세금의 40%가 소비세에 해당하며 1000개비당 188즈워티(약 6만5800원, 1즈워티=350원 기준)에 해당함. 나머지는 판매세와 부가가치세임.

 

 ○ 가격 상승에 따른 담배 수요 감소

  - 2012년 담배 소비세는1000개비당 170.97즈워티의 정액세(fixed tax)와 31.41%의 종가세로 구성됨. 2013년 1월 기준 종가세는 변동이 없는 반면, 정액세율은 담배 1000개비당 188즈워티로 증가함.

  - 2012년 담배 소매 판매량은 6%로 감소해 509개비를 기록했으며 담배 가격은 2012년에 4%가 증가함.

 

□ 담배 수요 감소의 이유

 

 ○ 소비세 인상으로 담배 가격 인상

  - 정부는 2014년부터 담배 소비세 5% 인상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담배 한 갑당 가격은 평균 1즈워티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전문가들은 담배 소비세가 인상된다면 세금 징수가 줄어들 것이라고 경고함. 또한, 담배 암시장과 전자담배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함.

 

 ○ 흡연의 해로운 영향에 대한 매스컴 보도 증가

  - 폴란드 흡연자들은 저타르 및 극소량 타르 담배에 관심이 커지고 있음. 저타르 담배는 점차 안전한 것으로 여겨져 기존 담배에 대한 대체재로 떠오르고 있음.

 

2007~2012년 타르 함유량에 따른 담배 판매액

            (단위: 백만 즈워티)

타르 함유량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높음

-

-

-

-

-

-

중간

18,119.6

18,684.0

19,531.2

20,502.9

21,618.6

22,386.5

낮음

2,668.5

2,743.9

2,785.3

2,898.4

3,098.3

3,261.7

매우 낮음

356.0

371.5

379.9

393.5

413.0

428.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담배 제조업체 경쟁 전략

 

 ○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팩 디자인 및 캡슐 타입 개발

  - 최근 기업들은 Philip Morris Polska SA의 24개비로 이루어진 L &M Red New Big Pack과 같이 적당한 단가로 잘 팔리는 브랜드의 빅사이즈 출시를 계획 중임.

  - Purse pack의 경우 폴란드 담배시장에서 가장 소비자 반응이 좋은 디자인 타입임. JTI Polska Sp zoo의 LD Club 브랜드는 purse pack을 선택해 제품을 출시함.

 

LD Club purse pack

자료원: Google

 

  - 2012년 9월 Philip Morris Polska SA는 비멘솔 타입을 멘솔 타입으로 전환시키는 혁신적인 Iceball 필터의 Marlboro Beyond를 출시함. 캡슐 필터에 기초한 유사한 개발이 Lucky Strike Click & Roll, West Duo, Camel Activate Freshness, L &M Forward 2in1과 같은 브랜드도 이에 동참함.

 

 ○ 치열한 가격 경쟁에 따른 다양한 타입의 담배 출시

  - 폴란드 정부의 정기적인 세금 인상에 따라 담배 업계에서는 잠재적 손실을 완화하기 위해 비교적 값싼 말아 피는 담배(RYO tobacco; Roll-Your-Own tobacco) 및 경제적인 담배 위주로 제품군을 확대해나갈 것으로 보임.

 

 ○ 신제품 개발에 정기적인 투자, 유통 개선, 도매 및 소매 유통업체와 긴밀한 협력이 요구됨.

 

□ 전망

 

 ○ 담배에 대한 소비세 증가가 폴란드 내 담배 판매에 지속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

  - 정기적인 세금 인상은 제품 단가 상승을 초래할 것이며 결국 불법 제품뿐만 아니라 경제적 담배, 말아 피는 담배를 포함한 값싼 담배에 수요가 늘어날 것임.

 

 ○ 폴란드 내 담배 소매 판매량은 연평균성장률 4%로 2017년까지 417억 개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담배의 해로움에 대한 대중 매체의 보도 증가 및 담배 가격 인상으로 폴란드인 사이에는 금연이 권장되는 분위기이지만, 많은 흡연자는 “안전한” 제품으로 인식되는 전자담배 혹은 저타르 및 극소량 타르 담배로 소비를 대체해 나갈 것으로 전망됨.

  - 2012~2013년 폴란드에 출시된 신제품은 폴란드 흡연자들의 건강에 대한 경각심 제고와 슬림·슈퍼슬림 담배, 멘솔 제품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함에 따라 좋은 실적이 기대됨.

 

2012~2017년 타르 함유량에 따른 담배 판매액 예측

타르 함유량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높음

-

-

-

-

-

-

중간

22,386.5

22,171.8

21,806.3

21,791.6

21,766.8

21,829.5

낮음

3,261.7

3,247.5

3,207.4

3,218.6

3,280.2

3,293.2

매우 낮음

428.7

429.1

428.4

434.8

440.1

445.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2012~2017년 일반 VS멘솔 담배 판매비중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멘솔

19.5

19.5

19.5

20.0

20.0

20.5

일반

80.5

80.5

80.5

80.0

80.0

79.5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2012~2017년 일반 VS 슬림 VS 슈퍼슬림 담배 판매비중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슬림

2.0

2.3

2.3

2.5

2.5

2.5

슈퍼슬림

18.0

18.5

18.5

19.0

19.0

19.0

일반

80.0

79.3

79.3

78.5

78.5

78.5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담배 주요 제조업체는 시가, 사이즈가 슬림한 담배, 파이프 담배 제품을 통한 포트폴리오 확장은 물론 범위의 경제 효과를 거두고자 함.

  - 이러한 전략으로 제조업체의 전반적인 시장 포지션은 강화되고 매출원은 다변화될 것임.

 

 

자료원: Newseria.pl, Wzrośnie akcyza na papierosy. Paczka zdrożeje o ok. 1 zł’,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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