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북미 대표 테크 스타트업 등용문 콜리전, 4월 온라인 개최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김예지
  • 2021-02-08
  • 출처 : KOTRA

- 2019년 콜리전 피칭 우승 기업, 롤리웨어(Loliware) 600만 달러 투자 유치 -

- KOTRA, 테크 스타트업에 콜리전 피칭 기회 제공을 위한 맞춤형 지원 -




북미 대표 테크 스타트업 등용문인 콜리전(Collision)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4월에 온라인으로 개최키로 확정했다.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온라인으로 개최되지만 지난해의 경험을 바탕으로 금년에는 온라인 프로그램들이 더욱 알차게 준비되고 있어 북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북미 대표 테크 콘퍼러스인 콜리전의 2020년 개최 성과를  되짚어보고 2021년 콜리전을 미리 살펴보고자 한다.

 

콜리전 콘퍼런스란?

 

콜리전은 세계 최대 규모의 테크 콘퍼런스 웹 서밋(Web Summit)팀이 주관하는 북미 대표 테크 콘퍼런스이다. 매년 약 4만 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참관하며 1,250여 개의 스타트업, 1,000여 명 이상의 투자가들이 참여한다.

 

2021년 6월, 오프라인으로 개최 예정이었던 콜리전은 코로나19로 인해 최종적으로 온라인 개최가 확정됐으며, 시기는 4월로 앞당겨졌다. 이에 따라 2020년에 이어 2번째로 온라인 콘퍼런스 형태로 개최하게 됐다. 2020년 온라인으로 진행된 콜리전(Collision from Home)에는 140여 개의 국가에서 3만2000여 명이 참관했다. 캐나다 총리 저스틴 트뤼도(Justin Trudeau)는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해당 콘퍼런스의 연사로 참여해 첨단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확진자 추적 앱 등 캐나다의 코로나19 대응에 테크 분야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2020년 콜리전 콘퍼런스에서 저스틴 트뤼도 총리(오)

external_image

자료: Betakit

 

트뤼도 총리 외에도 브래드 스미스(Brad Smith)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그레그 피터스(Greg Peters) 넷플릭스 최고제품책임자 등이 연사로 참여했다.


온라인 콜리전의 특징

 

(세미나) 온라인 콜리전은 크게 3개의 채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간대별로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를 진행한다. 또한 사업개발, 커머스, 개발자·데이터, 라이프스타일, 마케팅·미디어, 소사이어티 등 총 6가지 테마(Themes) 중 원하는 세션에 자유롭게 참관할 수 있다. 테마를 선택할 경우 세분화된 관련 주제(Topics)들이 제공되며 이를 통해 참관객들은 원하는 세미나에 더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앱) 콜리전은 첫 온라인 콘퍼런스를 진행하며 자체 개발 앱을 적극 활용했다. 해당 앱은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웹사이트에서 구매한 티켓 번호(Booking reference)와 이메일을 입력하면 이용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 특성상 제한되는 네트워킹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콘퍼런스 참가자 혹은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콜리전 앱 사용 시 화면

external_image

자료: App Store

 

(피칭) 콜리전은 매년 진행하는 피치 경쟁(Pitch Competition)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선발된 스타트업들은 투자가, 언론사, 기업 파트너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피칭 경쟁을 하며 이후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인적 네트워크 확장과 더불어 투자 유치까지 받을 수 있다예컨대 2019년 피치 최종 우승자인 미국의 클린테크 스타트업 롤리웨어(Loliware)의 경우 긱덤 펀드(Geekdom fund)의 전무이사인 던 더글러스(Don Douglas)가 포함된 심사단의 평가를 거쳐 우승자로 선정됐다. 이후 롤리웨어는 긱덤 펀드 주도로 진행된 시드 펀딩 라운드에서 성공적으로 600만 달러 규모를 투자받았다. 2020년의 경우 폴란드 소재의 메드테크 스타트업, 글루코 액티브(GlucoActive)가 피칭 우승자로 선정됐다. 글루코 엑티브는 콜리전 피칭 우승을 통해 해외 및 잠재 투자가들을 발굴하며 활발히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내슈빌 테네시에 사무실을 확장하며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2019년 콜리전 PITCH에서 롤리웨어 CEO

external_image

자료: Collision Conference 트위터


콜리전 콘퍼런스 담당자 K 씨는 KOTRA 토론토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 콘퍼런스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글로벌 투자자들을 폭넓게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콘퍼런스 참가 티켓은 일반과 VIP로 나뉘며 가격과 혜택 사항은 다음과 같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한 프로그램 일정 및 안내는 티켓 구매 시 제출한 이메일로 개별 발송된다.


2021년 콜리전 콘퍼런스 티켓 가격 및 혜택

 

일반(General attendee)

VIP access

가격

97달러

1,208달러

혜택

- 100시간 이상의 라이브스트리밍 컨텐츠 접근 권한

- 4만여 명의 참관객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

- 30개 이상의 산업 트렌드

- 콜리전 앱을 통한 네트워킹 기회 등

- 초대 전용 네트워킹 세션 접근 권한

- 100시간 이상의 라이브스트리밍 콘텐츠 접근 권한

- 4만여 명의 참관객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

- 30개 이상의 산업 트렌드

- 콜리전 앱을 통한 네트워킹 기회 등

주: 가격은 Early bird 기준 금액으로 2월 18일 이후에는 가격 인상 예정이며, 세금이 포함된 가격임

자료: Collision Conference 웹사이트


피치 경쟁 참가 노하우 및 피칭 지원

 

KOTRA 토론토 무역관은 우리 스타트업들의 콜리전 피칭 참가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원 사업은 1) 콜리전 피치 경쟁 참가 지원과 2) KOTRA x 콜리전 테크 스타트업 피칭 세션 지원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콜리전 피치 경쟁 참가 지원의 경우 콜리전에서 매년 개최하는 공개 피칭 경쟁에 많은 국내기업이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당 행사는 매년 300여 개 이상의 스타트업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심사를 통해 선발된 최종 3개의 기업이 결승을 치룬다. KOTRA 토론토 무역관에서는 웹 서밋 담당자와 피칭 참여 경험이 있는 스타트업 등을 초청해 우리 기업에 피치 경쟁에 참여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설명할 예정이다.

 

KOTRA x 콜리전 테크 스타트업 피칭 세션은 KOTRA가 주관하여 진행하는 별도의 피칭 세션이다. 선발된 기업에는 콜리전 내 KOTRA 채널을 통해 피칭 기회 제공과 더불어 콜리전의 모든 프로그램 참가가 가능한 VIP 티켓을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에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관련 내용을 다음 링크(https://www.kotra.or.kr/biz/schedule/scheduleView.do?eventid=MZ0100000786)를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그외 기타 문의사항은 KOTRA 토론토 무역관 담당자인 문선준 과장(sjmun@kotra.or.kr) 또는 김예지 대리(ellen.kim@kotra.or.kr)를 통해 문의 가능하며 신청 기한은 2월 22일까지이다.

 

2021년 토론토 무역관 콜리전 지원 사업

구분

지원사업

일시

지원 내용

1

콜리전 Pitch Competition

2021년 2월 25일

- 콜리전에서 주관하는Pitch Competition 관련 참가 지원 설명회

2

KOTRA x 콜리전 테크 스타트업 피칭 세션

콜리전 개최 기간(2021년 4월 20~22일)

- 선발된 5개사 대상으로 콜리전 VIP 티켓 제공

- KOTRA 주관 피칭 세션 참가 기회 제공 (3개사)

- 콜리전 활용 방안 상세 안내

- 콜리전 피칭(PITCH) 참가 지원, 멘토‧투자가 상담 지원 등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작성

 

시사점

 

2020년 6월 콜리전과 PitchBook에서 투자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투자가들은 창업자의 학력, 배경보다도 사업의 기본 지표와 수익성에 기반해 투자한다고 밝혔다. 단, 15%의 투자가만이 투자 시 경영진의 배경에 대해 중시한다고 답했는데, 이는 2019년 11월 웹 서밋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와 비교했을 때 절반가량 낮은 수치이다.

 

이와 관련해 투자가 E씨는 KOTRA 토론토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북미 투자가들은 전 세계 투자가들 중 가장 사업 아이디어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히며 그만큼 창의적인 스타트업들에 많은 기회가 열려있다고 덧붙였다.

 

테크 스타트업들이 자사의 제품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해 향후 투자유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콜리전 2021 온라인 참가는 북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전 세계 스타트업, 투자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우리 기업들이 적극 활용하기를 권장한다.



자료: Collision Conference 공식 홈페이지 및 트위터, Betakit, App Store, Web Summit, PitchBook,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북미 대표 테크 스타트업 등용문 콜리전, 4월 온라인 개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