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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 지속 성장중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남호선
  • 2019-10-21
  • 출처 : KOTRA

- 폴란드 내 음식 배달 서비스 수요 지속적으로 증가 -

- 한국의 배달 서비스 노하우와 IT기술을 접목시킨다면 폴란드 시장 진출 유망 -

 

 
 

□ 음식 배달 수요 지속적 증가

 

  ㅇ 최근 몇 년 사이 폴란드에서도 전화 한 통이나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음식을 시켜 먹을 수 있는 음식배달 서비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PizzaPortal.pl의 최신 조사자료에 따르면 폴란드 내 한 해 평균 약 25백만 명이 음식을 배달 주문하며, 2018년 말 기준 음식배달 시장 매출 규모는 60억 즈워티(1 7천억 원)에 달하고, 2021년에는 약 80억 즈워티( 2 3천억 원)에 달할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폴란드 음식배달 시장 규모

(단위: 십억 즈워티)

자료: PizzaPotal.pl

 

  ㅇ 연령별로는 25~34세가 가장 많이 음식 배달을 선호하며, 남성층 보다 여성층이 음식 배달 서비스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폴란드인의 연령별 음식 배달 선호도 현황

자료: Pyszne.pl

 

  ㅇ 폴란드 국민들이 배달 음식으로 가장 많이 즐겨 먹는 것은 피자로 전체 중 38%를 차지해 가장 많으며, 터키 음식인 케밥 18%, 폴란드 음식 12% 등이 그 다음 순으로 선호도가 조사됨.

 

폴란드인의 배달음식 선호도

자료: Pyszne.pl

 

  ㅇ 폴란드에는 최근 몇년간 온라인이나 스마트앱을 이용해 식당 메뉴를 골라 결제하면 음식을 배달해 주는 플랫폼 등이 속속 생겨 나고 있음.

    - 음식배달 플랫폼은 온라인을 통해 식당 점주와 고객을 연결해 그 사이에서 수수료를 받고 음식 배달을 대행해 주는 비즈니스 형태임.

 

  ㅇ 현재까지 음식배달은 전화주문이 54%로 가장 많으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주문도 전체의 약 20% 이상을 차지해 온라인을 통한 음식배달이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 중에 있는 것으로 조사됨.

 

  ㅇ Pyszne.pl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폴란드 소재 전국 식당 중 약 20%가 온라인 음식 배달 플랫폼을 이용하여 음식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2017년 기준 폴란드의 배달음식 평균 가격은 약 10유로로 벨기에 23.2유로, 네덜란드 20유로 등 서유럽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아직은 저렴한 편으로 볼 수 있음. 

 

폴란드내 음식배달 플랫폼 TOP 3

 

플렛폼 명

투자국

특징

Pyszne.pl

네덜란드

- 2008년에 폴란드 자본으로 설립되었으나, 2014년 네덜란드 Takeaway.com사로 매각됨. 

- 현재 폴란드 전국 550개 지역 소재 6천여개의 식당들과 연계하여 음식을 배달하는 서비스 제공하고 있음.

- 동 플랫폼을 이용한 음식 배달 건수는 2015년 한해 176만건에 달했으며 2016년에는 346만 건으로 증가함.

Uber Eats

미국

- 미국 Uber사의 배달 서비스 플랫폼으로 현재 폴란드 내 약 1,300곳의 식당과 연계중임. 

- 동 플랫폼은 최소 음식 주문 가격을 요구하지 않아 선호도가 계속 증가중임.

- 현재 Uber사는 폴란드 10개 지역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서비스 제공 지역이 더욱 늘어날 전망

Wolt

핀란드

- 핀란드계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 폴란드 스타트업 Daily를 인수하여 운영되고 있음. 

- 현재 폴란드 3개 도시의 2백여 개 식당의 음식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자료: Potalspozywczy.pl


□ 전문가 인터뷰

 

  ㅇ Potalspozywczy.pl 관계자

    - 폴란드는 인구 1천명당 식당 수가 서유럽에 비해 훨씬 낮은 것은 사실이나, 배달 서비스앱을 이용하여 음식을 주문배달하는 건수는 서유럽 못지 않게 역동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폴란드 음식 배달 시장규모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2년 전부터 전면 실시되고 있는 일요일 오프라인 상점 상거래 금지법으로 인하여 주중이나 토요일에 장을 보지 못한 바쁜 현대인들이 일요일에 간단하게 온라인을 이용하여 집으로 음식을 배달하는 건이 대폭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최근 몇 년 전부터 음식 배달 서비스뿐만 아니라 온라인 슈퍼마켓을 통해 식재료를 집으로 배달하는 서비스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음식, 식품 배달 서비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요약 및 시사점

 

  ㅇ 폴란드는 1인 가구 확대 및 점점 바빠지는 일상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일요일 오프라인 상점 상거래 금지법 시행 등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향후 계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ㅇ 음식배달 문화 역사가 오래된 한국은 그동안 축적된 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와 IT 기술을 적극 활용해 폴란드 음식 배달시장에 투자진출하는 것도 검토해 볼 만함.

    - 신시장을 처음부터 개척하는 것 보다는 현지 배달 업체를 인수하거나 또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시장 중 틈새시장을 노려 폴란드에 보편화 되지 않은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첨가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져볼만 함.

 

 

자료: PizzaPotal.pl, Pyszne.pl, Potalspozywczy.pl, Rzeczpospolita, Gazeta Wyborcza, 인터뷰,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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