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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외식산업을 통해 본 한식의 진출 가능성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강승주
  • 2015-07-24
  • 출처 : KOTRA

 

우크라이나 외식산업을 통해 본 한식의 진출 가능성

- 시장은 성장할 것이나, 전략적인 마케팅이 수반돼야 -

 

 

 

□ 우크라이나 외식업 동향

 

 ○ 우크라이나 외식업 시장 성장은 1991년부터 시작

  - 소비에트 시기 외국 음식점의 수는 극히 적었으나 1991년 독립이후 개방화에 따른 이탈리아식, 일식, 중식 등 다양한 외국 음식점 현지 진출

  - 우크라이나 요식업계 자문회사인 ‘Restaurant Consulting'의 발표에 따르면 요식업 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약 18억 달러(284억 UAH)로 2008년 시장 규모 15억 달러(123억 UAH)에 비해 현지화폐 기준 2배 성장

  * 우크라이나 중앙은행 고시 환율 (연말기준) 2014년 1$ = 15.7 UAH, 2008년 1$ = 7.7 UAH

 

 ○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 푸드 등 간편식품 발달

  - 우크라이나 첫 체인 푸드점은 ‘맥도날드’로 1997년도에 진출하여 현재 우크라이나 내 70여 개에 이를 만큼 성공적으로 진출한 사례이며 이후 동종업계 타 음식점들도 대량 진출 중

  - 대표적인 테이크 아웃 음식으로는 터키식 케밥, 중식 볶음국수, 미국식 버거 등이 인기

 

우크라이나에 진출한 인스턴트 음식점 상위 5개

사진

진출연도

점포수

사진

진출연도

점포수

맥도날드

도미노 피자

1997년

약 70여개

2010년

20개

KFC

Papa John

2012년

10개

2011년

3개

Chicken Hut

 

2009년

20개

-

자료원 : 무역관 현지조사 종합

 

 ○ 음식 물가지수는 지속 상승 중

  - 우크라이나 내 음식 한 접시에 따른 평균수익률은 30~35%로 EU의 10~15%에 비해 2배가 넘는 수치로 조사

  - 지난 10년간 소비자 평균 물가지수 상승에 따른 음식 물가지수는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며, 2015년에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

 

연도별 소비자 물가지수 및 음식료 물가지수

연도

소비자 물가지수

음식료 물가지수

연도

소비자 물가지수

음식료 물가지수

2005

113.5

116.2

2010

109.4

110.9

2006

109.1

105.3

2011

108.0

106.4

2007

112.8

109.7

2012

100.6

97.9

2008

125.2

135.7

2013

99.7

97.8

2009

115.9

111.9

2014

112.1

112.2

* 100 이상은 + 증가, 100 미만은 - 증가

자료원 : 우크라이나 통계청(Ukrstat)

 

□ 우크라이나의 아시아 음식 현황

 

 ○ 일식은 고급화, 대중화 전략으로 진출 다변화

  - 일식은 1990년대 이후 우크라이나, 러시아 등 CIS지역에서 스시 이미지 고급화 마케팅을 성공한 것으로 평가 됨.

  - 일식 전문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타 레스토랑에서도 스시 메뉴가 있을 만큼 대중화 전략 펴

 

우크라이나 키예프 내 대표 일식점

무라카미(Murakami)

예브라지아(Evrasia)

도쿄(Tokio)

자료원: 무역관 현지조사 종합

 

 ○ 중식은 배달서비스와 24시간 서비스로 성장

  - 배달서비스(온라인 포함)와 24시간 영업 서비스를 기반으로 시장점유율을 점차 늘리고 있으며 중국식 볶음국수의 인스턴트화로 우크라이나 내 대중화 성공

 

우크라이나 키예프 내 대표 중식점

구룡(Jiu Long)

중국박스(Chinese box)

팬더박스(Pandabox)

자료원: 무역관 현지조사 종합

 

 ○ 한식은 일·중식에 비해 대중화는 되지 못했지만 관심 확대

  - 2015년 7월 기준 우크라이나 키예프 내 영업 중인 한식당은 2곳으로 일식·중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중화 되지는 못했지만 특별 외식처 및 고급식당으로 알려져 있음.

 

우크라이나 키예프 내 한국식당

아리랑

한국관

자료원 : 무역관 현지조사 종합

 

□ 대우크라이나 한국 식품 현황

 

 ○ 대우크라이나 식품 수출은 지속 증가세

  - 한국 식품의 대 우크라이나 수출은 연간 10%씩 증가하는 추세이나 양적으로는 아직 미미한 수준

  - 장시간 물류 조건으로 식품 수출 다변화는 아직 한계가 따르는 상황

 

 연도별 대 우크라이나 한국산 식료품 수출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품목명

수출액

증감률

2012년

2013년

2014년

0303

냉동어류

1.04

1.23

1.36

10.5

2106

조제식료품

0.01

0.15

0.16

6.6

2202

음료(알코올 함유 제외)

0.47

0.61

0.69

13.1

 

합계

1.52

1.99

2.21

11.0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 시사점 및 전망

 

 ○ 경제위기에도 한식 진출 가능성 커

  - 아시아식 식품 인지도는 높아지고 있고, 이 중 한국식도 별도로 인지하는 추세에 시장성은 매우 밝음.

  - 한편 대우크라이나 전체 수출(2013년 대비 2014년 46.6% 감소)은 줄고 있지만, 식료품만은 유일하게 꾸준히 증가 추세

 

 ○ 후발주자의 장단점을 살릴 필요 있어

  - 시장 내 한식의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과 더불어 일·중식의 현지 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를 반면교사 삼아야 함.

 

 ○ 현지 음식과의 퓨전 음식 진출도 고려해볼 만해

  - 우크라이나인들은 한식을 대체로 맵고 짠 것으로 평가하므로 현지식과 퓨전음식을 통해 현지인 입맛을 공략하는 것도 전략

 

 

자료원: 우크라이나 외식업 자문회사 Restaurant Consulting, 우크라이나 통계청(Ukrstat), WTA, KOTRA 키예프 무역관 현지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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