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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4-09-02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 시장

- 2007~201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 5110만 달러 규모 시장 -

- 광대한 영토 등 지리적 요건과 대가족 중심의 생활습관이 시장 성장 이끌어 -

- 향후 연평균 3% 성장으로 2017년 5400만 달러 규모 성장 예상 -

 

 

 

□ 사우디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 시장 현황

 

 ○ 2012년 기준 사우디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7% 성장한 약 5110만 달러이며 2007~2012년 연평균 성장률은 8%에 달함.

  - 2013~2018년 연평균 성장률은 1.1%로 전망되며 2017년 시장 규모는 5400만 달러 예상

     

2007~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군 중 카 미디어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에서 카 미디어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2년 기준 57.7%로 전체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군 중 가장 높음.

  -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군 중 카오디오, 카비디오 제품의 점유율은 2012년 기준 각각 41.2%, 16.4%

     

2007~2012년 자동차 주변기기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종류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카미디어

18.1

22.4

23.7

25.2

27.5

29.5

카오디오

11.7

14.5

15.5

17.6

19.7

21.1

카비디오

6.4

7.9

8.2

7.6

7.2

8.4

내비게이션

12.4

13.9

14.0

14.0

14.8

15.6

카스피커

4.3

4.5

4.8

5.3

5.7

6.1

전체 자동차 주변기기

34.8

40.8

42.6

44.5

47.9

51.1

자료원: Euromonitor

 

□ 자동차 주변기기제품 시장 성장 요인

 

 ○ 넓은 영토 등 지리적 요건과 대가족 중심의 생활 습관

  - 대가족을 수용할 수 있고, 장기간 여행에 유리한 패밀리카를 선호하는 경향

  - 장기간 여행을 대비해 자동차 주변기기에 대한 관심이 많음.

 

 ○ 자동차 제품 수명 주기가 매우 짧음.

  - 잦은 장거리 운행과 기후적 요인으로 자동차 제품의 수명 주기가 매우 짧음.

  - 자동차의 재 구매가 자동차 주변기기 수요 촉진

 

□ 경쟁동향

 

 ○ Sony 브랜드가 35%의 점유율로 카 미디어 시장 1위를 차지함.

  - 다양한 제품라인과  우수한 품질로 카 미디어 제품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

  - 현지 Modern Electronics Co. Ltd.와 공급 및 유통 계약으로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고 높은 수준의 A/S 제공

 

 ○ Garmin 브랜드가 20%의 점유율로 내비게이션 시장 1위를 차지함.

  - Garmin은 다양한 제품라인과 경제적인 가격대를 형성하며 시장 1위를 차지함.

  - 사우디 최대 통신사 STC와의 파트너 계약으로 고객 기반 확보

 

 ○ Abdullatif Alissa 그룹은 일본 자동차 주변기기 업체 Yellow Hat과 파트너쉽 체결

   - GMC와 Chevrolet를 유통하는 Abdullatif Alissa 그룹은 일본 Yellow Hat과 파트너십으로 시장 침투

  - 현재 2개의 Yellow Hat 아웃렛 운영

 

 ○ 중국 제조업체 비브랜드 제품의 시장 점유율 증가

  - 단일제품에 더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며 시장 점유율 증가

  - 다른 경쟁업체에 대해 제품 가격 차별화로 확고한 시장 포지셔닝

  

     2012년 기준 기업별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주변기기 제품 시장점유율

기업명

브랜드명

점유율(%)

Modern Electronics Co., Ltd.

Sony

25.4

Ahmed Abdulwahed Abdullah Trading Est

Kenwood

19.7

Said A El-Ajou Trading Corp LLC

JVC

13.2

Ahmed Ali Badgaish Electronic Co.

Pioneer

12.3

Abdul Latif Jameel Co., Ltd.

Alpine

6.5

Daramoja Co.

Garmin

4.8

기타

18.1

합계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과 시사점

 

 ○ 향후 연평균 3% 성장으로 2017년 5400만 달러 규모 성장 예상

  - 해외 인구 유입으로 인한 가구 수 증가와 청년층 인구 증가로 시장 성장 예상

  - 자동차 주변기기 시장은 자동차 시장 성장에 힘입어 자동차의 장식 및 여타 기능을 중요히 여기는 청년층의 확대, 장거리 국내여행 횟수의 증가 등 성장 동인이 많은 시장임.

 

 ○ 카 스피커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

  - 장거리 운행이 불가피한 사우디 지리적 특성상 카 스피커 제품 수요 증가 예상

  - 확실한 품질 차별화와 함께 넓은 제품 라인을 통한 다양한 가격대 형성이 필요

 

 ○ 여성 운전자들은 시장 최고 잠재고객으로 인식

  - 전 세계 유일 여성 운전금지국가인 사우디에서 최근 여성 운전금지 해제를 위한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목격됨.

  - 장기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 및 프로모션 제공 준비 필요

 

 

자료원: Saudi Gazette, Euromonitor, Google,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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