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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2위 화장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 경쟁력 비교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5-14
  • 출처 : KOTRA

 

중국, 1·2위 화장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 경쟁력 비교

- 러펑왕, 전문가 추천 방식 적극 활용해 화장품에 대한 신뢰도 높아 -

- 쥐메이요우핀왕, 할인이벤트 적절히 활용하는 등 사이트 운영 기술 뛰어나 -

 

 

 

□ 중국의 화장품 주류 유통채널은 전자상거래

 

 ○ 특정제품만을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저조해 문을 닫는 인터넷 쇼핑몰이 많은 반면, 유독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은 성업 중인 곳이 많음.

  - 작년 쟈핀(佳品), 준쿠(尊酷), 후하(呼哈) 등 사치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인터넷 쇼핑몰이 직원을 줄이거나 직원 급여를 체납해 문제된 바 있음.

  - 스타킹과 속옷을 전문적으로 취급했던 인터넷 쇼핑몰 웨이몐(維棉)이 문을 닫는 등 특정품목을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경영난이 심함.

  - 이와 반대로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에 따르면, 중국의 화장품 온라인 매출은 2008년의 60억2000만 위안에서 2012년 581억4000만 위안으로 크게 증가하는 등 호황을 보임.

  - 중국의 화장품 온라인 매출은 2011년과 2012년 각각 전년 대비 68%와 56% 증가했으며 올해는 화장품 온라인 매출이 773억8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3%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전자상거래가 중국 화장품 유통의 주류 유통채널로 자리잡음.

  - 2012년 중국의 화장품 온라인 매출이 전체 화장품 매출의 58.1%로 절반이 넘음.

  - 작년 중국의 화장품 전체 매출은 1000억 위안에 달함.

 

최근 4년간 중국의 화장품 온라인 매출 추이 및 전망

자료원: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 [러펑왕] 전문가 추천 방식 적극 활용, 화장품 신뢰도 높아

 

 ○ 중국의 유명 화장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러펑왕(樂蜂網)은 중국 유명 TV 프로그램 진행자가 설립한 사이트로 창업자의 인기에 힘입어 인터넷 쇼핑몰이 빠른 시간 내에 인지도를 높임.

  -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화장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

  - 창시자는 중국 TV프로그램 진행자인 리징(李靜)이며 리징은 둥팡펑싱(東方風行) 미디어그룹의 CEO

  - 둥팡펑싱미디어는 TV 프로그램 ‘차오지팡원(超級訪問)’ ‘페이창징쥐리(非常靜距離), ‘메이리챠오자런(美麗俏佳人)’ ‘진예뉘런방(今夜女人幫)’, ‘워아이메이톈(我愛每一天)’ 등 유명 프로그램을 제작하며 전국 200여 개 방송국에서 방영됨.

  - 둥팡펑싱미디어 그룹의 프로그램의 시청인구가 6억 명이 넘음.

  - 이 프로그램은 주로 의상을 코디하는 법, 화장술 등을 소개하고 있어 20~30대 여성에게 인기가 높음.

  - 프로그램 관련 분야의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해 빠른 속도로 회원을 확보함.

  - 러펑왕은 2008년 설립 이래 2011년까지 연매출이 연평균 300% 이상을 기록했으며 2012년 러펑왕의 화장품 매출액은 15억 위안에 달함.

 

 ○ 러펑왕은 수입 화장품, 일반 토종 브랜드 화장품 이외에도 자체 브랜드를 런칭함.

  - 뷰티 전문가가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도입해 제품 신뢰도를 높임.

  - 러펑왕은 둥팡펑싱미디어 그룹이 제작한 TV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뷰티전문가를 인터넷 쇼핑몰의 화장품 추천자로 활용함.

  - 전문가가 화장품을 추천하는 방식은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믿고 사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매출을 늘리는데 상당한 역할을 함.

 

러펑왕 설립 3주년 기념 이벤트 홍보 광고

자료원: 바이두

 

□ [쥐메이요우핀왕] 할인이벤트 적절히 활용...사이트 운영 기술 뛰어나

 

 ○ 중국의 또다른 유명 화장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은 쥐메이요우핀왕(聚美優品網)

  - 쥐메이요우핀왕은 중국 최초로 화장품 공동구매로 시작해 설립 3년만에 중국 최대의 화장품 인터넷 쇼핑몰인 러펑왕과 경쟁하는 수준으로 발전함.

  - 쥐메이요핀은 30대 해외 유학파 세 명이 설립함.

  - 설립 첫 달에는 매출이 10만 위안에 불과했으나 6개월만에 1000만 위안을 돌파하면서 주목 받음.

  - 설립 1년만에 연매출 1억5000만 위안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을 거둠.

  - 쥐메이요우핀왕의 2012년 화장품 매출액은 25억 위안, 올해는 60억 위안이 넘을 것으로 예상됨.

  - 올해 3월 1일 쥐메이요우핀왕은 설립기념 할인이벤트를 대대적으로 개최했는데 사흘간의 행사기간동안 10억 위안의 매출을 올림.

  - 쥐메이요우핀왕은 러펑왕에 비해 할인이벤트 등을 적절히 활용하고 사이트 운영능력이 러펑왕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음.

 

자료원: 바이두

 

 ○ 쥐메이요우핀왕의 화장품 구매자는 학생, 직장인이 많음.

  - 이들은 구직과 창업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쥐메이요우핀왕은 구직 관련 TV 프로그램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함.

  - 쥐메이요우핀왕은 톈진위성TV의 구직 프로그램인 ‘페이니머쑤(非莫屬)’를 통해 인재를 채용하기도 하고 천어우(陳歐) CEO가 프로그램에 패널로 출연함.

  - 중국의 구직 프로그램 중 인기 프로그램인 ‘페이니머쑤’의 토론주제는 프로그램이 끝난 이후에도 웨이보 등 SNS에서 토론이 이어지는 등 화제가 됨.

  - 천오우 CEO는 호감있는 외모를 갖고 있어 천오우가 나오는 '페이니머쑤'를 시청한 후 많은 사람들이 쥐메이요우핀왕을 클릭함.

 

 ○ 쥐메이요우핀왕 CEO가 직접 자사 광고에 등장해 나는 스스로를 위해 대변한다고 부르짖은 것이 시청자에게 공감을 얻어 젊은이들 사이에서 쥐메이요우핀왕 CEO의 이름을 딴 ‘천오우(陳歐)문화’가 형성됨.

  - 이 광고는 2012년 10월부터 방송됐으며 장쑤위성TV, 후난위성TV 등 젊은 층이 자주 보는 채널 황금시간대에 광고를 내보냄.

  - 중국의 유명 TV프로그램 사회자 허지옹(何炅), 방송인 한겅(韓庚) 등이 자신의 SNS에 이 광고를 언급하면서 광고가 크게 주목을 받음.

  - 이 광고는 시험, 채용, 사내경쟁, 연애감정 등을 주제로 하고 있어 20~30대가 크게 공감함.

  - ‘나는 스스로를 위해 대변한다’는 천어우의 광고대사때문에 중국에서는 ‘나는 나를 위해...’로 시작하는 말이 유행

 

중국 최대 화장품 인터넷 쇼핑몰 비교

 

쥐메이요우핀왕

러펑왕

설립연도

2010년

2008년

2011년 매출액

10억 위안

6억3000만 위안

2012년 매출액

25억 위안

15억 위안

경쟁력

사이트 운영 기술이 강함

한정시간 할인이벤트 등 적절히 활용

자체 브랜드는 없음

연예인풀 대거 확보

자체 브랜드 있음

단점

뷰티분야에 대한 폭넓은 전문성은

러펑왕에 비해 취약

사이트 운영기술은 쥐메이요우핀왕보다 낮음

광고모델

한겅(韓庚, 전 수퍼주니어 멤버),

천오우(陳歐, CEO)

상원졔(): 가수선발 프로그램출신으로

연예계 진출. 중국 명문인 복단대 출신

광고 대사

나는 스스로를 대변한다(我爲自己代言)

아름답지 않으면 살지 않는다(不美不活)

홍보

젊은 세대가 공감하는 광고대사 때문에 천오우 CEO가 화제인물로 급부상해 쥐메이요우핀왕의 인지도 급상승

중국판 ‘나가수’ 등 TV예능프로그램, 인기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 방송

인지도

상승 계기

천어우 CEO가 구직 TV프로그램에 패널로 참가해 인지도를 높이고, 그의 광고대사가 유행하면서 천오우문화 형성.

리징CEO가 ‘메이리차오쟈런’ 등 유명 미용 TV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뷰티전문가라는 이미지를 얻어 러펑왕 인지도 제고 및 회원확보 용이

자료원: 銷售與市場(2013년 5월),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정리

 

□ 시사점

 

 ○ 러펑왕과 쥐메이요핀왕은 라네즈, 스킨푸드, 미샤 등 한국 브랜드 화장품을 취급함.

  - 이외에도 중국에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기능이 우수한 한국 제품을 취급할 의향이 있음.

 

 ○ 새로운 화장품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하려면 종합 온라인 쇼핑몰보다는 러펑왕, 쥐메이요우핀왕 등 영향력이 큰 화장품 전문 인터넷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효과적임.

  - 종합 온라인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구매할 때 주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검색해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인기 화장품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화장품은 잘 알려지지 않았어도 쇼핑몰을 신뢰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초기 진출 채널로 활용하기에 바람직함.

 

 

자료원: 銷售與市場(2013년 5월), 中國化妝品網, 中國網, 和訊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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