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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억 얼굴을 공략하라' 중국의 마스크팩 시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08-26
  • 출처 : KOTRA

 

'13억 얼굴을 공략하라' 중국의 마스크팩 시장  

     진화하는 마스크팩에 열광하는 대륙-

- 마스크팩 춘추전국시대, 차별화로 승부-

 

 

 

□ 중국 마스크팩 시장 현황

 

 ○ 중국 마스크팩 시장

 

시장규모

250억 위안(2014년 기준)

연간 성장률

20~30%

품목별 점유율

16.3% (2013년 기준)

브랜드수

300여 개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 팽창하는 마스크팩 시장

  - 2014년 기준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판매량 기준 250억 위안을 기록함.

  - 연간 성장률은 20~30% 기록, 중국 미용산업 성장률 15%에 비해 마스크팩 시장은 무섭게 성장하고 있음.

  - AC닐슨에 따르면 중국 내 마스크팩 브랜드는 2년간 4배로 늘어나 현재 300여 개 브랜드가 유통 중임.

 

 ○ 2015 중국 화장품시장 키워드 '자연, 웰빙, 마스크팩'으로 꼽혀

  - 한때 '사치품'으로만 여겨졌던 마스크팩이 최근엔 일상 소비품처럼 여겨질 정도로 중국인의 삶에 깊게 스며들고 있음.

  - 2015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300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브랜드숍 관계자는 "한국 마스크팩 제품을 경험한 중국 소비자의 재구매 비율이 상당히 높다" 라고 밝힘.

 

□ 중국 마스크팩 소비 트렌드

 

 ○ 중국 포털사이트  따르면 마스크팩에 대한 남녀 관심지수는 각각 62%와 38%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피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 18~24세까지의 젊은층이 마스크팩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최근 '꽃 중년' 열풍으로 외모에 신경쓰는 중년층이 늘어남에 따라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중간가격대 마스크팩을 가장 선호하며 낮은 가격대의 제품만을 구매하는 경향이 줄어드는 추세임.

 

자료원: 淘

 

 ○ 시대에 따른 소비트렌트 변화

  - 1세대(~1999): 꽃의 컨셉을 이용한 제품이 대다수를 이룸.

  - 2세대(2000~2010): 얼굴 부분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사용할  있도록 배려함. 이를 계기로 내용물 개발의 차원을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됐음.

  - 3세대(2011~현재): 동물, 캐릭터 등 Fun Design의 활용을 통해 마스크 제품에 재미를 더함.

  

□ 중국 마스크팩 수입현황

 

 2015 1~5월 중국 마스크팩 수입 현황

순위

국명

수입액(US$)

1

프랑스

366,953,553

2

한국

244,167,623

3

일본

184,383,124

4

미국

137,643,906

5

영국

67,414,409

6

벨기에

43,244,309

7

캐나다

22,206,537

8

대만

18,014,093

9

이탈리아

16,541,662

10

스위스

16,511,965

     자료원: k-stat , KOTRA 다롄무역관 자체정리

 

 ○ 수입관세  관련제도

  - HS Code: 3304.99

  - 관세: 150%(기본세율) 30%(소비세율) 17%(부가가치세율)

  - 필수 인증현황: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CFDA 위생허가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함.

   · 중국 화장품 위생허가증을 취득하지 않은 수입화장품은 판매가 금지되며 통관  위생 허가증이 없으면 제품이 압류되거나 반송조치됨.

 

□ 중국 마스크팩 경쟁제품 현황

 

 ○ 메이지(美即)와 메이리르지(美) 브랜드는 2014년 '메이드  코리아' 제품이 나타나기 전까지 중국 시장을 선도했음.

 

 ○ 2014년 상반기부터 리더스(得姿), 잇츠스킨(伊思), 네이처리퍼블릭(自然乐园) 등 한국제품들이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의 마스크팩 부문에서 인기순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음.

 

 ○ 2015년 SNP화장품은 차별화된 원료와 독특한 비주얼로 '동물 마스크팩' '바디제비집 앰플 마스크'를 출시했고, 연이어 제품력을 인정 받아 중국  인지도가 급상승함.

 

 중국시장 주요브랜드  가격

     브랜드명

제품사진

가격/1box(10개)

(백화점 기준)

원산지

泊泉雅

(biaoqua)

     

90위안

한국

可萊

(mediheal)

  

  128위안

  한국

梵蒂

  

60위안

중국

诗风

(innisfree)

 

80위안

  한국

     曼宁

 

120위안

 프랑스

 자료원: 淘(2015.6~7)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중국 정저우 국제미용화장품 박람회(高端美容化品博)

전시품목

  스킨케어 화장품, 헤어  메이크업 용품,스파용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정저우

개최기간

  4월28 ~ 30일

웹사이트

  http://www.chinamrw.cn/

 

전시회명

  중국 국제 미용 화장품 박람회

전시품목

  헤어  메이크업, 미용기기, 스킨케어 화장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하이/매년

규모

  50,000/ 참개업체 2500개사 /25개국

개최기간

  5월 17~19일

 

□ 중국 마스크팩 시장진출 전략 : 연령대별 맞춤형 공략

 

 ○ 10~20대

  - 유행에 민감한 젊은층의 니즈를 반영해야 함.

  - 'FUN'한 제품 혹은 3차원적인 디자인 요소의 시각적 접근이 필요함.

  

 ○ 중·장년층

  -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담은 올인원 마스크팩과 고가의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 고기능성 마스크팩이 인기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도시 소비자 중 81%가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천연  자연주의 콘셉트로 시장 진출을 노려보는 것도 기회가 됨.

 

 ○ 공해  환경오염으로 인한 모공 깊숙한 노폐물 제거에 필요한 필_오프(peel_off)타입의 적극적인 개발이 요구됨.

 

□ 시사점

 

 ○ 자신만의 특색으로 승부할 

  - 단순히 가격이나 품질로 승부하기 어려움.

  - 자신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우는 것이 향후 마스크팩 브랜드의 발전방향이  것임.

 

 ○ 평범한 것보다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제품개발

  - 거의 모든 제품들의 기능과 품질은 높은 수준에 도달했으며 차별화 필요.

  - '동물 마스크팩' '베이징 오페라 마스크팩'과 같은 제품들을 선호.

     

 ○ 메디컬 기술을 마스크팩에 적용한 마스크들이 늘어나고 있음.

  - 피부에 살짝 구멍을 뚫어 진피층까지 유효 성분을 밀어넣는 기술을 적용한 것.

  - 저렴하지 않은 가격임에도 상당한 매출이 발생함.

 

 ○ 트랜스포밍 마스크팩 등장

  - 마스크팩과 세트인 세럼을 먼저 얼굴에 바르고 마스크팩을 씌운   위에 다시 세럼을 바르면 필름 타입이었던 마스크가 투명한 겔로 바뀌는 트랜스포밍 기술을 적용하는 

  - '홈에스테틱'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주는  마스크팩은 향후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예고

 

 

 자료원: sohu, baidu,baiduzhishu,taobaozhishu, naver, scoop, k-stat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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