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가전제품 트렌드를 공략하라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2-03-25
  • 출처 : KOTRA

 

네덜란드 가전제품 트렌드를 공략하라

- 늘어나는 싱글족 소비자 타깃제품 증가 -

- 정신치료 보조품으로 가전제품 인기 -

 

 

 

□ 싱글족의 입맛을 맞춰라

 

 ㅇ 배경

  - 네덜란드 통계청(CBS)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독신가구 수가 2009년 260만 가구에서 2050년 100만 가구 증가한 360만 가구(총 가구수의 44%)가 될 것으로 추정

  - 인구 고령화, 혼인과 출산 감소, 이혼율 증가 등으로 독신가구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들을 겨냥한 가전제품이 주목받음.

  - 싱글족은 '편리함', '선택의 자유', '시간절약'을 선호하며 일반가정보다 사치재에 대한 구매수요가 높음.

 

네덜란드 독신가구수와 비율 전망

   

출처: CBS

 

 ㅇ 1인용 커피메이커

  - 네덜란드 Senseo, Keurig, Tassimo, Nessprosso 사 등에서 싱글족들을 위한 1인용 커피머신을 제작

  - 1인용 커피머신은 기존보다 작은 사이즈와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제작돼 싱글족의 주방에 어울리는 콘셉트로 접근함.

  - 또한 60초 내에 커피를 제작하는 '신속함', 다양한 커피를 맛볼 수 있게하는 '선택의 자유' 등 싱글족들이 선호하는 특성을 다양하게 접목함.

 

 Nespresso사의 'Latissima Plus'(좌), Keurig사의 ‘K-cups’(우)

 

출처: www.singleservecoffee.com

 

 ㅇ 1인용 미니 냉장고와 식기세척기

  - Bosch, Exquisit, Bauknecht, Neff사 등이 1인용 미니냉장고를 만듦.

  - Bosch사를 비롯해 Simens, Whirlpool, AEG 사 등에서 1인용 식기세천기를 시장에 내놓음.

  - Bosch사의 일반 냉장고(높이 171㎝*너비60㎝*깊이65㎝)보다 미니 냉장고(87㎝*54.1㎝*54.2㎝)는 효율적인 공간으로 싱글족에게 매력적인 제품으로 평가

 

Bosch사의 ‘KIR18A51GB'(좌)와 Exquisit사의 ‘GB 05 A+’(우)

출처: http://www.bosch-home.co.uk, www.exquisit.nl

 

□ 네덜란드인들의 예방주사 정신치료 가전제품

 

 ㅇ배경

  - 네덜란드는 구름이 많고 흐린 날씨로 햇빛 노출 결핍에 따른 우울증 현상이 흔함.

  - 전체 인구의 3%(약 50만 명)가 매년 계절성 정서장애(Winterdepressie, 낮이 짧아 햇�을 쬐는 시간이 부족해서 오는 우을증)를 앓아 다양한 치료법과 관련 제품이 주목받음.

 

 ㅇ 광(光)요법(Light Theraphy) 관련 가전제품

  - 광요법 원리: 빛이 몸에 1cm 흡수돼 백혈세포와 적색세포를 활발하게 움직이게 함. 이로써 면역이 강화되고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돼 신체 기관이 건강해짐.

  - 암스테르담 VU 대학 의료센터 소속 Dr. Ritsaert Lieverse는 우울증에 걸린 89명의 사람들(69세 이상)을 대상으로 광요법 치료를 실험. 책상이나 테이블에 앉아 책을 보거나 글을 쓰면서 7500lux 형광빛 전구에 빛을 쬠. 그 결과, 우울증에 나타나는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수치가 높아져 계절성 정서장애를 극복하게 됨.

  - 피로감, 스트레스를 줄이고, 컨디션을 회복시켜 줌으로써 우울증 해소에 도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특히 재활운동을 하는 운동선수에게 유용함.

  - Philips사, SAD Lightbox사, Litebook사, Lumie사, Beurer사, Lanaform사 등 다양한 회사에서 광요법 관련 제품을 출시

 

Philips사의 ‘LITE BLU'(좌)와 SAD Lightbox사의 'Sunny SAD Lamp'(우)

출처: www.itechnews.net, www.electronichealing.co.uk

 

ㅇ Tranquil Moments Sleep Sound Therapy

  - 알파·델타·세타 사운드를 이용해 숙면, 휴식, 재충전에 도움이 되는 사운드 기기임.

  - 아울러, 5단계 밝기의 조명을 이용해 알람시계 역할을 대신하기도 함.

  - 뇌를 자극해 더 맑은 정신을 유지함과 동시에 스트레스 해소 역할을 함.

 

Brookstone 사의 'Transquil Moments'

출처: www.brookstone.com

 

□ 시사점

 

 ㅇ 네덜란드 현지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필수

  - 네덜란드는 위의 싱글족, 멘탈케어 트렌드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친환경 제품, 태블릿 PC 등 다양한 트렌드가 공존하며 이러한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홍보를 통해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임.

 

 ㅇ 위의 트렌드는 네덜란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유럽 등지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임.

  - 특히 광요법을 이용한 제품은 햇빛이 부족한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에도 동시 마케팅 가능함.

 

 

자료원: www.cbs.nl, www.singleservecoffee.com, www.bestsingleservecoffeemakers.net , single-cupcoffee.com, www.sensolite.nl, www.bosch-home.co.uk, www.itechnews.net,   www.electronichealing.co.uk, www.physorg.com, www.emaxhealth.com,   www.brookstone.com.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가전제품 트렌드를 공략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