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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가전제품 트렌드를 공략하라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2-03-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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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가전제품 트렌드를 공략하라
- 늘어나는 싱글족 소비자 타깃제품 증가 -
- 정신치료 보조품으로 가전제품 인기 -
□ 싱글족의 입맛을 맞춰라
ㅇ 배경
- 네덜란드 통계청(CBS)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독신가구 수가 2009년 260만 가구에서 2050년 100만 가구 증가한 360만 가구(총 가구수의 44%)가 될 것으로 추정
- 인구 고령화, 혼인과 출산 감소, 이혼율 증가 등으로 독신가구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들을 겨냥한 가전제품이 주목받음.
- 싱글족은 '편리함', '선택의 자유', '시간절약'을 선호하며 일반가정보다 사치재에 대한 구매수요가 높음.
네덜란드 독신가구수와 비율 전망
출처: CBS
ㅇ 1인용 커피메이커
- 네덜란드 Senseo, Keurig, Tassimo, Nessprosso 사 등에서 싱글족들을 위한 1인용 커피머신을 제작
- 1인용 커피머신은 기존보다 작은 사이즈와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제작돼 싱글족의 주방에 어울리는 콘셉트로 접근함.
- 또한 60초 내에 커피를 제작하는 '신속함', 다양한 커피를 맛볼 수 있게하는 '선택의 자유' 등 싱글족들이 선호하는 특성을 다양하게 접목함.
Nespresso사의 'Latissima Plus'(좌), Keurig사의 ‘K-cups’(우)
ㅇ 1인용 미니 냉장고와 식기세척기
- Bosch, Exquisit, Bauknecht, Neff사 등이 1인용 미니냉장고를 만듦.
- Bosch사를 비롯해 Simens, Whirlpool, AEG 사 등에서 1인용 식기세천기를 시장에 내놓음.
- Bosch사의 일반 냉장고(높이 171㎝*너비60㎝*깊이65㎝)보다 미니 냉장고(87㎝*54.1㎝*54.2㎝)는 효율적인 공간으로 싱글족에게 매력적인 제품으로 평가
Bosch사의 ‘KIR18A51GB'(좌)와 Exquisit사의 ‘GB 05 A+’(우)
출처: http://www.bosch-home.co.uk, www.exquisit.nl
□ 네덜란드인들의 예방주사 정신치료 가전제품
ㅇ배경
- 네덜란드는 구름이 많고 흐린 날씨로 햇빛 노출 결핍에 따른 우울증 현상이 흔함.
- 전체 인구의 3%(약 50만 명)가 매년 계절성 정서장애(Winterdepressie, 낮이 짧아 햇�을 쬐는 시간이 부족해서 오는 우을증)를 앓아 다양한 치료법과 관련 제품이 주목받음.
ㅇ 광(光)요법(Light Theraphy) 관련 가전제품
- 광요법 원리: 빛이 몸에 1cm 흡수돼 백혈세포와 적색세포를 활발하게 움직이게 함. 이로써 면역이 강화되고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돼 신체 기관이 건강해짐.
- 암스테르담 VU 대학 의료센터 소속 Dr. Ritsaert Lieverse는 우울증에 걸린 89명의 사람들(69세 이상)을 대상으로 광요법 치료를 실험. 책상이나 테이블에 앉아 책을 보거나 글을 쓰면서 7500lux 형광빛 전구에 빛을 쬠. 그 결과, 우울증에 나타나는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수치가 높아져 계절성 정서장애를 극복하게 됨.
- 피로감, 스트레스를 줄이고, 컨디션을 회복시켜 줌으로써 우울증 해소에 도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특히 재활운동을 하는 운동선수에게 유용함.
- Philips사, SAD Lightbox사, Litebook사, Lumie사, Beurer사, Lanaform사 등 다양한 회사에서 광요법 관련 제품을 출시
Philips사의 ‘LITE BLU'(좌)와 SAD Lightbox사의 'Sunny SAD Lamp'(우)
출처: www.itechnews.net, www.electronichealing.co.uk
ㅇ Tranquil Moments Sleep Sound Therapy
- 알파·델타·세타 사운드를 이용해 숙면, 휴식, 재충전에 도움이 되는 사운드 기기임.
- 아울러, 5단계 밝기의 조명을 이용해 알람시계 역할을 대신하기도 함.
- 뇌를 자극해 더 맑은 정신을 유지함과 동시에 스트레스 해소 역할을 함.
Brookstone 사의 'Transquil Moments'
출처: www.brookstone.com
□ 시사점
ㅇ 네덜란드 현지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 필수
- 네덜란드는 위의 싱글족, 멘탈케어 트렌드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친환경 제품, 태블릿 PC 등 다양한 트렌드가 공존하며 이러한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홍보를 통해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임.
ㅇ 위의 트렌드는 네덜란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유럽 등지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임.
- 특히 광요법을 이용한 제품은 햇빛이 부족한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에도 동시 마케팅 가능함.
자료원: www.cbs.nl, www.singleservecoffee.com, www.bestsingleservecoffeemakers.net , single-cupcoffee.com, www.sensolite.nl, www.bosch-home.co.uk, www.itechnews.net, www.electronichealing.co.uk, www.physorg.com, www.emaxhealth.com, www.brooksto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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