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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나홀로 족・독신용 제품 시장 유망
  • 현장·인터뷰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박병국
  • 2011-05-10
  • 출처 : KOTRA

 

네덜란드, 나홀로족·독신용 제품 시장 유망

   

 

 

□ 네덜란드, 전체가구의 36%가 독신가구

 

 ○ 2010년 기준, 전체 가구의 36%가 독신. Trouw 지에 따르면 ‘네덜란드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타깃 그룹’

  - 2001년에 이미 독신가정이 전체 가계의 ⅓ 비중 차지. 2001년 240만에서 2010년 2010년 260만으로 증가. 네덜란드 통계청(CBS)에 따르면 독신가구 수는 2025년 300만, 2050년 360만에 이를 것으로 예상

  - 네덜란드 특유의 개인주의적 성향과 매춘 합법, 동성애, 독신자 입양을 인정하는 자유로운 사회 분위기도 독신가계 증가에 일조

 

네덜란드의 형태에 따른 가구 수

(단위 : 천 가구, 천 유로)

항목

가구 수

총수입

(gross income)

실수입

(take-home pay)

전 체

7,302

55.8

33.4

가족구성원 1인(독신가정)

2,598

30.5

19.2

여성독신자

1,395

27

18.2

무자녀 커플가족

2,083

자녀있는 커플가족 1,919

single parent + 자녀 가족

475

42.6

27.7

기타 형태 2인 이상 가족

227

73.4

44.9

자료원 : 네덜란드 통계청(CBS, 2010년 11월)

 

 나홀로족·독신가구 신흥 소비계층으로 급부상

 

 ○ 기업들의 독신가구 라이프 스타일 분석 및 신흥시장 발굴 러시

  - 이들은 편리함과 신속함, 자기계발과 여가선용에 지출하기를 꺼리지 않음.

  - 스포츠에 투자하며, 외출이 잦고,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민감함. 고급제품에 더 많이 투자하고 파트너가 있는 가계에 비해 더 충동적인 소비태도 보임.

  - food 시장, 보험시장에서 특히 신흥시장 발굴에 적극적임. 독신자를 위한 여행상품 쏟아져 나오고 싱글족 타깃 인테리어 산업도 매력적인 신흥시장으로 부상

  - 독신자들은 불규칙하게, 조금씩 자주 장을 보며, 손질된 채소, 반조리식품, 미리 간이 된 제품 선호. 가격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음. 싱글족과 DINK족의 증가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일요일에 문을 여는 슈퍼마켓이 늘어남. 2009년 슈퍼마켓 일요일 매출 2008년에 비해 20% 증가. 특히 40세 미만 젊은 독신 층의 슈퍼마켓 지출의 2.3%, DINK족의 슈퍼마켓 지출의 1.5%가 일요일에 발생함.

  - Datamonitor에 따르면 유럽 독신자들의 CPG(Consumer Packaged Goods)에 대한 지출은 2인 이상으로 이루어진 가계에 비해 50% 더 높음.

  - Singlessite.nl에 따르면 싱글족은 건강식을 선호하되 끼니준비에 적은 시간을 들이고 싶어함. 중국․인도네시아 음식 테이크아웃점에서는 싱글족을 겨냥해 양송이 패스트푸트 meal 등을 내놓아 호응 얻고 있음.(싱글족은 패스트푸트점의 주요 고객)

  - 카지노, 디스코텍, 클럽들은 싱글족을 위한 밤, 싱글파티, 요리워크숍 등 조직. 싱글들은 몸매유지를 위해 댄스레슨, 요가레슨 등에도 높은 관심 보임.

 

 ○ 독신자층은 결혼을 기피한 장기 독신자들과 부양가족이 있으면서 별거, 이혼, 사별 등으로 새로 독신자층이 된 그룹으로 분류됨.

 

 ○ 장기 싱글족, ‘나만의 라이프스타일’ 향유 욕구 강해

  - 독신자 중에서도(스스로 결혼을 기피한) 장기 독신자층이 수익성이 높은 신흥시장으로 부상. 고소득․고학력 장기 독신자층은 네덜란드 특유의 근검절약․실용주의보다는 삶의 여유와 가치를 중시하며 자신의 안락(특별한 식습관, 취미생활)을 위해 기꺼이 지출함.

  - 고가 자전거, 고가 커피기계, 고급와인 등에 대한 구매 꺼리지 않으며 유기농 등 웰빙식품 선호함. 대도시 직장인이 주로 사는 지역은 주말이면 일본슈퍼마켓에서 파는 고가 스시런치박스를 사기 위해 줄을 선 싱글족을 흔히 볼 수 있음.

  - ‘나만의 고급스러운 혹은 독특한 취미’ 보유가 일종의 트렌드 - 예 : 오리엔탈 요리, 최신 gadget 수집, 고급(/안틱)자동차 서클가입, 와인수집, 악기연주, 댄스, 일본문화(일부 한국문화 심취층도 있음), 북한 등 오지 여행

  - 홈씨어터와 대형 LCD TV, 게임기, 노트북을 갖춘 코쿠닝 독신자층은 최신 디지털 미디어 기기, 게임기기에 적극 투자함.

  - 암스테르담 등 대도시 중심으로 고소득 남성 싱글족 타깃으로 한 one-stop-shop(남성백화점)이나 바 증가 추세

  - 자유로운 동성애 문화도 고소득 남성싱글족 시장 부상에 일조. 동성애자 대상으로 한 매장 증가세

 

 ○ Singlessite.nl에 따르면 별거, 이혼, 사별 등으로 인해 새로이 독신자층이 된 그룹을 타깃으로 한 잠재 시장 가능성 높음.

  - 특히 여성들은 새롭게 독신자가 된 후 가장 먼저 외모를 새롭게 가꾸고자 함.

  - 새롭게 독신자가 되면 새 차, 새 집, 새 가구, 새 이동전화 수요 발생. 특히 이전과 다른 트렌디한 스타일 선호

 

 ○ 노인 독신 층 시장의 확대

  - 편리함에 대한 욕구 증대. 간편 조리도구 등 수요 증가

  - 노인 독신 층, 스포츠, 웰빙, 레저에 대한 관심 높음.

  - 네덜란드 리테일협회는 55세 이상 장년층 중 스스로 젊게 느끼고 행동하면서 구매력도 있는 실버계층의 부상을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지목. 이들은 흔히 ‘new elderly’ 혹은 ‘New Dutch’로 불림.

 

□ 주요 히트상품

 

 ○ 미니 채소

  - 알베르트 하인은 100g짜리 미니채소를 선보여 인기 Dirk 등 기타 슈퍼마켓에서도 벤치마킹함.

  - 소포장 식품은 싱글족의 삶의 질과 편리함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며 꾸준히 출시 증가세. 알베르트 하인이 선두주자이며, Jumbo, C1000, Dirk 등도 이에 가세함.

 

현지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3개입 미니 오이(가격 1.50~2유로)

자료원 : www.supermarktaanbiedingen.com

 

 ○ 미니 주방

  - 싱크대와 냉장고, 가스렌지의 결합, 오븐과 가스렌지의 결합 등으로 공간 효율 높임.

  - 1~2인용 미니 커피메이커와 50리터 소형 냉장고, 소형 세탁기, 소형 설거지 기계 등 소형가전제품은 에너지 세이빙과 효율적 공간활용으로 싱글족에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부상

 

독일 Severin사의 미니주방(130유로)과 Rommelsbacher사의 미니주방(173유로)

자료원 : http://www.defrieslandshop.nl

 

Exquisit 미니 주방(가격 400유로)

자료원 : www.redcoon.nl

 

 ○ 캠퍼(camper)

  - 네덜란드 캠핑카 호황기 맞음. 특히 싱글족과 고소득연금수령자가 주 타깃

  - 2010년 네덜란드 캠핑카 전문 수입업체 Stijkel Capmers에서 캠핑카 업체로는 최초로 Miljonair Fair Amsterdam에 전시 참가함. Stijkel Capmers 대표인 Peter Stijkel씨에 따르면, 캐러반 대신 캠핑카를 찾는 수요 증가 추세

  - NKC(Nederlandse Kampeerauto Club)의 Association Affairs Manager인 Maarretje Jelmersma씨에 따르면 캠퍼구매의 최대 매력은 '자유로움(freedom)‘

     

□ 진출방안 및 시사점

     

 ○ 30~40대 고소득 장기독신자들, DINK족, 고소득 독신 연금수령자 타깃으로 ‘여가와 웰빙’, ‘최고의 삶의 질’ 향유를 돕는 제품 출시

  - 이들은 최신제품, 고급제품 구비에 적극적

  - 특히 전문직 젊은 독신자층은 자신의 소득을 자신(만)을 위해 지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며, 보다 고급 제품, 보다 독특한 제품에 대한 구매 선호도 높음.

  - 고급 와인, 최첨단 디지털 미디어 기기 등 집에 홀로 있는 시간을 즐기게 돕는 제품

     

 ○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헤이그 지역 집중 공략

  -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 외국출신 싱글족 몰려 있음.

  

 ○ 대도시는 집값이 비싸 싱글족은 보통 스튜디오나 작은 사이즈의 아파트에 거주함. 공간효율을 매우 중시하므로 소형 제품 및 콤팩트형 가구, 인테리어 제품으로 어필

     

 ○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하도록 도와주는 gadget

  - 신속하고 편리하게 조리를 도와주는 제품(조리와 동시에 인터넷, 게임, TV 시청 가능케 함.)

 

 ○ 이미지 메이킹을 돕는 제품

  - 싱글족은 매력적이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가꾸는 데 적극 투자함.

  - 위핏, 가정용 요가, 헤어제품 등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도록 돕는 제품

 

 

자료원 : 네덜란드 통계청, Trouw 지, www.supermarktaanbiedingen.com,www.redcoon.nl, KOTRA 암스테르담 KBC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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