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급성장하는 중국 마스크팩 시장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1-12-27
  • 출처 : KOTRA

 

급성장하는 중국 마스크팩 시장

- 간편하고 효과가 빠른 마스크 팩 인기 급증 -

 

 

 

 ㅇ 최근 중국의 마스크팩 시장이 급속히 확대됨. ‘2010년 마스크팩 시장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마스크팩 시장은 전년대비 27% 증가했으며, 반수 이상의 도시여성이 마스크 팩을 구매해 사용함. 이는 중국의 급속한 생활수준 향상과 함께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마스크 팩 사용 빈도가 더욱 잦아지기 때문이며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임.

 

□ 지역별 구매비율은 광저우가 가장 높아

 

 ㅇ 도시여성 중 마스크 팩을 구매하는 비율은 56%에 이르며, 구매율이 가장 높은 광저우는 64%에 달함. 일부 일선 도시를 제외하면 중국 남부지역의 마스크 팩 구매율이 기타 지역보다 더 높게 나타남.

 

마스크 팩 구매 비율

 

□ 구매 시 사용효과를 최 우선 고려

 

 ㅇ 마스크 팩을 구매한 여성 소비자들은 마스크 팩의 품질보다 좋은 사용효과를 최우선 구매 요소로 고려함. 이는 대부분 소비자들이 마스크 팩을 자신이 직접 사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한편 이 제품을 선물용으로 구입 시 브랜드와 가격을 함께 고려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매 고려 요소

 구분

평균치

사용 효과

4.7

품질

4.59

가격대비 실익

3.92

브랜드

3.57

비싼 가격(체면)

2.59

 

□ 구매빈도는 베이징이 가장 높아

 

 ㅇ 베이징은 상하이나 광저우를 재치고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도시임. 베이징의 구매 빈도는 2개월에 한번 이상 구매하는 비율이 60%를 차지. 이는 베이징이 건조하고 전형적으로 모래먼지가 많은 기후의 지역이기 때문임. 마스크 팩 구매비율에서도 기타 도시 중 북부도시가 동부나 서부도시보다 높은데, 이 역시 북방의 건조한 기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음.

 

  구매 빈도

 

 

□ 시사점

 

 ㅇ 현재 중국 마스크 팩 시장에는 20여 개의 브랜드가 경쟁을 함. 그 중 구미 제품이 비교적 시장을 주도하나, 아직 압도적인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는 출현하지 않음. 특히 마스크 팩 구매 시 유명 브랜드보다 사용효과와 품질을 훨씬 중요한 구매요소로 고려하는 소비자 성향을 볼 때 우리 제품의 시장 진출 여지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ㅇ 한편, 지역 선정에 있어서도 최근 경제발전 속도를 가속화하는 중서부 내륙지역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음. 내륙지역은 발달된 연해 대도시에 비해 경쟁이 치열하지 않을 뿐 아니라, 외국 소비제품의 진출도 비교적 늦어 한국산의 진출 여지가 매우 큰 시장이기 때문에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점, 홈쇼핑 등 유통채널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요구됨.

 

 ㅇ 참고로 최근 중국의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의 발표에 따르면, 마스크 팩(東洋之花)을 포함한 중국산 화장품 18종에서 기준초과 금지 또는 사용을 제한한 독성물질이 발견됨. 그 중 13종이 광저우를 비롯한 광둥성에서 생산됨. 이는 소비자의 수입산 화장품에 대한 선호를 더욱 증가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바이두, 중상정보망(中商情報□), 중화상무망(中華商務□), 중경상보(重慶商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급성장하는 중국 마스크팩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