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화장품시장의 ‘별그대’, 마스크팩시장을 주시하라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5-14
  • 출처 : KOTRA

 

중국 화장품시장의 ‘별그대’, 마스크팩시장을 주시하라

- 화장품시장 성장세를 이끄는 핫 아이템 '마스크팩' -

- 빠른 경제성장과 빨라진 생활 속도, 화장품 효과도 빠르게 -

 

 

 

☐ 멈추지 않는 중국 화장품시장의 성장세

 

 ○ 2014 중국 화장품시장의 성장세.

  - 중국 화장품시장은 1990~2010년 개혁개방기간에 고도성장을 보임.

  - 중국산업정보망(中商情报网)에 따르면, 중국의 화장품시장 규모는 218억5700만 달러로 전 세계 3번째로 큰 시장으로 집계됨. 최근 10년 화장품시장은 매년 10%씩 고성장함.

  - 중국 1인당 화장품 소비액은 12달러로 한국의 절반 수준으로 성장 잠재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됨.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商情报网)

 

 ○ 도시 여성들이 중국 화장품시장을 선도

  - 화장품 주요 소비 계층은 도시여성

  - “중국 화장품시장 전반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 대도시 지역 거주 여성들의 화장품 연간 지출액은 중국 전체 지역의 평균 화장품 지출액보다 훨씬 높음. 대도시와 지방 소도시 간 빈부격차가 심함.

 

도시 여성 소비자의 연간 화장품 지출액

자료원: “중국 화장품시장 전반현황"(2010),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영향 요인

  - 중국 소비자들은 화장품 구매 시 사용효과, 피부적합성을 주요 기준으로 함. 이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고, 가격이 주요 선택 요인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함.

  - 중국 소비자들의 피부에 적합한 고품질의 화장품을 개발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면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시 중요 요인

자료원: “중국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10)

 

☐ 화장품 계의 떠오르는 ‘별그대’, 마스크팩

 

 ○ 마스크팩시장은 화장품계의 블루오션

  - 3.8부녀절(중국 '여성의 날') 당일 마스크팩 판매액은 약 500만 위안이었음. 이는 마스크팩이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뜨는 별임을 알 수 있음.

  - 과거 증정품으로 제공되던 마스크팩은 현재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 스킨케어 제품으로 자리 잡음.

  - "2010년 마스크팩시장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마스크시장은 2010년 전년 대비 27% 증가하며, 성장세가 시작됨.

  - 중국의 급속한 생활 수준 향상으로 환경오염이 심각해졌고, 피부손상을 우려한 도시여성들의 마스크팩 사용 빈도가 잦아지기 시작함. 또한, 생활 속도가 빨라지면서 화장품 사용 후 빠른 효과를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빠르고, 간편한 마스크팩의 소비가 증가함.

  - 중국의 마스크팩시장은 연평균 21.9%의 성장률을 보임. 2015년까지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130억 위안까지 늘어날 전망

 

☐ 마스크팩 제품 현황

 

 ○ 중국 10대 마스크팩 브랜드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장당)

원산지

(수출국)

美即控股国际有限公司

MG(美即)

8~10위안

중국

上海相宜本草化品股有限公司

INOHERB

(相宜本草)

9~15위안

중국

广州西婷美容保健有限公司

DOCTOR LI

(李生)

5~10위안

중국

宝洁(中)有限公司

Olay(玉油)

저가: 8~10위안

고가: 23~30위안

중국

茉莉太平洋易有限公司

Laneige(芝)

23위안

한국

佳斯(北京)化品有限公司

Borghese

(佳斯)

110~130위안

중국

广州屈臣氏人用品商店有限公司

Watsons

8~10위안

중국

一(上海)保健品商有限公司

워더메일르지

(我的美)

5~7위안

중국

宝洁(中)有限公司

SK-II(宝洁)

55-60위안

일본

湖南御泥坊生物科技有限公司

위니팡(御泥坊)

6~12위안

중국

자료원: 십대상품망(十代品牌), 징동(京), 광저우무역관 자체 정리

 

  - 중국 내 마스크팩시장은 대부분 중국 브랜드가 장악함.

  - 중국 마스크팩시장은 신규 사용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로 성장성이 높은 시장임. 상위 몇몇 인기브랜드의 합계 시장점유율은 50% 미만으로 아직 높지 않다는 점에서 신규 브랜드 진입에 기회가 있음.

 

☐ 시사점

 

 ○ 다시 불어오는 한류열풍의 대열에서 마스크팩시장 성장 발판 마련

  - 최근 중국에서 ‘겟잇뷰티(Get it beauty)’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짐.

  -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등 한국 영화, 드라마, 연예인 등 한류열풍의 영향 또한 한국 화장품, 마스크팩 시장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상당한 영향을 끼침.

  -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한국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음. 하지만 마스크팩시장에서 한국제품은 미미한 수준임.

 

 ○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마스크팩으로 시선 끌기

  - 마스크팩을 구매한 여성 소비자들은 마스크팩의 좋은 사용효과를 최우선 구매요소로 고려함.

  - 중국인이 한방화장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 한방 화장품은 한국만의 고유한 것으로, 한방 기능을 함유한 마스크팩을 출시한다면 신시장을 개척에 높은 잠재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젊은 층의 마스크팩 사용분포도를 분석해 40, 50대 연령층을 타깃으로 한 주름개선, 미백기능 등을 강화한 마스크팩을 출시해야 함.

  - 남성 전용 마스크팩 출시 또한 블루오션임.

  - 중국 지역 간 특성 차를 고려해 지역에 맞는 전략을 구사해야 함.

 

 ○ 다양한 유통채널로 소비자 인도

  - 이미 중국 시장은 기존의 중국 브랜드와 글로벌 유명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어 기존 유통채널뿐만 아니라 한국 브랜드에 적합한 유통채널을 개발해 유통채널의 차별화를 두어야 함.

  -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소비심리의 변화로 많은 소비자들이 점포에 가서 눈으로 직접 보고 사는 것보다 인터넷이나 방문판매의 판매방식을 원함. 중국 정부는 방문판매제도가 노동력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에 지지하고 발판을 제공

  - 중국 온라인시장 활성화로 화장품시장 또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함으로 긍정적이 효과를 보임. 특히, 화장품 직거래를 위해 필요한 위생허가증 취득 절차가 상당히 까다로워 온라인 마켓과 연결된 중국 에이전시를 이용하는 방법이 효율적임. 또한, 온라인 시장을 통해 중국 지방 중소도시까지 소비자층을 확대할 수 있음.

 

 

자료원: 한국화장품 산업의 중국 시장진출에 관한 연구(2014), 중국 화장품산업 유통경로에 관한 연구(2013),中商情报网, 百度, , 十代品牌,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화장품시장의 ‘별그대’, 마스크팩시장을 주시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