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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1분기 일본시장 히트상품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아영
  • 2012-04-19
  • 출처 : KOTRA

 

2012년 1분기 일본시장 히트상품    

- 닛케이MJ, 1~3월 히트상품 발표 -

- ‘건강’, ‘안전’, ‘편리’, ‘저렴’이 주요 키워드  -

     

     

     

□ 인플루엔자 예방에 효과적인 ‘R-1 요구르트’             

  

○ 한동안 유행했던 인플루엔자 예방에 유산균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메이지(Meiji)의 기능성 요구르트 'R-1'(발매는 2009년 12월)이 인기를 얻었음.

  - 올해 1월 이 제품의 판매량은 한달전 보다 5배로 늘었으며, 2월과 3월에도 이러한 판매량을 이어갔음.   

  - 이 때문에 공급 물량 부족으로 한사람당 'R-1'요구르트 판매는 2개까지로 구입수를 제한하는 슈퍼가 속출하기도 했음.

  

메이지의 ‘R-1 요구르트’(左) / 재고부족으로 1인당 구입수 제한(右)

 자료원 : 메이지, 야후재팬   

     

□ 건강과 미용에 좋은 조미료 ‘소금누룩’

     

○ 또한 일본 전통적인 조미료인 ‘소금누룩(塩)’은 건강과 미용에 좋다는 이미지로 소비자의 인기를 얻었음. 일본 대형 유통기업 이토요카도‘에서는 소금누룩 관련 상품 3가지가 1분기 누룩 전체 매상을 7~8배로 끌어올리기도 했다고 함.

     

일본 전통 만능 조미료 ‘소금누룩(塩)’     

     

자료원  : 야후재팬   

 

□ 편리한 올인원 화장품, 시세이도의 ‘ELIXIR 데이케어 레볼루션’

     

○ 시세이도의 기초화장품 주력 브랜드인 ELIXIR 시리즈로 올인원형의 신상품인 ‘데이케어 레볼루션’을 발매했으며, 발매 후 1개월간 판매수는 당초계획보다 2배인 19만개에 이르면서 히트상품이 됐음.

     

 - 이 제품은 로션, 파운데이션, 자외선차단제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 1개의 제품으로 쉽게 기초화장을 끝낼 수 있다는 편리성을 어필했음.

     

시세이도 ‘ELIXIR 데이케어 레볼루션’

자료원 : 시세이도    

     

□ 세탁의류에 향기를 입히는 ‘레노아 해피니스 아로마 쥬엘’

     

○ P &G재팬에서 올해 2월 발매한 ‘레노아 해피니스 아로마 쥬엘’은 발매 후 45일만에 당초 예상한 연간 판매 수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양이 판매돼 공급부족으로 3월 하순에 출하가 정지된 상황임.

     

 - ‘레노아’는 섬유유연제 브랜드이나 이번에 발매한 상품은 의류에 향기를 주는 세탁 향기 전용제품임.

 - 세탁시 이 제품을 세제와 함께 넣는 것으로 의류에 향기가 나게 되며 섬유유연제와 조합해 새로운 향기를 만들 수도 있음.

     

세탁 향기 전용제 ‘레노아 해피니스 아로마 쥬엘’

    

자료원 : P &G재팬      

     

□ 와이어리스 도어 모니터, 파나소닉의 ‘도어모니’

     

○ 파나소닉에서 2011년 12월 발매한 도어 모니터인 ‘도어모니’는 월간 판매 1만3,000대로 시작했으나 판매대수가 계획의 2배 페이스로 늘어나 현재는 제품 부족 상태임.

     

 - 일본 전국 3,600명의 집합주택 거주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1%가 도어 모니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음. 이로 인해 예전부터 항상 도어 모니터에 대한 수요는 많았음.

 - 그러나 기존의 도어 모니터의 설치를 위해서는 배선공사 등이 필요해 임대주택 거주자들은 설치를 단념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함.

     

○ 배선공사가 필요 없는 무선방식의 제품인 ‘도어모니’는 기존에 구입을 망설였던 임대주택 거주자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데다 지진 이후 방재의식 강화에 따른 제품 수요 증가 또한 히트의 요인이라고 볼 수 있음.

     

파나소닉의 와이어리스 ‘도어 모니’

     

자료원 : 파나소닉

   

□ 최고연비, 저렴함 모두 가진 하이브리드 카, 도요타의 ‘아쿠아(AQUA)’

     

○ 자동차에서 히트를 친 제품으로는 2011년 12월 26일 발매된 도요타의 소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아쿠아(AQUA)’가 있음.

     

○ 발매 후 수주 대수는 12만대로 도요타 역사상 역대 2위를 기록했음. 올해 3월 판매대수는 당초 목표로 했던 것보다 2.4배 수준인 2만9,156대였음.   

 

○ 인기의 이유로는 가솔린 1리터 당 35.4킬로미터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비성능에도 가격은 169만엔 수준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치고는 상당히 저렴한 편이기 때문임.

     

도요타 자동차의 저가격 하이브리드 카 ‘아쿠아(AQUA)’

자료원 : 도요타자동차    

    

□ 시사점 : ‘건강 ․ 안전 ․ 편리 ․ 저렴’ 이라는 키워드에 주목해야

     

 ○ 올해 1분기 히트 제품을 살펴보면 ‘건강 ․ 안전 ․ 편리 ․ 저렴’ 이라는 4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음.

     

 ○ 특히 식품분야에서는 원전 사고 영향으로 식품 안전 문제가 두드러져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이 상당히 강해진 탓에 식품분야에서 히트한 상품은 모두 건강관리와 관련된 상품이었음.

     

 ○ 이와 더불어 지진 가능성에 대한 보도로 인한 방재의식 강화로 ‘안전’을 추구하는 소비로 인해 도어모니터 제품과 각종 방재 제품이 불티나게 팔리기도 했음.

     

 ○ 화장품 및 생활용품 분야에서는 무엇보다 ‘편리함’이 강조되면서 색다른 아이디어가 있는 제품이 히트를 기록했음.

     

 ○ 절약지향 소비트렌드로 일반 항공사보다 반값의 저가항공사(LCC) 티켓이 주목을 받았으며 도요타의 ‘아쿠아(AQUA)’는 저렴한 가격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살 수 있다는 매력으로 주문이 쇄도하기도 했음.   

 

 ○ 올해 2분기 이후에도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염두에 둔 일본시장 공략을 위한 세밀한 전략 마련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닛케이MJ, 각사 홈페이지, KOTRA 도쿄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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