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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Beauty Greece' 전시회로 짚어본 그리스 뷰티 트렌드
  • 현장·인터뷰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박혜윤
  • 2023-11-28
  • 출처 : KOTRA

2만1000명의 방문객이 참관하며 성공리에 마무리

홈 에스테틱과 K-뷰티가 주요 트렌드로 떠올라


<2023 Beauty Greece 개요>

행사명

2023 뷰티 그리스 박람회 – 2023 Beauty Greece

일시

봄: 2023년 5월 6~8일

겨울: 2023년 11월 11~13일(시간: 10:00~20:00)

장소

MEC(Meditrranean Exhibition Center), 301 Av. Lavriou, Paiania, Athens, Greece

주최

Beauty Greece Tsirimokou(1979년에 설립, 85개의 박람회 개최)

분야

뷰티 & 미용용품(Skincare, Aesthetics, Makeup, Hairdressing, Nail Care, Podology, Spa, Semi- Permanent Makeup, Beauty Accessories etc.)

전시 규모

약 10,000㎡

홈페이지

https://www.beautygreece.gr/en/athenswinter

[자료: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MEC 전시장 전경>

[자료: 아테네 무역관]

 

그리스의 주요 도시 아테네와 테살로니키에서 각각 한 번씩 개최되는 Beauty Greece와 Beauty Macedonia는 그리스의 주요 도매업체, 바이어, 화장품 업계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최대 규모의 B2B 화장품 전시회이다. 이 전시회는 봄, 겨울 각각 1번씩 연간 2회 개최되는 박람회의며,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2021년의 휴식기를 거친 뒤 2022년 4월에 재개됐다. 이 전시회는 1979년 저널리스트이자 뷰티 매거진 발행인이 설립한 뷰티그리스치리모코(Beauty Greece Tsirimokou)가 주최하며, 이들은 국제 미용 제품 및 서비스 전시회인 '뷰티 포럼'의 회원사이다.


올해는 11월 11일 토요일부터 13일 월요일까지 아테네 최대 컨벤션 센터 중 하나인 지중해 전시 센터(MEC)에서 개최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총 2만1000명 이상의 참관객이 방문했으며, 미용, 헤어, 네일 3대 카테고리에 170개 기업이 참가해 네트워킹, 제품 구매, B2B 미팅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이 박람회는 전문가만을 위한 박람회이기 때문에 비전문가 방문객은 VIP 초대를 통해서만 입장이 가능하다.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방문객 현황>

(단위: 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29e7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자료: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두 번째 날인 11 12일에 가장 많은 인파가 몰렸다. 방문객은 네일 분야에서 가장 많이 참가했으며, 그 뒤를 헤어(27%), 코스메틱(26%), 메이크업(10%), 기타(3%) 순으로 따랐다.

 

<2023 Beauty Greece 박람회 방문객 종사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29e74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8pixel

[자료: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Beauty Greece/Mecedonia 전시회는 아래와 같이 크게 메이크업, 헤어 케어, 네일 케어 분야에서 전시를 하고 있다.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섹션별 안내자료>

[자료: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장인 MEC 전시회는 섹션 A, B, C로 구분 있으며, 방문객은 모든 섹션을 한 번 이상 통과해야만 전시회의 입구와 출구로 돌아갈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전시장 내 부스의 위치에 관계없이 참가업체가 방문객의 관심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아래 평면도에서 섹션별 참가업체를 색상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도면>

[자료: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전시회 트렌드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전시회가 재개2022년과 비교해 올해 나타난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올해 주최사는 세미나, 회의, 전문가 교육, 기업 프레젠테이션 등을 위해 전시회 내 회의실 'Beauty GR Xclusive'를 마련 교육기관을 위한 장소를 대여하기로 결졍. 요번 2023 Beauty Greece에서는 처음으로 3개 마스터 클래스(제목: 헤어드레싱 보호크 클래스, 공식석상을 위한 현대 헤어스타일, 현대 바버링의 시대를 초월한 기술)가 열렸다. 올해는 헤어 케어 부문에서만 마스터 클래스를 진행했지만, 향후 전시회에서는 네일 케어와 뷰티 및 화장품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Xclusive Stage>

[자료: 아테네 무역관]

 

한편 전시장 내에는 프레젠테이션과 화장품 시연을 진행할 수 있는 특별한 '교육 무대'가 마련 있다. 많은 참가 업체들이 전시회에서만 특별 가격으로 뷰티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하면, 전문가들이 참고할 수 있는 특별 시연을 선보였다. 이 전시회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특가로 제품 판매가 가능, 매년 전문가와 업체가 전시회를 방문하는 유인이 된다.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섹션 A 교육사진>

[자료: 아테네 무역관]

 

네일 및 헤어 전문가들의 방문 비율이 가장 높은 만큼, 각종 네일 및 헤어 제품에 이 전시회방문객의 이목이 집중된다. 헤어 케어, 젤 네일을 위한 제품은 고가의 특수제품으로 구성 있다. 또한 매년 새로운 기술과 장치가 소개 전문가는 전시회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익히기 좋은 자리이다. 올해 새롭게 대두된 2개의 트렌드는 홈 에스테틱, K-뷰티이다.


1) 홈 에스테틱

 

올해 많은 업체들이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페이셜 트리트먼트, 앰플, 실 리프팅 기기등을 선보였다, 홈 에스테틱 분야는 이미 많은 국가에서 널리 퍼졌지만, 그리스에서는 사람들이 홈 에스테틱으로 오히려 피부 손상을 입을까 우려해 널리 상용화되지는 않아 새로운 분야이다. 올해는 전시회 기간 동안 홈 에스테틱 시연회에 일반 소비자와 전문가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그리스에 수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이 새롭게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 보인다. 시연회에 참가한 기업 중에는 한국 기업도 눈에 띄었다.


2) K-뷰티 트렌드


올해 2023 Beauty Greece 전시회에서 가장 놀라웠던 트렌드 중 하나는 K-뷰티의 인기가 예년에 비해 매우 높아졌다는 점이다. 많은 그리스 뷰티업체들이 한국 화장품 업체와 협업을 한다는 사실이나, 한국 화장품을 수입하고 있다는 점을 홍보했다. 전년에는 K-뷰티 제품을 취급하는 유통업체가 1개사에 불과으나, 올해는 4개사로 증가으며, 한국에서 생산한 제품 라인을 보유한 그리스 브랜드 또한 2개사가 있었다. 이 중 절반은 EU K-뷰티 유통업체와 협력하거나 그리스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업체로, 올해 전시회에서 K-뷰티의 위용은 K-뷰티가 트렌드를 넘어 뷰티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2023 Beauty Greece 전시회에서의 K-뷰티>

[자료: 아테네 무역관]


BWOMAN2017년에 설립된 온라인 쇼핑몰로, 한국의 화장품, 메이크업, 미용 도구 등을 전문적으로 수입하는 업체이다. 설립 이래 꾸준히 SNS 홍보를 통해 현지 고객들에게 인지도가 높으며, 충성도가 높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2023 Beauty Greece 전시회에는 올해로 두 번째 참가으며, 아테네무역관 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답변.


Q1. 올해 2023 Beauty Greece 전시회에 대한 소감은 어떤가요?

A1. 올해 작년과 달라진 점이 눈에 띄네요. 작년에는 제품에 대한 홍보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으며, 방문객들에게 K-뷰티 열풍과 품질에 대한 홍보가 매우 중요했고 방문객들에게 K-뷰티 열풍과 한국산 화장품의 품질에 대한 설명이 필요했습니다. 올해는 대부분의 방문객이 이미 K-뷰티와 한국 제품의 높은 품질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K-뷰티에 대해 높아진 인지도 덕분에 매출이 확실히 늘어난 것은 맞지만, 자연스레 전시회 내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Q2. 올해 회사 트렌드는 어때보이나요?

A2. 올해는 확실히 K-뷰티 제품에 관심이 맣습니다. 올해는 디지털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을 하고 있는데, 특히 유명 인플루언서들을 회사 부스에 초대해 제품을 홍보하고 특수 홈 에스테틱 기기와 제품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온라인 방송을 통해 라이브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3. 어떤 제품들이 가장 관심이 많나요?

A3. 액화 리프팅 실이 포함된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확실히 그리스 여성들이 노화방지와 기능성 제품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그리스는 인구의 23%가 노년 인구인 만큼, 노화방지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간단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실 리프팅이나, 레티놀 등 피부노화방지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현재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23 Beauty Greece 박람회 사진 바이어 부스 방문>

[자료: 아테네 무역관]

 

전시회 총평


2023 Beauty Greece 전시회는 새로운 볼거리와 상품을 제시하며 전년도에 비해 더 많은 참관객을 이끌며 성공리에 종료. 전시회에서는 다양한 뷰티 분야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으며 새로운 뷰티 기술, 트렌드, 향후 유망한 분야 및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스 시장에서는 네일 제품과 스킨케어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홈 에스테틱은 내년에도 비교적 새로운 유망 분야로 꼽히고 있다. 특히 K-뷰티는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트렌드임을 각인시켰으며, 한국 제품음 유통하거나 판매하는 기업들은 한국 제품의 우수한 성분과 효능에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K-뷰티가 그리스 시장에 더 활발하게 진출하기 위해서는 ① 메이크업의 경우 한국과는 달리 조금 더 화려하고 다양한 색조를 선보일 필요가 있으며, ② 스킨케어의 경우 다양한 비타민이나 항산화 성분을 포함한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③ 홈 에스테틱 기기의 경우 일반적이지 않고 독특한 기능을 탑재한 경우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제품이 EU, 특히 그리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화장품의 경우 CPNP, 기기의 경우 CE 등 해외인증이 필요하다는 점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 시장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시장이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대부분의 유통업체는 브랜드 인지도에 많은 자본을 투입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한 만큼 독점거래를 선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독점거래의 경우 득과 실이 분명하다는 점에서, 그리스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현지의 인지도가 구축된 수입업체를 파트너로서 선정하는 것이 좋다.



자료: 2023 Beauty Greece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및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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