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화장품 트렌드와 한국 제품의 인기는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원유정
  • 2023-11-13
  • 출처 : KOTRA

인도 화장품 시장 성장률 38%에 달해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전망

 

인도 화장품 시장은 지난 5년간 38% 성장해 2022년 23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며 2025년엔 2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U$백만)

연도

2021

2022

2023

2024

2025

규모

2,115.76

2,351.17

2,465.72

2,576.88

2,693.66

: 2023년부터는 전망치, HS코드 330491 기준

[자료: Euromonitor]

 

인도 화장품 트렌드와 한국제품의 인기는

 

인도는 가처분소득 증가와 여성들의 경제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프리미엄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외모를 가꾸는 남성 또한 많아지고 있어 남성을 타깃으로 한 제품군도 확대 중이다.

 

종교적인 이유로 비건 및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으며,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천연성분이 포함돼 있는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천연성분으로는 인도의 아유르베다를 활용한 허브 제품이나 한국의 쌀뜨물, 달팽이 점액질 등이 포함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 포장도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어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거나 환경을 생각한 포장용기 등에 관심이 필요하다.

 

연중 덥고 습한 기후 특성으로 쉽게 번지거나 지워지지 않는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며,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를 위해 썬케어 제품과 비타민C 제품군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인도는 2022년 기준 화장품 한국의 주요 수출국가로는 20위로 상위에는 링크되지 못했지만 수출액은 2021년 대비 수출액이 15% 가량 늘어났다. 중국,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로의 수출이 모두 감소했음에도 인도로의 수출이 증가한 부분은 한류의 영향 덕분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인도 시장 확대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으로 판단된다. OTT 등을 통해 한국 제품에 대한 인기가 더해지며 한국 화장품 중 특히 다양한 기능성 크림 제품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어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에서는 한국 화장품을 수입하거나 판매 중인 바이어들을 통해 인도 뷰티시장 트렌드와 한국 제품의 장단점 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1. Reliance Retail – Tira


Q1)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Reliance Retail은 Reliance 그룹 계열사 중 하나로 인도 내 소매제품을 유통, 판매 중에 있습니다. 다양하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 판매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 내 300개 이상의 도시에서 4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인도 최대의 소매업계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Tira라는 화장품 유통 브랜드를 론칭했으며 다양한 한국 기업과 협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Q2) 한국 화장품이 가진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A2) 한국 화장품의 장점은 우수한 품질과 혁신적이고 독특한 콘셉트를 가진 제품이 많다는 점입니다. 또한, 끈적임이 없고 제품의 흡수가 빨라 습한 인도의 기후환경에도 적합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반면 아쉬운 점은 포장재 부분입니다. 프리미엄 화장품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고 한국 제품은 프리미엄군으로 분류되고 있긴 하지만, 가격 민감도가 높은 시장인만큼 지금보다는 저렴한 패키징이 인도 시장에는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Q3) 인도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는 어떤가요?

A3)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은 화장품, 향수를 포함한 퍼스널 케어 제품에 더 많은 소비를 하고 있으며 비건 제품이나 ESG 등 사회적 가치를 다하는 기업의 제품 구매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소비자 니즈의 변화로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효능 등에 대한 부분이 중요해졌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소비자는 SNS를 활용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4) 한류의 영향 등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는 어떤가요?

A4) 한국 스킨케어 제품은 높은 품질과 효과가 좋은 것으로 인도 내에서 유명합니다. 가장 효과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이니스프리, 라네즈 등의 브랜드는 SNS를 통해 입소문을 타고 있고 닥터자르트, 글로우레시피 등은 틱톡으로 유명세를 얻고 있어 한국 제품의 인지도에 온라인 마케팅이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Q5) 인도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A5) 인도 바이어들이 한국 화장품 수입에 있어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MOQ와 가격 부문입니다. 계약에 있어 대부분의 한국 기업에서 많은 수량의 MOQ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며,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분류되긴 하나 여전히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의 경우 가격경쟁력 부분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Typsy Beauty


Q1)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Typsy Beauty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인도 최초의 콘셉트 뷰티 브랜드입니다. 한국 기업과의 협업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국제 전시회를 통해 기업들을 만나고 있으며, 다양하고 효과적인 협업을 위해 한국에 지사 설립을 고려 중에 있습니다.

 

Q2) 한국 화장품이 가진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A2) 한국 화장품의 우수한 점은 혁신적이고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하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특히 스킨케어 제품과 관련한 미용도구 제품 구성이 다채롭습니다. 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색조 메이크업 제품의 색상이 다양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파운데이션과 컨실러 제품의 색상이 한정적이어서 인종이나 피부색에 따라 잘 맞지 않을 수 있어 소비자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Q3) 한국 제품을 취급하면서 어려운 부분이 있으셨나요?

A3) 인도 화장품 필수 인증인 CDSCO 인증과 관련해선 큰 이슈가 없는 편입니다. 그런데 인증만큼 중요한 것이 포장과 라벨링인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관심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라벨링 규정을 상세하게 점검하지 않아 세관에서 통관이 되지 않거나 전량 폐기처분 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유의가 필요한데 생각보다 많은 기업에서 이부분을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Q4) 인도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는 어떤가요?

A4) 코로나19 이후 건강이나 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부분이 화장품 산업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 변화로 천연 성분을 이용한 제품 수요가 늘고 있으며, 최소한의 제품으로 메이크업을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Q5) 한류의 영향 등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는 어떤가요?

A5) 최근 몇 년간 인도에서의 한국 제품 인지도가 많이 높아져 한국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은 혁신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독특한 패키징(포장)과 다양한 제품군으로 인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3. Lovechild


Q1)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Lovechild는 모든 연령대와 모든 피부색에 적합한 고기능성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뷰티 브랜드입니다. 개개인의 개성을 화장품을 통해 나타낼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유쾌하고 활기찬 브랜드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Q2) 한국 화장품이 가진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A2) 한국 제품은 항상 혁신적이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킨케어 제품은 인도에서 판매하기에 가격경쟁력이 약하며, 색조는 피부색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부분은 개선이 됐으면 합니다.

 

Q3) 한국 제품을 취급하면서 어려운 부분이 있으셨나요?

A3) 인도 화장품은 CDSCO 인증이 필수로 필요합니다. 해당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제품에 대해서 필요한 정보가 많은데 한국 기업들은 이부분에 대한 대응이 느린 편입니다. CDSCO 인증 자체가 획득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편이긴 하나 한국 기업의 대응까지 느려진다면 시장진출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어 빠른 대응체계 구축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Q4) 인도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A4) 한국 제품은 프리미엄 제품군에 속하긴 하나 여전히 수입해 유통하기엔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가격에 민감한 인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패키징 등을 통해 제품 가격을 낮추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기업별 웹사이트, 화장품 기업 인터뷰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화장품 트렌드와 한국 제품의 인기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