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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새로운 지평을 여는 스웨덴 디자인을 배우자
  • 경제·무역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johan bjorkman
  • 2010-07-30
  • 출처 : KOTRA

 

새로운 지평을 여는 스웨덴 디자인을 배우자

- Ergonomics(인간환경공학) 디자인으로 주목받는 Ergonomidesign그룹을 찾아가다 -

     

 

 

□ 스웨덴 디자인의 경험

     

 ○ 스웨덴은 일반적인 디자인을 비롯해 기술 및 산업디자인에 대해서 우수한 지식을 보유한 것으로 잘 알려졌으며, 관련분야에 혁신적인 기업도 많이 보유함.

 

 ○ 디자인은 산업성장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고, 성공적인 디자인은 신제품의 성공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스웨덴은 IKEA를 설립한 국가이면서 동시에 산업현장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룩한 국가임.

 

 ○ Mr. Björn Thor(30년간 ESAB의 글로벌 산업디자인 담당)에 따르면 세계적인 용접회사와 절삭회사들은 시장이 더욱 투명하고 글로벌화 될 것이며, 이는 제품이 빨리 성숙해 기술적인 성능만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함.

 

 ○ 오늘날 세계시장에서는 측정 가능한 요인들에만 의존한 채 물건을 파는 것은 불가능하며, 제품의 서비스, 포장, 외관, 유용성뿐만 아니라 정의될 수 없는 수많은 다른 경쟁요소들이 존재함.

 

□ 디자인 전문회사 Ergonomidesign

 

 ○ Ergonomidesign사는 가장 오래되고 성공한 스웨덴 디자인 회사 중 하나이고, 스톡홀름에서 설립됐으나 점차 성장하면서 영국, 일본, 미국에까지 사무실을 운영함.

     

 ○ Ergonomidesign사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고,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브랜드 혁신과 디자인을 강화하며, 최고의 디자인 자문회사로도 평가받는데, 많지 않은 직원 수(55명)와 본사가 유럽의 북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큰 성과가 아닐 수 없음.

 

 ○ Mr. Lennart Andersson에 따르면(Ergonomidesign사 이사, 관련분야 40년 경력) 그들의 인간중심적 접근방식은 다른 디자인 에이전시보다 더욱 유익하고 좋은 질의 디자인 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인간공학에 관한 Ergonomidesign사는 지식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으며, 인간공학에 대한 지식(육체적, 인지적, 감정적)은 디자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Ergonomidesign사는 사용자 중심의 혁신과정을 통해 300개 이상의 특허를 받았고, 역대 디자인 회사들 중 가장 많이 Red Dot Design award에서 수상할 수 있었음.

   ※ Red Dot Design Award :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디자인 공모전 중 하나이며, 1955년부터 디자이너 및 제조업자들은 해마다 열리는 우승자 선출에 지원하고 있음

     

□ Ergonomidesign사의 과거, 현재, 미래

     

 ○ Ergonomidesign사는 1969년 Designgruppen의 설립과 함께 시작됐고, AGA, ASEA와 같은 스웨덴 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소수의 디자이너들이 설립자였으며, 후에 다른 작은 회사와의 합병으로 회사의 이름이 Ergonomi Design Gruppen로 바뀜.

     

 ○ 1980년대 전반에 걸쳐 Ergonomi Design Gruppen은 사용자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투자가와의 협력을 통해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상품과 작업 환경에 대한 일을 진행했는데, 경제가 호황을 누리던 1990년 중반, 회사의 근본 가치를 공유하면서 동시에 회사를 보완해 줄 능력을 가진 젊은 디자이너들을 추가로 채용하면서 성장했음.

     

 ○ Erogonomidesign사는 지난 10년 동안 새로운 시장 진입, 새로운 서비스 제공, 사무실 개설 등을 통해 발전했으며, 오늘날 Erogonomidesign사의 업무 분야는 제품 디자인, 쌍방향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디자인 전략, 혁신지원 및 고급 연구 등이 있음.

 

 ○ Erogonodesign사는 생명 과학, 가전, 스포츠, 어린이를 위한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건축과 도구 등 많은 분야의 상품과 서비스를 발전시켰고, 쌍방향 디자인 분야에서 멀티 터치와 멀티 사용자 기술을 사용한 Microsoft Surface table 응용프로그램을 출시했는데, 이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은 미래의 통합 건강 관리를 가능하게 해 “Helping hands”라고 불림.

 

 ○ Ergonomidesign사는 2015년에 어떻게 사람들이 그들의 건강을 관리할지 예측하는데, 미래에는 사람들이 옷, 손목시계, 목걸이, 신발 등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게 됨에 따라 지속적인 생체정보 수집이 가능해질 것이며, 이 방대한 정보는 무선기기 또는 홈네트워크 등을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임.

  - 이것은 사람들의 생체 정보가 접근이 필요한 모든 장소에서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이 기기는 사용자가 의사 및 환자의 개인 네트워크 디렉토리 안의 서비스와 다이어트, 운동 및 약 처방과 같은 다른 일상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줌.

  - 생명과학이 Ergonomidesign사의 주요 산업이 되면서, 몇년 동안 다수의 의료기구를 개발했는데, 예를 들면 Pfizer사의 Genotropin(인성장 호르몬제)주입펜, 지멘스의 인공호흡기 Servo-i 그리고 Aerocrine사의 천식염증 모니터 Niox Mino 등임.

 

 ○ Ergonomidesign사는 항상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해왔고, 수년 동안 사람들이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연구해오면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관한 중요한 지식을 얻게 됐는데, 이것은 인간공학(Ergonomics)이라고 이름 붙여졌으며 아래와 같이 크게 세 가지의 범주로 분류됨.

  - 신체인간공학 : 인간의 신체에 대한 통제와 능력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사용하기 편리한 상품, 서비스와 환경이 디자인되며, 만약 손쉬운 사용과 동시에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을 원한다면 신체인간공학에 대한 완벽한 이해는 필수임.

  - 인지적 인간공학 : 인지적 인간공학은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지에 영향을 미치며,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인식하고, 해석하고, 받아들이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이해하기 쉽고 편리한 방법(solution)을 개발할 수 있음. 인지적 인간공학의 완벽한 이해는 디지털 솔루션에서 매우 중요한데, 특히 복잡한 첨단기술, 자동화된 시스템일수록 그 중요성은 커지는 반면, 좋지 못한 디자인은 상품 생산 감소 및 품질 저하, 심지어는 생명을 위협하는 실수를 부르게 됨

  - 감정적 인간공학 : 사용자와 사용자가 이용하는 다른 브랜드의 상품 또는 서비스와의 감정적인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Ergonomidesign사는 매력적이고 사용하기 좋은 디자인 방법을 발전시킬 수 있었음. 감정적 인체공학의 완벽한 이해는 브랜드 구축과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 Ergonomidesign사의 성공사례

     

 ○ Ergonomidesign사는 사고와 부상을 줄이기 위한 장비도 디자인하며, 스웨덴 톱 생산업체인 Bahco사를 위해 400개가 넘는 제품들을 개발했는데, 최근에 시장에 발매된 날 교환 가능 톱이(Red Dot Award와 2009 IF product design award에서 수상) 있고, Ejendals사를 위한 작업 장갑 Tegera Pro Vibration Control이 있음.(2007년 Red Dot Award “Best of the Best”와 2009년에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 Gold Award를 수상)

 

2008년에 3M을 위해 개발한 Speedglas 9100 용접 헬멧

 

 

 ○ 또 다른 성공사례는 1987년 Scandinavian Airlines(SAS)를 위해 개발된 서빙용 주전자(serving pot)인데, 지금까지 서빙 포트는 30만개 이상이 생산됐고, 현재 전 세계 30개 이상의 항공사가 사용함.

  - 1980년대 중반, SAS는 승무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를 원했는데, 등과 근육에 문제를 일으키는 무거운 서빙포트는 하나의 개선 사항이었음.

  - SAS는 편안하게 물을 따를 수 있는 주전자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Ergonomidesign사는 관찰, 인터뷰, 비디오 녹화 등과 함께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했고 원형을 개발했으며, 신체근육에 대한 압력 테스트, 다양한 원형, 잠재 생산자와의 협의 등 다양한 평가를 실시했음.(이 과정은 약 3년이 소요됐음.)

 

    

 ○ 사용법이 간편한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나 노인들을 위해 제작된 휴대폰인 Doro Care 전화기 시리즈 또한 다른 적절한 혁신사례였음.(Doro Care는 수상경력도 있음.) 스포츠산업을 위해 Ergonomidesign사는 물체에 따라 그것을 쥐는 법이 어떻게 다른지 인체공학과 생리학 연구를 계속했고, 독일기업인 RTI Sports를 위해 자전거 손잡이 Ergo와 안장 Terry Fly를 개발했음.

 

 ○ Ergonomidesign사의 오래된 고객 중의 하나로 30년 전부터 협력관계를 이어온 BabyBjörn이 있는데, Ergonomidesign사와 BabyBjörn는 어린이 의자, 어린이용 식기를 비롯한 어린 아이들과 부모들을 위한 물건들을 개발함.

 

BabyBjörn의 baby carrier

 

□ 시사점

 

 ○ 디자인은 제품의 겉모습만 꾸미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제품이 더 잘 팔릴 수 있는 형태, 새로운 기능의 추가 그리고 원가절감까지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함.

 

 ○ British Design Council에서 디자인에 투자를 한 기업 450개를 조사한 결과, 3년간 기업이미지는 91%, 제품품질의 90%가 향상됐고, 비용은 70%가량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음.

 

 ○ Ergonomidesign사는 2002년에 일본 가와사키에 아시아 첫 사무실을 개설해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은 아시아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바, 국내 기업도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

 

 

자료원 : Johnny Holland Magazine, Ergonomidesign website(www.ergonomidesign.com), Design &Affarer 2010, Stiftelsen Svensk Industridesign(www.svid.se), KOTRA 스톡홀름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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