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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월마트, RFID 활용에 적극 나서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0-07-29
  • 출처 : KOTRA

 

美 월마트, RFID 활용에 적극 나서

- 8월부터 의류 제품에 RFID 부착, 점차 모든 제품으로 확대할 계획 -

- 미국 대형유통매장 중심으로 RFID 기술 이용 확산될 듯 -

 

 

 

□ RFID 산업동향

 

 ○ 불황에도 RFID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는 라디오 주파수 통신방식을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무선주파수 인식기술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기존 바코드와 같은 역할을 하는 RFID 태그(Tag)와 RFID 판독기가 필요함.

  - ABI Research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전 세계 RFID 시장은 2009년에 비해 15% 성장한 53억5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014년에는 83억5000만 달러 규모까지 RFID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화물추적(baggage-handling), 실시간 위치추적시스템(RTLS), 의류와 신발에 대한 단품단위(item-level) 추적시스템, 동물 ID(Animal Identification) 부문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

  - 한편 자동차 도난방지장치(Automobile Immobilization), 전자식 차량등록(Electronic Vehicle Registration), 전자증명서류(electronic identification documents), 도서관 시스템(Library System), 정부 주도 사업(Government Initiative), 공급체인 관리시스템(Supply Chain Management) 등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임.

  - 한편 RFID 관련 리서치 회사인 IDTechEX의 'RFID Forecasts, Players & Opportunities 2011-2021'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전 세계 RFID 시장 규모는 56억3000만 달러로 2009년의 50억3000만 달러에 비해 약 6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이 보고서는 각 정부기관의 RFID 관련 지출이 업계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분석하면서 2010년 RFID 태그(Tag) 판매 수량이 2009년 19억8000만 개보다 3억 개 이상 증가한 수치인 23억1000만 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 세계 최대 RFID 시장 미국에서 RFID 기술의 응용 가능성 커

  - 미국은 RFID 세계 최대 시장이며 IDTechEx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전 세계 RFID 관련 프로젝트 3900개 중 1298개가 미국에서 시행됨.

  - 이는 영국 384개, 중국 267개에 비해 현저히 높은 수준임.

  - LA Times에 따르면 사무자동화, 자산 관리 및 운영의 효율성 확대, 노동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RFID 기술의 활용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임.

  - 여권, 톨게이트 부스, 호텔룸 카드 열쇠, 미아 추적 및 확인, 비접촉식 데빗 카드 등에 활용되며 병원, 유통업체, 항공사 등에서 적극적으로 RFID 기술을 이용하는 추세임.

  - WSJ에 따르면 RFID 기술을 이용하면 공급체인(Supply Chain)에서 제품 추적이 용이하므로 컴퓨터 등 고가의 전자제품을 중심으로 RFID 기술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 RFID 기술 이용에 적극적인 월마트(Wal-Mart)

 

 ○ 2010년 8월부터 의류 제품에 RFID 태그 적용

  - 전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2010년 8월 1일부터 미국 내 매장에서 판매하는 청바지, 양말, 속옷 등 의류에 탈착식 RFID 태그를 부착할 예정임.

  - 월마트의 요구에 따라 청바지 등 의류 공급업체(Supplier)는 제품 제조 시 탈착식 RFID 태그를 별도로 제작해 의류에 부착해 월마트에 공급하게 됨.

  - 제품이 매장에 도착하면 월마트 직원들은 휴대용 판독기(Scanner)로 의류제품을 스캔해 제품별 사이즈와 수량 등의 정보를 망라한 의류제품 전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매장별로 구축하게 됨.

  - 이후 직원들은 매장 내 진열된 의류제품에 달린 RFID 태그를 스캔하는 즉시 동일제품 중 어떤 사이즈가 몇 개 팔렸으며, 매장 창고에 몇 개의 여분이 있는지 알 수 있게 됨.

  - 이를 통해 각 월마트 매장은 제품별 소비자 구매성향을 파악해 이에 따라 Inventory 레벨을 조절할 수 있으며, 제품이 바닥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장별 매출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됨.

  - 한 예로 RFID 장비 제조업체인 Avery Dennison Corp.에 따르면 2007년 캐주얼 의류업체인 American Apparel이 RFID 기술을 일부 매장에 적용한 결과, RFID 기술이 적용된 매장의 매출이 그렇지 않은 매장보다 14.3% 증가했다고 함.

  - 미국 서부 월마트 매장을 총괄하는 Executive인 Raul Vazquez는 이번 결정은 월마트 비즈니스 운영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올 것이라고 언급함.

  - 한편 월마트는 의류 공급업체에 RFID 태그의 가격 일부를 보조하나 월마트가 이와 관련해 지출하는 금액은 공개되지 않음.

 

월마트 매장에서 RFID 태그를 스캔하는 직원의 모습

    

자료원: WSJ

 

 ○ 월마트의 행보, RFID 기술 확산에 기여할 것

  - 월마트 등 미국 내 대형유통업체들이 제품 유통경로 상에서 이동 중이거나 자사 창고에 도착한 다량의 제품을 추적하기 위해, 여러 제품이 함께 들어 있는 Pallet나 제품 케이스에  RFID 기술을 이용해왔으나 월마트의 이번 결정은 전 세계에서 가장 적용범위가 넓은 것이라고 WSJ는 언급함.

  - 월마트는 의류제품에 RFID 기술을 적용하는 이번 시도가 성공적일 경우 다른 제품에도 이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임.

  - 이에 따라 미국 내 다른 대형유통업체들도 월마트의 행보를 따를 가능성이 크다고 시장전문가들은 예측함.

  - 미국의 백화점 체인인 JC Penney와 Bloomingdale's 등이 스마트 태그라고 불리는 RFID 기술 시험에 들어간 것도 이 같은 예측에 힘을 실어주는 사례임.

 

□ 시사점

 

 ○ RFID 기술, 대형유통매장을 중심으로 확산될 전망

  - 기존 RFID 기술은 다량의 제품이 들어있는 Pallet나 제품 케이스에 주로 적용돼 왔으나 월마트는 2010년 8월부터 매장에서 판매하는 의류제품 각각에 RFID 태그를 부착하기로 결정함.

  - 월마트의 이번 결정은 미국 내 다른 대형유통업체들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RFID 기술이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되는 의류와 전자제품 등 개별적 제품에 부착되는 추세가 확산될 것임.

  - RFID 태그 안에 포함되는 센서의 가격이 기존 바코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점이 기술 확대 적용에 주요 걸림돌이나 최근 몇 년간 센서의 가격이 개당 50센트에서 7~10센트로 하락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 국내 기업, 美 RFID 시장에 관심 가져야

  - 미국 RFID 시장은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시장전문가들은 예상함.

  - RFID 기술이 미국 현지에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그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므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내 업체들은 미국 시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임.

  - 특히 월마트의 RFID 태그 의류부착 판매를 앞두고 제품정보를 담는 RFID 태그가 의류에서 제거된 후에도 꺼지지 않기 때문에 집 앞 쓰레기통에 버릴 경우 먼 거리에서도 다른 사람이 스캔해 구매정보 등을 수집할 수 있어 사생활 침해 우려가 논란이 되므로, 국내업체는 판매현장에서 계산대 통과 후 RFID 태그 정보가 백지화될 수 있게 하는 장치 등의 개발도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관련 기업 자료, LA Times, WSJ 등 현지 언론, ABI Research, IDTechEx,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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