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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치과용 기자재 및 재료시장 성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9-05-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치과용 기자재 및 재료시장 성장

- 경제성장과 중상류층 확대로 치과의료시장 급성장 전망 -

 

 

 

□ 인도네시아 치과용 기자재 및 재료시장 현황과 전망

 

 ○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국내 의료서비스가 열악하다보니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싱가포르, 호주, 말레이시아, 미국 등 해외로 나가고 있으며, 연간 1억 달러 이상의 외화를 해외 의료서비스에 지출하고 있음.

 

 ○ 이렇게 열악한 의료환경 속에서 단것을 좋아하는 식생활 문화와 열악한 경제환경으로 인해 치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2억4000만 인도네시아 인구의 치과의료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전망됨.

 

 ○ 대부분의 치과환자들은 보건소 정도에서 치료를 받는 것에 머물고 있는데, 전국 8234개 보건소에 근무하는 치과의사만 5246명(2007년 통계 기준)이라고 하며 전체 치과의사도 1만 명을 크게 넘어서지 못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몇년간 경제발전과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중상류층이 성장했고, 그 결과 선진적인 치과 관리 및 치료에 관심이 늘면서 인도네시아 치과용품 시장은 해마다 10~15%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 치과용 기자재 및 재료 수입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유럽이나 미국 등의 선진국 브랜드를 아시아 브랜드보다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치과용품 수입시장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위축됐다가 경제가 안정세로 돌입한 2004년 이후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인도네시아 치과용 기자재 및 재료는 수입에 많이 의존하는데, 주로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와 일본은 물론 중국이나 파키스탄 그리고 브라질 등에서도 치과용 장비나 재료를 수입함.

 

 ○ 특히 최근에는 파키스탄에서 수입되는 치과용 기자재 및 재료가 한국제품과 같은 품질로 좀 더 저렴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 강력한 경쟁국으로 부상해 한국제품을 취급하던 기존 바이어들이 거래선을 돌리는 상황이 늘고 있음.

 

치과용 기자재 수출입 동향 분석

 

2004

2005

2006

전체규모

17.9

19.8

22.2

총수입

16.1

17.8

19.3

국내총생산

8.8

8.5

10.1

총수출

7.0

7.1

7.2

자료원 : 인도네시아 치과협회 (Indonesian Dental Association)

 

□ 치과용 기자재 시장 진출 전략 및 주요 전시회

 

 ○ 인도네시아 치과용 기자재 시장은 아직 발전 초기단계이지만, 일정한 소득수준에 도달할 경우 급격하게 성장할 시장잠재력이 충분하므로 사전에 브랜드 인지도 및 마케팅네트워크 구축에 나설 필요가 있음.

 

 ○ 이를 위해서는 치과의사들과 치과용기자재 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홍보마케팅이 필수적인데, 우선은 인도네시아 국내 유관전시회(예를 들면 INDOMEDICA-www.indomedicaexpo.com)에 참여하면서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인도네시아 국립병원 등에 무상원조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무상지원을 통해 제품이 유력병원에서 사용되는 레퍼런스를 잡아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효과적임.

 

 ○ 아울러 인도네시아 치과의료인력을 양성하는 주요 학교 등에 대한 후원이나 기자재 지원 등을 통해 미래 치과의사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도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임.

 

 

자료원 : 현지 언론기사, 보건부 자료 및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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