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체코 자전거 인구 40%, 자전거 헬멧시장을 공략하자
  • 현장·인터뷰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소병택
  • 2010-07-28
  • 출처 : KOTRA

 

체코 자전거 인구 40%, 자전거 헬멧 시장을 공략하자

- 체코, 18세 이하 헬멧 착용 의무화 –

 - 가격보다는 품질과 안정성이 구입 시 결정 요인 –

 

 

 

□ 체코 인구의 40%가 즐기는 인기 야외스포츠, 안전사고 예방조치 확대 움직임

 

 ○ 체코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생활 야외 스포츠로는 자전거 타기가 꼽히는데, 체코 전체 인구 중 40%가 넘는 인구가 건강 스포츠 또는 가까운 거리이동 수단으로 자전거를 타는 것으로 나타남. 체코 자전거협회에 따르면 인구가 5000명이 넘는 도시들만 뽑아 조사한 결과, 체코의 지방도시에서는 50%에 가까운 인구가 출퇴근 시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체코에서의 자전거는 야외생활 필수품이라고 할 정도로 시장기반이 확산되며, 2000년대 중반 이후 생활수준의 상승으로 가족 스포츠·레저용 수요의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함.

 

 ○ 체코에서 자전거 타기는 종래의 가까운 거리의 이동수단의 범주에서 벗어나 이제는 야외스포츠로서의 위치를 확보하며, 자전거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짐. 특히 머리부문의 보호를 위한 안전 헬멧의 착용이 일반화되면서 자전거용 헬멧시장이 안정적 활황세를 유지하며, 소비자의 기호도 단순한 안전도뿐만 아니라 디자인이나 사용의 편리성 등 패션적 요소가 가미된 중·고급품을 선호추세를 보여, 공급업체 간의 시장경쟁도 심화됨.

 

 ○ 유럽 자전거연합의 조사에 따르면 유럽에서 자전거를 타는 인구 중 안전사고로 매년 3000여 명이 사망하고 14만 명 이상이 부상을 당하는 것으로 집계되며, 이 중에서도 머리 부위의 부상이 3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자전거를 탈 때에 헬멧 착용의 중요성이 강조함. 체코에서도 헬멧을 착용하면 자전거를 타는 도중 사고가 났을 때 부상 위험이 85% 이상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후, 각종 언론과 자전거협회 등에서 헬멧착용 의무화를 모든 연령층으로 확대하자는 의견임

 

□ 체코, 18세 이하 자전거 이용자 헬멧착용 의무화, 연간 헬멧수입 3000만 달러 상회

 

 ○ 2006년 7월에 시행된 개정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18세 이하의 자전거 이용자는 의무적으로 헬멧을 착용하도록 법으로 규정하며, 전동 자전거는 연령제한 없이 헬멧 착용이 의무화됨. 그러나 자전거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이 증가하면서 자전거를 타는 모든 연령에 헬멧 착용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캠페인이 빠르게 확산되며, 성인들의 헬멧 착용률도 증가해 앞으로 자전거용 헬멧 시장은 안정적 성장세를 계속할 것으로 현지 전문가들은 전망함.

 

 ○ 체코의 경우 15세 이하 어린이용 스포츠용 헬멧을 구매하는 경우 건강보험사에서 500크라운(한화 약 3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해 안전헬멧에 대한 시장수요의 확대와 중·고급화를 유도하는 효과를 가져옴. 이에 따라 안전헬멧의 수입시장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2008년에는 3000만 달러를 상회했으며, 경기 침체기였던 2009년도에도 일반 소비재 시장과는 달리 스포츠용 헬멧에 대한 내수시장의 수요는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해 수입규모도 약 2900만 달러로 소폭 감소에 그쳤음.

 

 ○ 2010년 들어서는 경기 회복세가 가시화되면서 전체 내수시장의 회복세가 예상되나, 실제 소비자들이 경기회복세를 체감하기까지에는 5~6개월의 시간적 괴리가 있고, 수요의 대종이 신규 수요보다는 교체수요인 관계로 전체 시장규모는 예년 수준의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현지 수입상들은 전망함. 체코 안전헬멧시장의 최대 진출국은 저가품 위주의 중국이 전체 수입의 50% 정도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어 중·고가 브랜드 제품을 중심으로 독일, 이탈리아 등 서구 선진국산 제품이 시장을 주도함.

 

체코 헬멧 수입시장 규모(HS Code 650610)

                                                                                (단위 : 천 달러)

국 명

2007

2008

2009

2010.1~4

중국

8,544

11,261

12,927

4,073

독일

5,185

6,543

5,952

1,827

이탈리아

4,650

4,393

3,622

766

프랑스

618

991

1,137

374

폴란드

324

440

350

243

오스트리아

315

437

526

112

대만

495

500

362

101

한국

713

639

416

78

총계

26,189

30,356

28,880

8,089

                               자료원 : 체코 통계청 수출입 통계

 

□ 안전성과 품질이 가장 중요한 구매의사 결정 요인,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출시 중

 

 ○ 체코인들의 자전거 헬멧 교체주기는 3~5년 정도이며, 헬멧 구입 시 안전성을 가장 많이 고려하지만 전문 판매원의 설명이나 권유가 제품선택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함. 또한 착용 시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가볍고, 내장재가 부드러운 것을 선호하며, 통풍이 잘 되고, 자신의 머리와 잘 맞도록 조절이 용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체코 사이클협회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는 SCOTT KARMA사의 제품으로 안전성과 디자인 면에서 인기를 얻음.

 

 ○ 18세 이하의 자전거 이용자에 대한 헬멧 착용의무화 이후 시행된 헬멧 안전도 조사에서 CE 안전 마크가 있음에도 안전성 검사에서 통과하지 못한 4개 제품에 대한 리콜이 이뤄졌으며(리콜된 제품은 Czech Bike Kunoce사의 Baby Beruska, 이탈리아 Meyster사의 Mustang Kid, 중국산 Shunde Moon Helmet, 독일 Cratoni사의 Pilota 제품임), 그 이후부터 자전거용 헬멧뿐만 아니라 여타 스포츠용 헬멧에도 안전기준이 더 엄격하게 시행돼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요구됨.

 

 ○ 안전성 이외에도 디자인 세련되고 기능이 많은 자전거 헬멧의 인기가 높은데, 이를 타깃으로 한 아이디어 헬멧 상품들이 출시됨. 그 중 하나가 헬멧의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헬멧인데, 기존 헬멧의 기능에 사용자의 머리 크기에 딱 맞게 자동으로 조절되는 시스템이 첨가된 제품임. 또 다른 인기제품은 접는 것이 가능한 헬멧으로 자전거 시장의 선두주자인 Dahon 사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이동 시 휴대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현지인들에게 최근 상당한 주목을 받음.

 

체코에서 인기 있는 자전거 헬멧

사진

브랜드

특 징

가격대

Scott Karma

특허시스템 VRAS

이동식 레이블

가볍고, 편안함

현대적인 디자인이 특징

2500kc

(한화 약 15만 원)

Uvex Xenova GT

단순한 디자인과

완벽한 통풍이

특징

1900kc

(한화 약 12만 원)

BBB Falcon

알루미늄과

탄소 섬유 보강재

23개의 통풍구

스트랩 조정 가능

크기가 다양함이 특징

2900kc

(한화 약 18만 원)

Giro

Phase 10

metal black

머리의 모양과

크기에 꼭 맞춘

맞춤형 헬멧.

다양한 크기가 특징

1990kc

(한화 약 12만 원)

자료원 : 프라하 KBC 자체 조사

 

□ 시사점

 

 ○ 체코 인구의 40% 이상이 자전거를 즐기며 그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로 헬멧 착용 의무화에 대한 의견이 일반화되면서, 안정적 성장세를 유지하는 자전거용 헬멧 수요가 고급화·다양화되고 있어 우리 상품의 진출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보임.

 

  자전거 타기가 여가선용의 야외 스포츠로 자리잡으면서 부가적인 액세서리 등을 갖춰서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자전거용 운동화, 의복, 장갑 등 단순히 미를 추구하는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신체 보호대등 안전성을 고려한 액세서리류의 진출도 유망함.

 

 

자료원 : 체코 통계청, 체코 자전거협회, HN 및 CTK 현지 언론정보 종합, KOTRA 프라하KBC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체코 자전거 인구 40%, 자전거 헬멧시장을 공략하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