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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0년 상반기 자동차 생산 동향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10-07-28
  • 출처 : KOTRA

 

美, 2010년 상반기 자동차 생산 동향

- 전년 대비 67.5% 증가로 한국 부품업계 수출 호조 예상 -

- 판매증가, 기아자동차 현지 공장 준공으로 한국브랜드 149% 생산 증가 -

 

 

 

□ 상반기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67.5% 증가한 396만여 대로 집계

 

 ㅇ 2009년 하반기 이후 판매시장 회복세에 힘입어 대부분 자동차 업체의 생산이 크게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전년 동기대비 67.5%를 기록

  - 단체구매(Fleet) 증가, GM과 Chrysler의 구조조정 작업 마무리단계 진입, 업계의 판매 경쟁 강화 등으로 인한 판매시장 회복세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

  - 자동차 생산량은 승용차 및 SUV, 크로스오버, 픽업트럭 등의 경트럭류를 포함하며, 상업용 대형 트럭이나 중장비는 제외

 

2010년 상반기 미국 자동차 생산량

                                                                                                        (단위 : 대, %)

구분

2009년

2010년

증가율

1월

273,471

579,208

111.8

2월

428,948

607,253

41.6

3월

457,370

712,593

55.8

4월

432,786

630,670

45.7

5월

367,067

675,505

84.0

6월

365,727

709,703

94.1

합계

2,366,806

3,963,544

67.5

주 : 월별 생산량은 각 해당 월말에 파악된 집계자료로, 수치조정에 의해 연도 전체 합계와 상이하며, 이하 각 도표에도 동일함.

자료원 : Automotive News

 

□ 5~6월 들어 픽업트럭 판매 증가에 따른 수요로 경트럭류 생산 대폭 증가

 

 ㅇ 연초 승용차 생산량 증가가 경트럭류 생산량 증가보다 다소 두드러지는데, 이는 금융위기 즈음 생산된 경트럭류 재고가 미소진됨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됨

 

 ㅇ 특히 최근 들어서는 승용차 판매 증가율에 비해 거의 2배가 되는 Full Size 픽업트럭의 판매증가가 경트럭류 생산 증가를 견인하는 것으로 파악됨.

  - Ford의 F 시리즈는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한 모델을 출시하면서 30% 이상의 판매율을 보이며, GM Chevrolet Silverado, GMC Sierra가 26%의 판매신장을 보임.

 

2010년도 상반기 미국 승용차 및 경트럭 생산량

                                                                                                                      (단위 : 대, %)

구분

승용차

경트럭

Kia

-

56,412

-

소계

84,838

211,274

149.0

총계

2,366,806

3,963,544

67.5

자료원 : Automotive News

  

□ 북미 자동차 생산 동향 분석 및 생산 전망

 

 ㅇ GM, Chrysler의 파산보호신청 이후 대대적인 구조조정, 재고수준 조정 등으로 2009년의 경우 북미 자동차 생산은 880만 대에 머물러 생산설비 이용률이 60%에 불과했음. 완만한 판매시장 회복세와 더불어 2010년은 북미 생산량이 1100만 대 수준을 회복해 생산설비 이용률이 80%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됨.

 

 ㅇ 북미 생산량은 2015년경에야 비로소 2001~07년 생산량 수준(연 15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한국 부품 수출은 이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다만, 도요타 리콜사태 이후 품질에 대한 높은 소비자의 기대 수준, 완성차 업계로부터의 친환경 부품 개발 요구, 지속적인 원가절감 압박 등에 유의해야 함.

 

북미 자동차 생산 현황과 단기 예측

(단위 : 백만 대)

자료원 : PwC

 

 ㅇ 다만, 단기적인 생산 증가 예측에는 1) 낮은 자동차 금융 금리(3~4%) 2) 달러화 약세에 따른 미국내 생산 확대 및 수출 증대에 대한 기대 3) 미국 경기하락 정점 이후 자산가치 안정화, 재고 조정, 거시경제의 개선, 미국 정부의 수출드라이브 정책 등으로 ‘New Mix' 시대 도래 등의 긍정적 측면과 1) 기대치보다 저조한 미국 GDP 성장률 2) 지지부진한 실업률 개선 정도 3) 자산매각을 통한 가계자산의 유동자산화 경향 4) 경기침체의 장기화에 따른 소비심리의 ’New Normal'화 경향 등의 부정적 측면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됨.

  - 주 : New Mix - 뉴욕 AllianceBernstein 경제분석가 Joseph Carson이 창안했으며, 소비진작과 주택건설 경기부양 등의 전통적인 정책수단 이외에 대외수출 확대,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등의 적극적인 수단을 통해 현재의 침체된 미국 경기를 회복시킬 수 있다는 개념

 

 

자료원 : OESA, Automotive News, WARD, PricewaterhouseCoopers, KOTRA 디트로이트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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