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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온라인게임 틈새시장 세가지 사례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6-28
  • 출처 : KOTRA

 

캐나다, 온라인게임 틈새시장 세가지 사례

 

 

 

 게임 콘텐츠의 변화

 

  이제까지 비디오게임은 폭력과 같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을 자극하는 콘텐츠가 주를 이룸

 

  소셜네트워크, 휴대용 게임기가 보편화되고 온라인 접근성이 용이해짐에 따라 자동차 경주, 총쏘기  18~34세 사이의 남성 위주였던 게임은 건강과 관련된 특정 테마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있는 형태로 진화함.

 

  웰빙 개념이 반영되기도 하며 치료용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되는 

 

 Ayogo

 

  HealthSeeker라는 페이스북용 게임을 만들어 페이스북 상의 친구와 내용을 공유하게 함.

 

  게임참가자는  게임을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며 심장혈관계 위험을 줄여 결국에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있게 함.

 

  게임을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향상시킨다는 기본 개념으로 만들어졌으며, 당뇨병 재단(DHF: Diabetes Hands Foundation)에 제공됐으며, 당 섭취를 끊는 방법을 권하는 대신, 당 함유량을 포함한 환자의 식단을 매끼 인지하게끔 해 점차 상태를 호전하게 

 

  게임을 통해 당뇨병환자에게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  있다는 점을 강조해 DHF를 대상으로 설득과정을 거친 후 DHF의 지원을 받아 이 게임을 제작한 점을 높이   있음

 

  이 게임의 수입원은 화면 광고 클릭이나 설문 응답이 주를 이룸

  -  게임참가자가 설문에 응할 경우 Ayogo는 게임참가자에게 게임을   있는 가상머니를 주고, 설문을 의뢰한 기업은 회수만큼 Ayogo에 지불하는 형태임.

 

HealthSeeker 화면

자료원 : HealthSeeker

 

 Vivity Labs

 

  Fit Brains 시리즈형 온라인 게임을 만들어 기억력, 논리력  두뇌활동을 자극하는 주기능으로 베이비부머, 노년층, 머리를 쓰는 활동이 필요한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끔.

 

  ‘두뇌활동 자극, 신체활동, 영양, 사회화, 스트레스 감소’라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다섯가지 기본 테마로 게임을 제작 중이기도 함.

 

  어린이  청소년층 비만을 위한 영양과 관련된 게임을 제작 중이기도 함.

 

  게임 수요층이 다양하기 때문에 적확한 콘텐츠를 개발하면 충분히 시장성이 있다는 시각임.

 

FitBrains 게임 화면

자료원 : FitBrains

 

 EcoBuddies

 

  어린이층을 대상으로 생태계와 관련된 게임시장의 틈세시장을 만듬.

 

  환경친화적 메시지를 담으며 일반모드, 안전모드  게임  채팅의 수준을 선택할  있는 것이 특징

 

EcoBuddies 화면

자료원 : EcoBuddies

 

 시사점

 

  최근 통계에 따르면 TV를 시청하는 시간보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많은 캐나다인이 전체의 과반수를 넘음. 이렇게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온라인 게임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할  있음

 

  또한,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상의 눈높이  수요에 맞춘 다양한 게임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

 

  게임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웰빙, 환경  다양한 콘텐츠와 캐나다를 비롯한 북미 시장에 맞는 현지화 전략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각 게임 사이트, 현지 언론, KOTRA 밴쿠버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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