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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중국 핸드폰 게임산업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6-30
  • 출처 : KOTRA

 

중국 핸드폰 게임산업

 

 

 

1. 수요 동향

     

 ㅇ 최근 핸드폰 게임산업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핸드폰 게임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즐길 수 있으며 점점 사람들의 생활 중에 진입함. 가장 초기의 게임부터 K-java, 핸드폰 인터넷 게임까지 SP, CP, 핸드폰 제조업체 등은 발전 가능성이 많은 모바일 게임의 경쟁을 시작했음.

     

 ㅇ 수년 전 이미 핸드폰 게임이 등장했지만 그 시기의 게임은 단지 핸드폰의 부가기능에 지나지 않았음. 몇 년간의 발전을 통해 핸드폰 게임은 발전속도가 가장 빠른 산업 중의 하나가 됐고 소니, 삼성 등의 기업에선 3D 게임, 화상채팅, 실시간 TV보기 등의 오락기능 제품을 연이어 선뵈며 이러한 오락기능들은 이미 핸드폰 산업의 발전 추세를 이룸. 이동통신 정보센터의 정보용량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핸드폰 기술은 나날이 제고되며 핸드폰 게임산업은 거대한 발전전망을 가짐. 통계에 따르면 수년 후 중국은 현재 3억2500만명의 중국 핸드폰 소비자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중고급의 핸드폰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된다면 중국 핸드폰 게임의 소비자들은 1억800만여 명에 달할 것이고 매년 핸드폰 게임시장의 규모는 121억 위앤에 달할 것이라고 함.

     

 ㅇ 2005년도에는 핸드폰 자체에 내장된 게임에서 많은 성장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핸드폰 네트워크 게임 또한 성장을 이루었음. 2004년의 핸드폰 모바일 게임은 wap게임에 머무르다가 2005년도에 접어들어 Java뿐만 아니라 핸드폰 모바일 게임의 수량이 급속히 증가했으며 현재 이미 30여 종을 넘어섰음. 이외에 JOYES、Game1313、Downjoy 등과 같은 각종 사이트들이 끊임없이 등장해 서로 경쟁하거나 합작관계를 맺음.

     

2. 생산 동향

     

 ㅇ 중국 게임 기업들은 대부분 한국, 일본의 제품들을 대리판매하며 중국측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한국 모바일 게임은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60%를 점하고 한국측의 통계에 따르면 한국 게임은 중국 및 대만 모바일 게임 시장의 80%를 점한다고 함. 현재 중국에는 천여개의 핸드폰 게임 개발기업들이 있으며 300여 개의 모바일 게임 업체들이 있음. 게임 개발에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종업원은 3000여 명으로 매우 부족한 상황임.

     

3. 가격 동향

     

 ㅇ 자료에 따르면 한 종류의 한국 및 일본 게임을 대리판매하는데 2000만~5000만 위앤이 소모된다고 하며 중국측 기업에서 상대측에게 벌어들인 수입의 30%를 지불해야 함. 이와 같이 중국 기업은 아직까지 피동의 위치에 있음.

 

 ㅇ 2005년 11월 핸드폰 게임 전문기업인 JOYES(www.joyes.com) 에 따르면 핸드폰 사용자가 지불하는 게임비용은 다음과 같음.

  1) 핸드폰 게임 다운로드 비용에서 인터뷰 응답자 중 67.9%가 1~5위앤정도 소비한다고 하며 28.5%가 5~10위앤, 3.6%가 10위앤이상을 소비한다고 함. 게임 사용자의 2/3이상이 저렴한 핸드폰 게임비용을 원함.

  2) 게임 사용자의 현재 매월 핸드폰 게임비용 지불 현황을 보자면 10위앤 이하의 비용을 지불하는 소비자가 60.7%, 10위앤이 넘는 비용을 지불하는 소비자가 약 40%임. 이는 게임 시장에 상당히 낙관적인 통계치임.

  3) 게임 사용자들의 매월  핸드폰 네트워크 게임비용 지불 현황을 보자면 5~10위앤의 비용을 지불하는 소비자가 66.7%, 11~15위앤을 지불하는 소비자가 18.5%, 15~20위앤을 지불하는 소비자가 12.8%를 점함. 이와 같이 2/3가 넘는 게임 사용자들이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지만 사이트들의 주요 목표 고객은 나머지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1/3의 게임 사용자들임.

     

4. 경쟁 동향

     

 ㅇ 핸드폰 게임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기업들이 점점 핸드폰 게임시장에 진입함.

  1) 핸드폰 생산기업 : 노키아, 삼성, Pantech 등의 유명한 기업은 각각  N-Gage, SPH-G1000, PH-S6000를 판매하며 많은 기업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하고 새로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연구, 개발함.

  2) 전문적으로 핸드폰 게임을 개발하는 기업 및 그룹 : 현재 중국에는 100여 개의 전문적으로 핸드폰 게임을 개발, 제조하는 기업이 있으며 중국의 전통적인 PC 네트워크 게임을 취급했던 많은 기업 또한 점점 핸드폰 게임시장으로 진입해 들어옴.

 

 

정보원 : KOTRA 광저우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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