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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스포츠 마케팅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6-30
  • 출처 : KOTRA

 

인도의 스포츠 마케팅

 

 

 

인도의 인구가 세계의 1/6을 차지함에도 올림픽과 같은 국제 스포츠무대의 참여와 실적은 매우 저조한 실정임. 최근 스포츠와 스포츠마케팅 등 관련 산업의 경제 가치에 대해 긍정적 인식이 확산

 

 ㅇ 인도는 인구 11억의 인적자원 세계 2위 국가지만, 스포츠 분야에서 국제무대 실적이 매우 저조함. 역대 올림픽 매달 성적은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 하키 경기에서 금메달 획득을 시작으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레슬링 경기에서 동메달 획득, 이를 포함해 역대 메달 개수 총 18개에 불과함.

 

인도의 역대 올림픽 메달 현황

자료원 : 인도 올림픽 협회

 

 

 ㅇ 인도 내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는 스포츠는 크리켓이 유일하며, 테니스, 하키, 축구 가 일부 관심을 갖는 스포츠 종목임. 또한,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역시 크리켓에 집중돼 있음. 기존 인도가 관심을 기울여왔던 엔터테인먼트산업은 영화산업에 한정 됐지만 경제적으로 큰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스포츠 산업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됨.

 

  인도의 스포츠 관계자들에 따르면 인도 내 스포츠의 상황은 단지 자금이 충분하지 않을 뿐, 투자만 제대로 이뤄진다면 뛰어난 선수 양성이 가능하며, 각종 국제 스포츠무대에서 훌륭하게 활약 할 수 있는 자질이 있다고 말함. 이에 스포츠의 육성발전을 위해 전문적이고 조직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

 

  또한, 최근 기업들의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 투자가 늘어남. 예로 현재 한국기업인 LG와 일본의 Honda가 인도 시장 내에서 크리켓 경기의 주요 스폰서로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며, 크리켓뿐 만 아니라 다른 경기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실정임.현재 기업광고, 상품광고, 각종 공익광고 분야에서 스포츠선수를 활용함.

 

LG전자의 핸드폰 광고

자료원 : LG전자

 

 

 ㅇ 2009년 Pitch 그룹의 M Report에 따르면 인도의 스포츠 마케팅 시장은 현재 1억9000만의 규모이며, 매년 25%의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함. 이는 미국의 4000만 의 규모의 시장과 비교한다면, 앞으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 시사점

 

  스포츠 시장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변화는 스포츠관련 마케팅시장의 성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의 대중적 확산과 더불어 관련 스포츠 용품 수출입시장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ㅇ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스포츠 분야의 국제무대에서 인도의 활약이 나타날 경우, 인도의 대외 이미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ㅇ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 사례는 이미 긍정적인 시장반응을 기대할 만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으므로 한국 기업들의 인도시장진출 마케팅 전략에서 스포츠 마케팅 활용 가능

 

 

자료원 : Business Today, KOTRA 첸나이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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