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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 시작은 머리부터, 커져가는 中 염색약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6-30
  • 출처 : KOTRA

 

패션의 시작은 머리부터, 커져가는 中 염색약시장

- 기능성 염색약 수요 증가 -

- 화학염색약은 지고 천연염색약 떠올라 -

 

 

 

□ 수요동향

 

 ○ 中 염색약, 발암물질 검출 이후 수요 급감

  - 2006년, 염색약에 함유된 페닐렌디아민(phenylene diamine)성분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보도가 방영된 후 중국 염색약 산업은 큰 타격을 입음.

  - 실제로 일부 중국산 염색약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면서 시장 내 중국산 염색약의 수요가 급격히 감소함.

 

 ○ 건강한 모발을 중시하는 젊은 여성들, 염색약 소비 줄어

  - 2009년 여성 헤어스타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젊은 여성들의 자연모발 비율이 10%에서 16%로 증가한 반면, 염색 모발 비율은 62%에서 54%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이처럼 20대 여성의 파마, 염색 빈도는 감소했으나 헤어 코팅 및 매니큐어, 헤나염색 빈도는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자연 모발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짐.

  - 모발을 손상시키는 헤어 염색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염색약 소비 감소로 이어졌으며 염색과 동시에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해져 저자극 염색약이 인기를 끌게 됨.

 

 ○ 반대로 새치커버용 염색약 수요는 급증

  - 중국은 저출산 및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젊은 세대가 급격히 감소하는데, 이러한 사회적 요인과 현대인의 스트레스 가중 등의 환경적 요인이 상호 결합되면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됨.

  - 특히 새치커버용 염색약이 인기를 끌면서 윤기 나는 머릿결을 연출하고자 하는 30~50대 고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

 

새치커버용 염모제

 

□ 생산 및 소비동향

 

 ○ 생산업체 동향

  - 화장품 공업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중국 내 염색약 생산공장은 총 4000여 개로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광동성(廣東省)과 복건성(福建省)에 집중 분포함.

  - 중국 본토 브랜드 외에 프랑스 L’OREAL, Garnier, 독일 Wella 등 세계 유명브랜드도 잇달아 중국 내 생산공장을 설립

 

 ○ 지역별 생산 및 소비 동향

  - 중국의 지역별 경제발전 상황에 따라 생산 및 소비현황 또한 차이를 보임. 염색약 생산 및 소비가 활발한 지역은 동부연해, 중부 지역 순이며 서부는 상대적으로 낙후한 편임.

  - 이 가운데 상하이, 베이징, 장쑤, 광둥, 저장, 산동 등 6 개성시의 소비액이 전국 소비총액의 57%를 점유

  

□ 경쟁동향

 

 ○ 중국 염색약 수출↓, 수입↑

  - 최근 들어 중국 염색약 수출은 계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 수입은 증가 추세에 진입

  -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최근 중국 내 독자기업을 설립해 저렴한 원재료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면서 세계 시장을 석권함.

  - 현재 시장에서 유통 중인 염색약은 대부분 중국 내 프랑스, 독일기업이 생산 가공한 제품으로, 중국업체의 제품은 홍콩과 일본에 先수출된 후 가공을 거쳐 재수입된 제품들이며 직수입 제품 비중은 아직까지 높지 않은 편임.

 

 ○ 중국 10대 염색약 브랜드

  -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로레알, 웰라, 가르니에 등의 세계 유명 브랜드가 80% 이상의 시장을 선점함. 이들 업체는 중산계층을 겨냥한 볼륨 존(Volume Zone)을 집중 공략하며 판매 호조를 보임.

 

中 염색약, 브랜드별 시장점유 현황

자료원 : 百度究中心

 

제품명

사진

제품특징

프랑스

L'OREAL

- 세계 1위 다국적 화장품 제조업체

- 中 염색약 시장, 시장점유율 1위

- 고급 염색약 및 새치커버 염색약 시장 선도

- 아름다운 모발을 추구하는 젊은 여성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해 매출 상승효과를 거둠.

독일

Wella

- 컬러, 스타일링, 트리트먼트 등 모발관련 제품으로 유명한 헤어브랜드 대표주자

- 탈색으로 인한 모발 손상을 막는 동시에 자극을 최소화

- 약산성, 중성, 알칼리 염모제 및 탈모제 등 다양한 컬러제품 보유

프랑스

Garnier

- 프랑스 자연주의를 표방한 로레알 그룹의 주력 브랜드

- 천연 식물 성분을 주원료로 한 ‘뉴트리스’ 출시

- 염색과 동시에 모발 깊숙이 영양을 제공하는 신개념 헤어컬러팩으로 인기몰이 중

중국

溫雅

- 염색, 펌, 샴푸, 트리트먼트 등 500여 개의 헤어제품을 생산판매하는 중국 유명 브랜드

- 세계 유명 브랜드와의 제품 품질격차를 점차 좁혀나가며 중국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

- 전국단위 판매망 구축

 

□ 수입동향

 

 ○ HS CODE: 33059000 Preparations for use on the hair, nes

 

中 염색약 수입현황

(단위 : 천 달러, %)

자료원 : www.kita.net

 

국가별 수입 통계

                                                                                                        (단위 : 천 달러, %)

국가명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8,178

29.2

24,387

34.2

Shanghai CY

10,590

67.5

12,049

13.8

Ghuangdong PE

2,620

-12

4,276

63.2

Beijing CY

1,149

-61.1

3,688

221

Tianjin CY

2,451

76.8

2,981

21.6

Fujian PE

593

184,151.2

482

-18.7

Shandong PE

265

80.5

295

11.6

자료원 : www.kita.net

 

  - 최근 2년간 총 수입액은 평균 31.7% 증가했으며, 2009년 총 수입액은 243만87000달러에 달해 전년 동기대비 34.2% 상승함.

  - 주요 수입국은 일본, 태국, 프랑스, 독일로 나타났으며, 대한 수입은 최근 2년 동안 평균 32.5% 증가함.

  - 중국의 지역별 수입액을 살펴보면, 상하이, 광둥성, 베이징이 총 수입액의 82.1%를 점유했으며 산동성의 경우 2년간 평균 46.05% 증가율을 기록

 

□ 시사점

 

 ○ 수요 줄었다지만 아직은 거대한 中 염색약 시장

  - 80년대 중국 염색약 시장규모는 1억 위앤 미만에 불과했으나 20년이 흐른 2004년, 해당시장은 80억 위앤의 매출을 기록하며 급속 성장함.

  - 현재 염색약품 업종은 매년 10~1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장가도를 달려 2010년의 시장규모는 200억 위앤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측

 

 ○ ‘웰빙과 친환경’이 대안이다

  - 경제발전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중국 염색약 시장에도 웰빙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음. 천연식물로 만들어진 헤나 염색약은 중국 내 히트상품으로 부상하며 인기몰이 중

  - 녹색의 헤나(HENNA)가루는 자극적인 냄새가 없으며 특유의 새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임. 헤나의 천연식물색소는 독성이나 부작용이 없으며 선명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착색력으로 색이 쉽게 퇴색이 되지 않음.

  - 이처럼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무독소 염색약이 중국 염색업종 발전의 필연적 추세로 자리잡은 만큼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제품품질 개선이 요구됨.

 

 

 

□ 수입관리제도

 

HS Code

21069090

수입관세

6.5%

증 치 세

17%

수입제한사항

통관할 때 현지 商檢局罐檢科에서 식품검역을 받아야 함.

자료원 : 2010년 중국세관진출구세칙

 

 ○ 靑島商檢局罐檢科

  - 주소 : 靑島市瞿塘峽路70號

  - 전화 : 0086-532-2651305

 

 ○ 기타 참조 사항

  - 중국시장에 판매 시 반드시 중문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 내용에는 함유성분, 사용방법 등이 포함돼야 함.

 

 

자료원 : 中发剂业发告, 昆明市工商盾信息, 北京朝,央每周告, 中创业科技, 无交易, 新文化, KITA, 百度究中心, KOTRA 칭다오 KBC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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