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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염색약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5-28
  • 출처 : KOTRA

 

중국 염색약시장을 공략하라

- 패션·트렌드, 안정성, 고급이미지, 헤어부문 전문성 살려야 -

- 온라인판매, 멀티브랜드점을 노려라 -

 

 

 

□ 시장동향

 

 o 중국 노인인구의 증가로 노령화 사회에 진입해 실버산업이 발달하는 동시에 젊은 층을 중심으로 패션염색의 수요가 늘고 있음.

 

 o 화학 염색약 제품의 부작용 문제가 대두하면서 염색약시장에서 천연원료로 제작된 염색약 제품은 종류와 수량이 증가세를 보임.

  - 신문지상에 지속해서 오르내리는 광둥 등지에서 생산하는 중국산 염색약의 발암물질 논란은 유해물질이 식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활제품을 통해 유입된다는 소비자의 경계심을 높여주는 계기가 되고 있음.

 

 o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염색약 수입은 2011년 4343만 달러로 37.8% 증가했으며, 2012년에는 4918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3% 증가했음.

 

 o 시장에서 유통 중인 염색약은 대부분 프랑스, 독일기업이 중국 현지에서 생산 가공한 제품이거나 혹은 홍콩과 일본에 수출된 후 가공을 거쳐 재수입되는 형태임.

 

 o 고급시장에서는 수입브랜드의 점유율이 여전히 높은 편이지만, 중저급 시장에서는 로컬브랜드 시장 점유율 확대가 두드러지는 추세임.

 

중국 염색약시장 수입통계 현황(HS Code 33059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1

2012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43,434

37.8

49,187

13.3

1

일본

16,556

31.8

19,048

15.1

2

태국

6,996

54.2

9,571

36.8

3

독일

4,793

81.5

5,189

8.3

4

스페인

3,234

-6.5

4,370

35.1

5

한국

4,287

56.5

3,338

-22.1

6

프랑스

3,032

49.6

2,403

-20.7

7

미국

1,868

59.5

1,952

4.5

 

□ 염색약시장 10대 브랜드 (2012년 기준)

 

L'OREAL(프랑스)

프랑스 최대 규모, 세계 유명브랜드, 세계 화장품업계의 선두자

Wella(독일)

독일의 염색약 전문 브랜드. 세계 500대 기업

Schwarzkopf(독일)

독일 유명헤어제품 브랜드. 전 세계 3대 헤어제품 제조상

원야(雅)(중국)

홍콩인이 설립한 광둥성 브랜드임. 가장 경쟁력 있는 중국 브랜드

Garnier(프랑스)

1903년 설립한 프랑스의 로레알 계열사

장화(章)(중국)

중국 절강성의 유명 브랜드. 중국 최대 색조화장품업체

댜오유(貂油)(중국)

성 브랜드로 염색약을 생산, 화장품 전문 브랜드

HOYU(일본)

일본 염색약 브랜드. 아시아인의 모발을 위한 제품

디차이(迪彩)(중국)

광둥성 브랜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판매업체

우베이즈(五子)(중국)

중국 베이징 종합화장품업체의 상품임.

 

□ 요즘 온라인에서는 핫한 상품은?

 

기업

국가

브랜드

이미지

가격(위안)

특징

HOYU

일본

Bigen

58

6가지 식물성분 함유

KAO

일본

Prettia

60

거품염색약으로 손쉽게 셀프염색 가능

Wella

독일

KOLESTON

65

색깔과 광택이 뚜렷한 기능성 제품

Schwarzkopf

독일

IGora Royal

50

무 암모니아식물 염색약

꽃을든남자

한국

Confume

50

오징어먹물과 식물성분으로 두피자극 적음.

 

□ 로컬브랜드의 부상 : 강력한 오프라인 유통망, 저렴한 가격으로 매년 시장점유율 확대 중

 

 o 기업명: 원야(雅)

 

 

 o 기업정보: 광저우에 공장 보유, 직원 1000명, 마케팅·영업원: 2000명 규모임. 염색, 샴푸, 모발보호, 파마약, 스프레이 등의 헤어 전문제품 위주로 생산함.

 

 o 판매전략: 주로 중국마트 위주로 판매됨. 이 밖에 직영판매점, 미용용품 판매전문점, 중고급 미용실 등의 광범위한 전국적 규모의 유통망을 통해 판매됨. 현장에서의 염색서비스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 높여감.

 

원야(雅) 대표 염색약

대표 브랜드

사진

특징

클래식블랙계열

해초로 모발보호, 무향암모니아, 윤기

모발케어염색계열

아시아인의 검정모발을 위한 염색약

캔디돌 염색계열

일본스타일 염색약

 

□ 수출 시 유의사항

 

 o 염색약은 화장품으로 분류돼 중문라벨이 필요하며, 중국 국가질량감독검사검역총국을 통한 성분검사 등 필요함.

 

Product

Other preparations for use onthe hair

HS Code

330590

Duty Rate

10%

VAT Rate

17%

 

 o 수입 바이어 의견

  - 유명브랜드의 염색약은 중·고소득층에서 인기가 많고 Schwarzkopf, L’oreal 등이 마트나 인터넷에서 많이 판매됨.

  -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일본 염색약의 인기가 높음. KAO, Beauteen 등이 인터넷에서 많이 판매됨.

  - 한국 염색약의 인기는 높지 않으며, 한국화장품 등에 익숙한 소비자만 한국 염색약 구매를 고려하는 정도이므로 적극적인 마케팅이 요구됨.

 

□ 시사점

 

 o 마케팅 포인트: 패션·트렌드, 안정성, 고급이미지, 헤어 부문 전문성 살려야

  - 한국 화장품의 패션·트렌드 부분의 우수한 이미지와 높은 기술력에도 아직 염색약 시장진출은 다소 부진한 편임. 기능성제품과 천원원료 등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용이 필요함.

 

 o 다양한 유통방안: 온라인, 멀티브랜드 전문점을 노려라

  - 마트, 백화점, 왓슨 등의 전형적 오프라인 매장판매 이외에 멀티브랜드 전문점과 온라인 매장에서 외자브랜드 판매가 증가함. 하지만 외자브랜드 화장품 점유율이 다소 하락세를 보이므로 단일 브랜드 판매매장보다는 멀티브랜드 화장품 전문점 등이 소비자에게 주목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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