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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바람 타고 솔솔, 中 비타민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6-24
  • 출처 : KOTRA

 

웰빙 바람 타고 솔솔, 中 비타민 시장

-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발병 이후 비타민 제품 소비 늘어 -

 

 

 

□ 시장동향

 

 ○ 웰빙 바람이 몰고 온 비타민 열풍

  - 비타민은 현재 전 세계 의약 및 건강식품 시장의 인기상품으로 의약 및 건강식품, 식품, 화장품, 사료 등의 산업 전반에 사용함.

  - 중국인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각종 비타민 원료는 매년 강한 성장세를 보임.

  - 특히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의 발병과 함께 소비자들의 비타민 건강식품에 대한 요구가 더욱 늘어남에 따라 비타민 시장에서 생산기업 간의 경쟁이 대단히 치열해짐.

 

 ○ 비타민 시장, 거대한 시장 잠재력 보유

  - 비타민 제품은 과학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식돼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게 됨.

  - 현재 비타민 C침제, 비타민 C, E복합 침제, 복합 비타민제 등 비타민 제품의 공급은 소비자들의 거대 수요에 미치지 못함.

  - 근래 비타민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나 중국의 1인 평균 비타민 섭취량은 여전히 세계 평균 수준에 미치지 못해 시장 잠재력이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음.

 

□ 생산동향

 

 ○ 중국의 비타민 산업 발전 현황

  - 중국의 비타민 산업은 50년대 말 시작 당시, 주로 의약원료 목적으로 비타민을 생산함. 90년대 이후 각종 비타민 생산기술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중국 내 비타민 산업의 발전이 촉진됨.

  - 중국의 비타민 제조기업들은 안전성 검증, 우수한 판매전략, 제품 가격의 우세와 기술개발의 후발 우세로 경쟁이 치열한 비타민 시장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확보함.

 

 ○ 중국 내 비타민 생산업체 동향

  - 최근 중국 내에서도 비교적 실력 있는 비타민 생산기업들이 잇달아 출현함.

  - 北制药总厂, 北制, 江江山制, 石家庄药业 등 주요 생산기업의 비타민C 연 생산능력은 전 세계 비타민C 생산량의 40%를 점유

 

중국 주요 비타민 생산 기업

번호

생산기업

1

北制

2

石家庄制

3

江山制

4

北制

5

中制

 

 ○ 금융위기 속에서도 판매 호조 보여

  -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비타민 제품은 산업 전반에 걸친 불황 속에서도 우수한 판매실적을 유지함. 해관통계에 따르면, 2008년 비타민 제품의 수출량은 15만5600톤, 수출액은 21억4400만 달러로 각각 동기대비 9.8%, 78.34% 성장

 

전 세계 비타민 시장 규모

종류

비타민E

비타민A

비타민C

규모

50억 달러

5억 달러

5억 달러

 

□ 경쟁동향

 

  시장의 상당 부분, 수입 브랜드가 점령

  - 비타민 대리 판매상과 수입상에 따르면,현재 국내 비타민 시장의 상당 부분을 수입브랜드가 차지함.

  - 수입브랜드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포장이 깔끔하며 맛이 좋음. 선전이 적절함. 대표적인 수입브랜드로는 安利, 金施尔康, 巴斯夫 등이 있음.

 

 ○ 발전을 거듭하는 국내 기업들

  - 중국산 비타민 제품의 경우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고, 기술력이 낮으며, 생산량이 적어 국내의 시장수요를 따라가지 못함.

  - 현재 국내에서도 비교적 실력이 있는 비타민 생산기업들이 출현하기 시작해 주요 생산기업들의 비타민C 연 생산능력은 나날이 증가함.

 

 ○ 한국 제품 영향력은 미미한 수준

  - 현재 중국 비타민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의 수는 비교적 적으며 경쟁력 측면에서도 별다른 우세점이 없음.

  - 그러나 중국 국내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가 우수하며, 앞으로의 비타민 수요량이 거대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시장전망이 밝은 편임.

 

 ○ 주요 경쟁 분야 및 경쟁 요인

  - 비타민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환영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제형은 정제, 발포정, 버컬정 등임.

  - 비타민C제품은 현재 전 세계 비타민 생산기업들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로 중국 기업들도 잇달아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함.

  - 비타민 제품의 종류, 포장, 맛, 선전효과 등은 비타민 생산기업들의 주요 경쟁 요인임.

 

중국 10대 비타민·영양제의 구매율

번호

브랜드

구매율

1

21金

18.90%

2

莱复生素 C片

6.70%

3

生素 C

6.70%

4

金施尔康

5.70%

5

胚芽油营养胶

4.40%

6

金搭生素 片)

4.30%

7

生素 E

3.60%

8

生素 B

3.60%

9

2.50%

10

三精牌葡萄糖酸口服液

2.40%

 

각종 인기 비타민 제품

브랜드

제품사진

제품명

가격

安利

安利莱维生素C片

(生素C PLUS)

¥280

21金

生素片

¥15

生堂

生素咀嚼片

(果味型)

¥32

金搭

中老年生素

盒装)

¥128

三精牌

葡萄糖酸口服液

¥14.50

 

□ 유통경로

 

 ○ 국산브랜드: 국산브랜드의 비타민 제품은 주로 대리상과 약국을 통해 공급됨. 국내 대부분의 의약회사 및 약국에서는 모두 비타민 제품을 판매함. 그 외에도 많은 대리상들이 비타민 제품의 판매를 전문적으로 담당

 

 ○ 수입브랜드:수입브랜드의 비타민 제품의 경우 주로 국내 사무처나 국내 관련 기업이 상품의 국내 대리, 판매 및 보급을 담당. 수입제품은 대부분 대대적인 선전을 하므로 일반적으로 판매실적이 우수한 편임.

 

□ 수입 동향

 

 ○ 국가별 및 성별 수입 통계

국가별 수입 통계

                                                                                                             (단위 :천 달러, %)

국가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672,972

-27.2

1,363,419

-18.5

Shanghai CY(上海)

330,145

26.9

532,201

61.2

Shandong PE(山東省)

673,250

-40.6

221,898

-67.0

Beijing CY(北京)

364,797

1,534.4

187,031

-48.7

Guangdong PE(廣東省)

88,745

109.3

126,655

42.7

Anhui PE(安徽省)

67,234

-33.3

101,829

51.5

Zhejiang PE(浙江省)

37,195

-51.1

95,796

157.6

                   자료원 : www.kita.net

 

□ 제품별 HS Code 및 관세

 

HS Code

2006.0090

단위

관세

30%

증치세

17%

                    자료원 : 2010 중국세관통계

 

 

정보원: KOTRA 칭다오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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