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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바람 타고 솔솔, 中 비타민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6-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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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바람 타고 솔솔, 中 비타민 시장
-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발병 이후 비타민 제품 소비 늘어 -
□ 시장동향
○ 웰빙 바람이 몰고 온 비타민 열풍
- 비타민은 현재 전 세계 의약 및 건강식품 시장의 인기상품으로 의약 및 건강식품, 식품, 화장품, 사료 등의 산업 전반에 사용함.
- 중국인들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각종 비타민 원료는 매년 강한 성장세를 보임.
- 특히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의 발병과 함께 소비자들의 비타민 건강식품에 대한 요구가 더욱 늘어남에 따라 비타민 시장에서 생산기업 간의 경쟁이 대단히 치열해짐.
○ 비타민 시장, 거대한 시장 잠재력 보유
- 비타민 제품은 과학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식돼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게 됨.
- 현재 비타민 C침제, 비타민 C, E복합 침제, 복합 비타민제 등 비타민 제품의 공급은 소비자들의 거대 수요에 미치지 못함.
- 근래 비타민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나 중국의 1인 평균 비타민 섭취량은 여전히 세계 평균 수준에 미치지 못해 시장 잠재력이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음.
□ 생산동향
○ 중국의 비타민 산업 발전 현황
- 중국의 비타민 산업은 50년대 말 시작 당시, 주로 의약원료 목적으로 비타민을 생산함. 90년대 이후 각종 비타민 생산기술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중국 내 비타민 산업의 발전이 촉진됨.
- 중국의 비타민 제조기업들은 안전성 검증, 우수한 판매전략, 제품 가격의 우세와 기술개발의 후발 우세로 경쟁이 치열한 비타민 시장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확보함.
○ 중국 내 비타민 생산업체 동향
- 최근 중국 내에서도 비교적 실력 있는 비타민 생산기업들이 잇달아 출현함.
- 东北制药总厂, 华北制药集团, 江苏江山制药, 石家庄维生药业集团 등 주요 생산기업의 비타민C 연 생산능력은 전 세계 비타민C 생산량의 40%를 점유
중국 주요 비타민 생산 기업
번호
생산기업
1
东北制药
2
石家庄制药
3
江山制药
4
华北制药
5
华中制药
○ 금융위기 속에서도 판매 호조 보여
-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비타민 제품은 산업 전반에 걸친 불황 속에서도 우수한 판매실적을 유지함. 해관통계에 따르면, 2008년 비타민 제품의 수출량은 15만5600톤, 수출액은 21억4400만 달러로 각각 동기대비 9.8%, 78.34% 성장
전 세계 비타민 시장 규모
종류
비타민E
비타민A
비타민C
규모
50억 달러
5억 달러
5억 달러
□ 경쟁동향
○ 시장의 상당 부분, 수입 브랜드가 점령
- 비타민 대리 판매상과 수입상에 따르면,현재 국내 비타민 시장의 상당 부분을 수입브랜드가 차지함.
- 수입브랜드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포장이 깔끔하며 맛이 좋음. 선전이 적절함. 대표적인 수입브랜드로는 安利纽崔莱, 金施尔康, 巴斯夫 등이 있음.
○ 발전을 거듭하는 국내 기업들
- 중국산 비타민 제품의 경우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고, 기술력이 낮으며, 생산량이 적어 국내의 시장수요를 따라가지 못함.
- 현재 국내에서도 비교적 실력이 있는 비타민 생산기업들이 출현하기 시작해 주요 생산기업들의 비타민C 연 생산능력은 나날이 증가함.
○ 한국 제품 영향력은 미미한 수준
- 현재 중국 비타민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의 수는 비교적 적으며 경쟁력 측면에서도 별다른 우세점이 없음.
- 그러나 중국 국내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가 우수하며, 앞으로의 비타민 수요량이 거대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시장전망이 밝은 편임.
○ 주요 경쟁 분야 및 경쟁 요인
- 비타민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환영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제형은 정제, 발포정, 버컬정 등임.
- 비타민C제품은 현재 전 세계 비타민 생산기업들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로 중국 기업들도 잇달아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함.
- 비타민 제품의 종류, 포장, 맛, 선전효과 등은 비타민 생산기업들의 주요 경쟁 요인임.
중국 10대 비타민·영양제의 구매율
번호
브랜드
구매율
1
21金维他
18.90%
2
纽崔莱复合 维生素 C片
6.70%
3
维生素 C
6.70%
4
金施尔康
5.70%
5
纽崔莱小麦胚芽油营养胶囊
4.40%
6
黄金搭档(组合维生素 片)
4.30%
7
维生素 E
3.60%
8
维生素 B
3.60%
9
成长快乐
2.50%
10
三精牌葡萄糖酸锌口服液
2.40%
각종 인기 비타민 제품
브랜드
제품사진
제품명
가격
安利纽崔莱
安利纽崔莱维生素C片
(维生素C PLUS)
¥280
21金维他
复合维生素片
¥15
成长快乐牌复合维生素咀嚼片
(果味型)
¥32
黄金搭档
中老年组合维生素
(礼盒装)
¥128
三精牌
葡萄糖酸锌口服液
¥14.50
□ 유통경로
○ 국산브랜드: 국산브랜드의 비타민 제품은 주로 대리상과 약국을 통해 공급됨. 국내 대부분의 의약회사 및 약국에서는 모두 비타민 제품을 판매함. 그 외에도 많은 대리상들이 비타민 제품의 판매를 전문적으로 담당
○ 수입브랜드:수입브랜드의 비타민 제품의 경우 주로 국내 사무처나 국내 관련 기업이 상품의 국내 대리, 판매 및 보급을 담당. 수입제품은 대부분 대대적인 선전을 하므로 일반적으로 판매실적이 우수한 편임.
□ 수입 동향
○ 국가별 및 성별 수입 통계
국가별 수입 통계
(단위 :천 달러, %)
국가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672,972
-27.2
1,363,419
-18.5
Shanghai CY(上海)
330,145
26.9
532,201
61.2
Shandong PE(山東省)
673,250
-40.6
221,898
-67.0
Beijing CY(北京)
364,797
1,534.4
187,031
-48.7
Guangdong PE(廣東省)
88,745
109.3
126,655
42.7
Anhui PE(安徽省)
67,234
-33.3
101,829
51.5
Zhejiang PE(浙江省)
37,195
-51.1
95,796
157.6
자료원 : www.kita.net
□ 제품별 HS Code 및 관세
HS Code
2006.0090
단위
㎏
관세
30%
증치세
17%
자료원 : 2010 중국세관통계
정보원: KOTRA 칭다오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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