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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우리 막걸리 수출확대 방안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10-06-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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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우리 막걸리 수출확대 방안
- 닛케이트렌드, 올 하반기 주목 상품으로 선정 –
- 브랜드 구축과 생막걸리 수출로 우리 막걸리 입지 굳혀야 -
□ 닛케이트렌드 올 하반기 주목 상품으로 막걸리 선정
○ 닛케이트렌드는 최근호에서 올 하반기 히트가 예상되는 상품으로 막걸리를 선정했음.
- 닛케이트렌드는 최근호에서 올 상반기 히트상품과 하반기 히트가 예상되는 상품을 선정했는데, 막걸리가 별 3개 최고점을 받으면서 주목의 히트 예상상품으로 선정됐음.
○ 여성의 반주로 수요 급상승 기대
- 닛케이트렌드에 따르면 막걸리는 가격이 싸고, 톡 쏘는 맛이 반주로 하기 좋아 20~30대 여성들이 집에서 마시는 수요가 크게 늘어난다고 함.
- 3월 일본에 발매한 진로 막걸리는 예상을 크게 웃돌 정도로 팔려 하반기 판매 계획을 대폭 수정했음.
□ 막걸리 수출량 10년 동안 10배 늘어
○ 막걸리 수출량 611톤에서 6157톤으로 증가
- 일본으로 수출은 약 20년 전부터 시작됐으나, 한류 붐과 함께 건강에 대한 일본인들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수출량이 급증함.
- 1999년 우리나라에서 수출되는 막걸리 양은 611톤이었으나 2009년에는 2008년 대비 26% 증가한 6157톤에 이름.
○ 일본 편의점에서도 막걸리 판매 개시
-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지난 3월 말부터 500개 점포에 쌀막걸리와 배막걸리를 판매함.
일본 슈퍼에서 판매되는 막걸리
자료원 : 도쿄KBC
- 과거 한국 식품점을 중심으로 판매되던 막걸리가 이제 일본 전역의 편의점과 슈퍼 등에서 팔리는 것
○ 음식점에서는 다양한 막걸리를 준비
- 일본인들의 막걸리에 대한 사랑이 깊어지면서 일본의 한국 식당을 찾는 사람들은 대부분 막걸리를 주문함.
- 이에 음식점들도 일본인들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막걸리를 준비함.
- 최근 후쿠오카에 새로 개점한 한국 음식점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막걸릴 진열장을 찍은 사진을 올려놓음.
후쿠오카의 한 음식점에 진열된 막걸리
자료원 : 그루나비
□ 일본 메이커들도 막걸리 시장 뛰어들 듯
○ 닛케이트렌드에 따르면 하반기 막걸리 시장이 확대되면서 일본 메이커들도 본격적으로 제조 판매에 나설 것이라고 예상함.
○ 이럴 경우 경쟁이 격화되고, 자칫 브랜드에서 밀려 일본 기업에 우리 막걸리 시장을 내줄 수 있음.
□ 우리 막걸리 수출확대 방안
○ 확고한 브랜드를 구축해야
- 현재 일본에는 진로막걸리, 이동막걸리, 전주막걸리, 서울막걸리 등 수많은 한국 브랜드의 막걸리가 유통됨.
- 그러나 일본인들에게 물어보면 막걸리는 알지만 브랜드는 잘 모르겠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
-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도 하고, 오래 전부터 한국 소주로 브랜드를 구축한 진로, 그리고 일본인들에게도 막걸리는 이동이 제일 맛있다는 소문으로 이 정도만을 브랜드로 인식함.
- 일본인들은 브랜드에 유독 약한 면이 있음. 브랜드를 믿고 구매하며 브랜드 제품이라면 조금 비싸더라고 안심하고 살 수 있다고 생각함.
- 향후 아사히, 산토리, 기린과 같은 굴지의 일본 음료기업들이 막걸리를 내놓고 브랜드의 힘을 과시하기 전에 막걸리는 한국 제품이라는 브랜드를 확실하게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생막걸리 수출 및 일본시장 유통 고려해야
- 지난해 말 한국의 한 막걸리 유통기업이 후쿠오카의 한 주류 제조 및 유통기업과 막걸리 수출을 상담했는데, 바이어에게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 결과 생막걸리의 맛이 제일 좋다고 했음.
- 그러나 현재 생막걸리는 수출이 매우 어려운 상황. 생막걸리는 유통기한이 7~10일인데, 운송 및 통관기간 등을 고려할 때 아무리 빨리 진행해도 일본 시장에서 유통될 기간은 2~3일 정도
- 막걸리를 장기 유통하기 위해서는 가공처리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맛이 떨어지는 것. 일본인들도 가공처리된 것보다는 생막걸리의 맛을 인정해 생막걸리의 수출 방안을 짜야 할 필요가 있음.
○ 일본 현지 진출도 고려해 볼 만
- 생막걸리 수출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일본 현지에서 생산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만함.
- 지난해 말 한국 막걸리 유통기업이 후쿠오카 주류 제조유통기업과 상담 시 생막걸리는 수출이 어렵다고 하자 일본 바이어는 "그렇다면 여기에 투자 진출을 고려하면 어떤가, 우리 회사와 공동출자하는 것도 방법이다."라고 제안하기도 했음.
자료원 : 닛케이트렌드, 한국연합뉴스, 현지바이어 인터뷰, 현지인 인터뷰, KOTRA 후쿠오카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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