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그리스에서 고전하는 한국차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하성규
  • 2010-06-09
  • 출처 : KOTRA

 

그리스에서 고전하는 한국차

- 자동차 배기량에 따른 소득추정세 부과에 따라 마케팅 경쟁 심화 -

 

 

 

□ 그리스 자동차 시장 개요

 

 ㅇ 전체시장 규모

  - 그리스는 자동차 수요를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하며, 주로 독일, 일본, 스페인, 이탈리아, 한국으로부터 수입함.

  - 자동차 등록세 및 통행세에서 거둬들이는 세금은 국가전체 세입 비중의 5%

  -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그리스 기업 수는 약 3만개이며, 행정구역별 9만 명의 근로자들이 있어 GDP의 2.5%의 세금이 징수됨

 

2007~09년까지 그리스 전체 자동차 수입규모

                                                                                                                 (단위 : 만 달러)

2007년

2008

2009

2008년 대비 증감률

452,600

452,300

322,300

-27.12%

 

국가별 수입규모 및 시장 점유율

                                                                                                                      (단위 : 만 달러)

국가

2007

2008

2009

2008년 대비

증감률(%)

독일

139,100

144,600

11,900

-23.31

일본

46,300

44,200

32,500

-26.31

스페인

41,100

44,200

29,000

-34.38

영국

45,000

34,300

28,800

-15.97

벨기에

29,700

24,100

21,800

-9.64

체코

14,300

13,200

18,900

43.03

이탈리아

19,500

21,700

13,800

-36.56

프랑스

39,600

36,600

13,200

-63.83

터키

15,300

17,500

12,200

-30.09

인도

500

860

850

-1.62

한국

2

13,500

700

-48.05

 

  - 독일 수입 자동차가 전체 시장의 34.42%를, 일본이 10.11%를 점유함으로 그리스 수입 자동차 시장의 거의 반을 차지는데 반해 한국은 불과 2.18%

 

 ㅇ 2010년 브랜드 별 수입규모(순위는 1~4월 전체 등록대수 기준)

 

  - Segment ‘A’ : 2010년 1~4 월 등록수는 1만510대로 전체자동차 시장의 점유율은 14.6% 4월 등록수는 2393대로 전체 자동차시장 점유율은 19.2%임.

     1위 : 피아트(Panda) : 1~4 월 2081대, 4월 611대로 점유율 25.5%,

     2위 : 현대(i 10) : 1~4월 1229대, 4월 253대로 점유율 10.6%,

     3위 : 도요타(Aygo) : 1~4월 1104대, 4월 231대 점유율 9.7%

 

  - Segment ‘B’ : ‘10년 1~4월 등록 수 2만3234대로 시장점유율은 32.4%이며, 4월 등록수는 4019대로 시장점유율 32.3%임.

     1위 : 도요타(Yaris) 1~4월 3369대, 4월 478대로 점유율 11.9%

     2위 : 포드(Fiesta) 1~4월 2873대, 4월 433대로 점유율 10.8%

     3위 : 오펠(Corsa) 1~4월 2464대, 4월 399대로 점유율 9.9%

     4위 : 폴크스바겐(Polo) 1~4월 2416대, 4월 562대로 점유율 14%

     5위 : 현대(i 20) 1~4월 1255대, 4월 128대로 점유율 3.2%

    ** 현대(i 20)은 1~4 월 전체에서는 5위를 차지하지만, 4월 자체는 점유율 10위임.

 

  - Segment ‘C’ : ‘10년 1~4월 전체등록수는 1만9878대로 시장점유율은 27.7%이며, 4월 등록수는 3142대로 시장 점유율은 25.3%임.

     1위 : 도요타(Auris) : 1~4월 2392대, 4월 298대로 점유율 9.5%

     2위 : 폴크스바겐(Golf) : 1~4월 2030대, 4월 352대로 점유율 11.2%,

     3위 : 오펠(Astra) : 1~4월 1996대, 4월 442대로 점유율 14.1%,

     ** 현대(i 30)는 8위로 1~4월 1037대, 4월 242대로 점유율 7.7%임. 1~4월은 8위이나 4월 자체는 6위임.

 

  - Segment ‘D’ : ‘10년 1~4월 전체등록수는 5988대로 8.3%의 시장점유율 차지, 4월 등록수는 1057대로 시장점유율 8.5%임.

     1위 : 오펠(Insignia) 1~4월 1323대, 4월 179대(16.9%)

     2위 : 도요타(Avensis) 1~4월 828대, 4월 140대(13.2%)

     3위 : BMW(3-Series) 1~4월 536대, 4월 121대(11.4%)임.

 

  - Segment 4x4-SUV : 1~4월 전체등록수는 4849대로 점유율은 6.8%이며, 4월 등록수는 647대로 시장점유율은 5.2%임.

     1위 : 도요타(Rav4) : 1~4 월 859대, 4월 46대(7.1%)

     2위 : 폴크스바겐(Tiguan) : 1~4월 810대, 4월 155대(24%)

     3위 : 스즈키(Sx4) : 1~4월 802대, 4월 90대(13.9%)

    ** 현대(Tucson)는 13위로 1~4월 61대, 4월 6대(0.9%)임.

 

연도별 차량 등록대수

연도

‘04

‘05

‘06

‘07

’04-‘07

(평균)

‘08

‘09

‘10(1~4)

총등록수

289,753

269,733

267,705

279,768

276,746

267,295

220,548

71,813

 

 ㅇ 자동차 제조사별 차량 등록대수

브랜드

‘10년 4월

’04~’09

4월 평균

평균 대비

변동률

‘10년

1~4 월

’04-’09

1~4월 평균

평균 대비

 변동률

전체

12,448

23,988

-48.1%

71,813

97,916

-26.7%

도요타

1,539

2,239(1위)

-31.3%

9,821

9,849(1위)

-0.3%

폴크스바겐

1,334

1,798(3)

-25.8%

7,007

7,191(4)

-2.6%

오펠

1,071

1,719(4)

-37.7%

6,119

7,368(3)

-17%

포드

800

1,688(5)

-52.6%

5,246

6,472(5)

-18.9%

FIAT

1,173

1,151(8)

1.9%

4,334

4,422(9)

-2%

현대

681

2,017(2)

-66.2%

4,107

7,555(2)

-45.6%

 

□ 차량 등록대수 감소 추세

 

 ㅇ 2010년 4월 자동차 등록대수는 1만2448대로, 2004~09년 4월 평균 등록대수 2만3971대 대비 약 48.1%가 감소함. 이렇듯 50%에 가까운 감소는 정부의 재정감축안 조치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서 기인

 

 ㅇ 이 가운데서도 2010년 1~4월 자동차 등록 대수는 7만1813대로 작년 동기(6만3588대) 대비 약 12.9%가 증가함. 이는 정부가 작년 9월 구형 모델 자동차 폐기처분 조치를 실시하면서 인센티브를 제공, 자동차 구입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됨.

 

□ 정부가 소득추정세를 부활시키면서 차량구매 변화

 

 ㅇ 정부가 그간 폐지했던 소득추정세를 다시 부활함으로써 고급승용차를 소유한 자들에 한해 자금 출처 조사를 실시함.

 

 ㅇ 정부는 2000㏄ 이상의 고급 승용차를 소유한 사람에 대해서는 추가 소득추정세를 기존 5400유로(5년 이하의 자동차)를 부과했었으나, 100㏄당, 500유로를 추가할 것이며, 3000~6000㏄ 까지의 자동차들에 대해서는 배기량이 높아질수록 추가로 과세할 예정

 

 ㅇ 이러한 정부 조치와 함께 기존 소유하던 고급 승용차를 처분하고, 중·소형 자동차를 구매하는 추세

 

□ 시사점

 

 ㅇ 최근 경쟁업체들이 다양한 가격할인으로 판매촉진을 위해 노력해 한국산 자동차가 그리스 시장에서 고전을 면할 수 없다는 전망도 있음. 2005년 말 현대차의 그리스 수입자동차 판매율 1위를 차지한 적도 있으나, 이제는 도요타나 폴크스바겐에 의해 밀리는 상황에서, 다시 한국산 자동차가 그리스 자동차시장을 점유하기 위해서는 한국 자동차 생산업체들의 신규 모델 및 가격할인 등 다양한 방법의 판촉활동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www.seaa.gr), KOTRA 아테네KBC, World Trade Atlas 통계자료, 현지 일간지(TO VIMA, TA NE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그리스에서 고전하는 한국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