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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에서 고전하는 한국차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하성규
- 2010-06-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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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에서 고전하는 한국차
- 자동차 배기량에 따른 소득추정세 부과에 따라 마케팅 경쟁 심화 -
□ 그리스 자동차 시장 개요
ㅇ 전체시장 규모
- 그리스는 자동차 수요를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하며, 주로 독일, 일본, 스페인, 이탈리아, 한국으로부터 수입함.
- 자동차 등록세 및 통행세에서 거둬들이는 세금은 국가전체 세입 비중의 5%
-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그리스 기업 수는 약 3만개이며, 행정구역별 9만 명의 근로자들이 있어 GDP의 2.5%의 세금이 징수됨
2007~09년까지 그리스 전체 자동차 수입규모
(단위 : 만 달러)
2007년
2008
2009
2008년 대비 증감률
452,600
452,300
322,300
-27.12%
국가별 수입규모 및 시장 점유율
(단위 : 만 달러)
국가
2007
2008
2009
2008년 대비
증감률(%)
독일
139,100
144,600
11,900
-23.31
일본
46,300
44,200
32,500
-26.31
스페인
41,100
44,200
29,000
-34.38
영국
45,000
34,300
28,800
-15.97
벨기에
29,700
24,100
21,800
-9.64
체코
14,300
13,200
18,900
43.03
이탈리아
19,500
21,700
13,800
-36.56
프랑스
39,600
36,600
13,200
-63.83
터키
15,300
17,500
12,200
-30.09
인도
500
860
850
-1.62
한국
2
13,500
700
-48.05
- 독일 수입 자동차가 전체 시장의 34.42%를, 일본이 10.11%를 점유함으로 그리스 수입 자동차 시장의 거의 반을 차지는데 반해 한국은 불과 2.18%
ㅇ 2010년 브랜드 별 수입규모(순위는 1~4월 전체 등록대수 기준)
- Segment ‘A’ : 2010년 1~4 월 등록수는 1만510대로 전체자동차 시장의 점유율은 14.6% 4월 등록수는 2393대로 전체 자동차시장 점유율은 19.2%임.
1위 : 피아트(Panda) : 1~4 월 2081대, 4월 611대로 점유율 25.5%,
2위 : 현대(i 10) : 1~4월 1229대, 4월 253대로 점유율 10.6%,
3위 : 도요타(Aygo) : 1~4월 1104대, 4월 231대 점유율 9.7%
- Segment ‘B’ : ‘10년 1~4월 등록 수 2만3234대로 시장점유율은 32.4%이며, 4월 등록수는 4019대로 시장점유율 32.3%임.
1위 : 도요타(Yaris) 1~4월 3369대, 4월 478대로 점유율 11.9%
2위 : 포드(Fiesta) 1~4월 2873대, 4월 433대로 점유율 10.8%
3위 : 오펠(Corsa) 1~4월 2464대, 4월 399대로 점유율 9.9%
4위 : 폴크스바겐(Polo) 1~4월 2416대, 4월 562대로 점유율 14%
5위 : 현대(i 20) 1~4월 1255대, 4월 128대로 점유율 3.2%
** 현대(i 20)은 1~4 월 전체에서는 5위를 차지하지만, 4월 자체는 점유율 10위임.
- Segment ‘C’ : ‘10년 1~4월 전체등록수는 1만9878대로 시장점유율은 27.7%이며, 4월 등록수는 3142대로 시장 점유율은 25.3%임.
1위 : 도요타(Auris) : 1~4월 2392대, 4월 298대로 점유율 9.5%
2위 : 폴크스바겐(Golf) : 1~4월 2030대, 4월 352대로 점유율 11.2%,
3위 : 오펠(Astra) : 1~4월 1996대, 4월 442대로 점유율 14.1%,
** 현대(i 30)는 8위로 1~4월 1037대, 4월 242대로 점유율 7.7%임. 1~4월은 8위이나 4월 자체는 6위임.
- Segment ‘D’ : ‘10년 1~4월 전체등록수는 5988대로 8.3%의 시장점유율 차지, 4월 등록수는 1057대로 시장점유율 8.5%임.
1위 : 오펠(Insignia) 1~4월 1323대, 4월 179대(16.9%)
2위 : 도요타(Avensis) 1~4월 828대, 4월 140대(13.2%)
3위 : BMW(3-Series) 1~4월 536대, 4월 121대(11.4%)임.
- Segment 4x4-SUV : 1~4월 전체등록수는 4849대로 점유율은 6.8%이며, 4월 등록수는 647대로 시장점유율은 5.2%임.
1위 : 도요타(Rav4) : 1~4 월 859대, 4월 46대(7.1%)
2위 : 폴크스바겐(Tiguan) : 1~4월 810대, 4월 155대(24%)
3위 : 스즈키(Sx4) : 1~4월 802대, 4월 90대(13.9%)
** 현대(Tucson)는 13위로 1~4월 61대, 4월 6대(0.9%)임.
연도별 차량 등록대수
연도
‘04
‘05
‘06
‘07
’04-‘07
(평균)
‘08
‘09
‘10(1~4)
총등록수
289,753
269,733
267,705
279,768
276,746
267,295
220,548
71,813
ㅇ 자동차 제조사별 차량 등록대수
브랜드
‘10년 4월
’04~’09
4월 평균
평균 대비
변동률
‘10년
1~4 월
’04-’09
1~4월 평균
평균 대비
변동률
전체
12,448
23,988
-48.1%
71,813
97,916
-26.7%
도요타
1,539
2,239(1위)
-31.3%
9,821
9,849(1위)
-0.3%
폴크스바겐
1,334
1,798(3)
-25.8%
7,007
7,191(4)
-2.6%
오펠
1,071
1,719(4)
-37.7%
6,119
7,368(3)
-17%
포드
800
1,688(5)
-52.6%
5,246
6,472(5)
-18.9%
FIAT
1,173
1,151(8)
1.9%
4,334
4,422(9)
-2%
현대
681
2,017(2)
-66.2%
4,107
7,555(2)
-45.6%
□ 차량 등록대수 감소 추세
ㅇ 2010년 4월 자동차 등록대수는 1만2448대로, 2004~09년 4월 평균 등록대수 2만3971대 대비 약 48.1%가 감소함. 이렇듯 50%에 가까운 감소는 정부의 재정감축안 조치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서 기인
ㅇ 이 가운데서도 2010년 1~4월 자동차 등록 대수는 7만1813대로 작년 동기(6만3588대) 대비 약 12.9%가 증가함. 이는 정부가 작년 9월 구형 모델 자동차 폐기처분 조치를 실시하면서 인센티브를 제공, 자동차 구입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됨.
□ 정부가 소득추정세를 부활시키면서 차량구매 변화
ㅇ 정부가 그간 폐지했던 소득추정세를 다시 부활함으로써 고급승용차를 소유한 자들에 한해 자금 출처 조사를 실시함.
ㅇ 정부는 2000㏄ 이상의 고급 승용차를 소유한 사람에 대해서는 추가 소득추정세를 기존 5400유로(5년 이하의 자동차)를 부과했었으나, 100㏄당, 500유로를 추가할 것이며, 3000~6000㏄ 까지의 자동차들에 대해서는 배기량이 높아질수록 추가로 과세할 예정
ㅇ 이러한 정부 조치와 함께 기존 소유하던 고급 승용차를 처분하고, 중·소형 자동차를 구매하는 추세
□ 시사점
ㅇ 최근 경쟁업체들이 다양한 가격할인으로 판매촉진을 위해 노력해 한국산 자동차가 그리스 시장에서 고전을 면할 수 없다는 전망도 있음. 2005년 말 현대차의 그리스 수입자동차 판매율 1위를 차지한 적도 있으나, 이제는 도요타나 폴크스바겐에 의해 밀리는 상황에서, 다시 한국산 자동차가 그리스 자동차시장을 점유하기 위해서는 한국 자동차 생산업체들의 신규 모델 및 가격할인 등 다양한 방법의 판촉활동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www.seaa.gr), KOTRA 아테네KBC, World Trade Atlas 통계자료, 현지 일간지(TO VIMA, TA N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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