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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쇼핑 지역별 랭킹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6-01
  • 출처 : KOTRA

 

중국 온라인쇼핑 지역별 랭킹

- 상하이 인구 1인당 평균 연간 3회 구입, 906위앤 소비 -

- 온라인쇼핑 구매 및 점포 증가율, 중서부 압도적 -

 

 

 

□ 온라인쇼핑 소비능력 : 동부가 최고

 

 ○ 동부 1, 2선 도시 상위 10위 싹쓸이

  - 2009년 5월 1일부터 2010년 5 월 1일까지 1년간 집계된 2009~10년도 중국 온라인쇼핑 인기도시 보도자료에 따르면 기간 내 중국 인터넷구매 소비력 도시의 TOP 10은 모두 동부로 일이선도시(一二线城市)를 위주로 순위 매김이 됨.

  - 각각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센젠(深), 항저우(杭州), 광저우(广州), 난징(南京), 쑤저우(州), 톈진(天津), 원저우(州), 닝보(宁波)이며 주로 저장(江浙)과 상하이 중심의 삼각주, 광저우와 센젠 중심의 주강삼각주, 베이징톈진 지역에 집중됨.

 

 ○ 그 중 1위에 오른 상하이는 보도 기간 내 인터넷구매 금액이 174억2000만 위앤으로 8.67 %의 점유율을 보였고 거래 연인원은 5881만7000 명에 달했음. 상하이시 통계에 따르면 2009년 말 상하이 전체 상주 인구는 1921만3200 명이고 평균으로 따졌을 때 시민 개인당 인터넷 구매 횟수는 3 회, 구매금액은 906위앤으로 나타나 전체 인터넷구매 소비력을 짐작할 수 있음.

 

 ○ 흥미로운 것은 가장 빠른 속도로 인터넷구매 소비력이 증가하는 선두 10개의 도시 중 동서부의 이삼선(二三线) 도시가 오히려 주도적인 역할을 함과 동시에 중서부 지역의 인터넷 영업업체 증가속도도 가장 빠르다는 것임.

 

 ○ 상하이와 접해있는 장쑤성(江省)과 저장성 역시 상위 10 개 도시 중 반을 차지하며 막강한 인터넷 구매 소비력을 보유함. 저장성에서는 경제가 발달한 항저우, 원저우, 닝보가 잇달아 순위권에 들었는데 하위 3개 도시의 인터넷구매 소비력 총계는 인터넷 구매 소비금액이 112억5000만 위앤에 달하는 베이징과 맞먹음.

 

□ 온라인쇼핑 증가율: 중서부가 최고

 

 ○ 그러나 중서부의 큰 도시가 상위권 순위조차 들지 못했다는 것은 매우 아쉬운 일임 후롄왕(互联网)의 분석에 의하면 이는 중국의 경제 발전 지역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고 함. 동부 연해 지역의 경제 발전 정도, 인터넷구매 인구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와 침투율 역시 흔히 중서부에 앞서며 인터넷 구매 산업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갖고 있는 물류업의 발전도 동부가 중서부보다 빠름.

 

 ○ 인터넷 구매 소비력 증가 속도 중서부 2, 3선 도시의 충분한 동력

 

 ○ 인터넷 구매력 상위 10위는 모두 동부 도시가 독점하는 것과 비교해 어떤 한 지표는 오히려 중서부의 후발 실력을 나타냈음. 중국에서 인터넷 구매력의 증가가 가장 빠른 10대 도시 중 마카오, 광동 윈푸 이외에 기타 8개의 도시는 모두 중서부의 2, 3 선도시에서 나왔으며 허난 루오허, 후베이 으어저우, 윈난 쓰마오, 헤이롱지앙 치치하얼, 윈난 홍흐어, 하이난 원창, 흐어베이 씽타이와 광시 꾸에이강으로 분류됨.

 

 ○ 타오바오왕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의 빠른 속도의 인터넷 구매 증가는 인터넷 구매시장의 매년증가 속도가 100%, 약 1배를 유지하는 것을 나타냄. 하지만 보고 중 상위 10위에 자리한 도시의 성장 배수는 오히려 전체 성장속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냄. 설사 10위인 광시 꾸에이강시의 성장 배수가 5.05 배이며, 상위 3위의 마카오, 허난 루오허 그리고 후베이 으어저우의 성장 배수는 각각 10.52, 10.48, 9.3배로 약 10배의 성장 속도를 유지함.

 

 ○ 매우 분명한 것은 중국 인터넷 구매 소비율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도시는 2, 3선 도시가 주역으로 특히 중서부 지역의 도시의 충분한 동력이 나타남.

 

 ○ 만약 도시를 성으로 확대 시키면 이 추세 또한 분명해짐. 보고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 구매 소비력의 증가가 가장 빠른 10대 성 중에 상위 5위의 성은 미래에 자장삼각, 주삼각과 베이징, 천진 지역 등 전통적인 경제 발달 구역이 될 것이라고 함. 이 성들은 산시성, 허난성, 내몽고 자치구, 혜용강성과 길림성으로 나뉘며 또한 전체적인 성장 배수 또한 2배 이상을 유지해 강력한 후발 형세로 나타났음.

 

 ○ 여기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 구매 시장의 빠른 발달 및 중국 네티즌 수의 끊임없는 증가에 따라 인터넷 구매 소비자의 수와 적용범위 또한 끊임없이 성장하고 확대됨. 인터넷 상의 상품 또한 다양하며 값도 싸고 물건도 좋은 특점 때문에 인터넷 구매가 점차 사람들이 좋아하고 습관화된 주요 소비 방식 중에 하나가 됨.

 

 ○ 이와 동시에 물류, 창고, 배달 등이 인터넷 구매와 세트로 중서부 지역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객관적으로 사람들의 인터넷 구매 소비를 편리하게 하고 그 지역의 인터넷 구매 소비력의 성장을 촉진함.

 

□ 온라인쇼핑 매장 증가율 : 중서부가 최고

 

 ○ 중서부 지역 성장 가장 빨라

  - 또 언급할 만한 것은 중국 인터넷 구매 소비력 10 대 도시 명단과 중국 인터넷 판매점 10대 도시 명단의 중합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임. 양자를 비교하면 10개의 도시 중에 단지 2개의 도시만 다를 뿐 나머지 8개의 도시는 모두 변동이 없음

  - 상하이, 베이징, 선전, 광저우, 항저우, 난징, 수저우, 원저우 8 개의 도시와 같은 것 외에 전자 명단 중에 닝보와 톈진은 오히려 후자의 명단 중에 나타나지 않았으며 남의 지위를 빼앗아 대신 들어선 도시는 오히려 진화와 우한으로 변했음.

  - 타오바오왕은 앞에서 제기한 현상의 출현 역시 정상적인 것이라고 분석했음. 왜냐하면 인터넷 상에서 많은 판매자들이 사업을 하는 동시에 자신 또한 인터넷상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또 하나의 소비자이기도 하기 때문임. 타오바오왕이 창립 초에 주로 쓰지 않는 물건을 처리해 사람들을 만족시켰는데 이또한 처음 시작할 때에 인터넷 판매상은 일종의 겸업이었음. 그들은 인터넷상에서 산 물건을 점차 인터넷상에서 팔면서 소비자와 판매자 두 가지 신분의 중합이 점점 더 명확해졌음. 따라서 항상 인터넷 구매 소비력이 강한 도시는 인터넷 판매점의 수량과 활발한 활동도 역시 상대적으로 높음.

  - 선전을 예로 들면 보고 기간 중 선전의 인터넷 구매 소비력은 전체의 3.23%였으나 선전 지역의 판매상은 전체의 9.12%의 거래액이 달성됐음. 즉, 매년 생산 1만 위앤의 인터넷 구매 거래액 중 선전은 단지 323위앤을 공헌했으며 912위앤은 선전의 주머니 속으로 들어간 것임. 선전은 명실상부 전국의 핵심 소매도시 중의 하나가 됐음.

  - 중국의 인터넷 구매 소비력의 증가가 가장 빠른 도시는 주로 2, 3선 도시에 자리하며 특히 중서부 지역 위주의 상황에 상응해 중국 인터넷 판매 상점의 증가가 매우 빠른 10대 도시와 10 대 성 또한 중서부 지역에서 많이 출현했음. 평균 해발 3100m의 시장 린즈 지역과 신장 자치구는 이 두 명단의 선두로 분류되며 이 둘의 인터넷 판매상점의 증가 배수는 각각 238.42배와 59.04배로 분류돼 2등은 아주 뒤쪽에 떼어 놓이게 됨.

  - 중서부 지역의 인터넷 판매 상점 고속 성장은 앞에서 말한 지역의 네트워크 환경과 비교해 이미 크게 개선됐음을 설명하며 인터넷상의 개점은 고향에 돌아간 농민 노동자와 그 지역의 잉여 노동력이 창업해 취업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됐음.

 

 

자료원 : KOTRA 광저우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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